-
-
나폴레온 힐 기적은 당신 안에 있다 - 내 안의 무한한 힘을 깨우는 13가지 지혜 ㅣ 나폴레온 힐 컬렉션
나폴레온 힐 지음, 최지숙 옮김 / 21세기북스 / 2025년 8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창조주가 매우 못마땅해하는 인간의 특성이 있다.
바로 안주하려는 태도, 자기만족, 미루는 습관, 두려움 그리고 체념이다.
따라서 이러한 특성을 개선하려고 노력하는 사람은 삶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막 아버지가 된 남자가 있다. 아들의 출산 소식의 기쁨과 함께 그에게는 안타까운 소식이 전해진다. 막 태어난 아들의 귀가 없다는 이야기였다. 보통의 아버지였다면, 탄생의 기쁨보다 억장이 무너지는 소식에 고통의 겪을 테지만, 이 남자는 뭔가 달랐다. 그리고 그는 평생 청각장애를 가지고 살아야 할 거라는 의사의 말에 그렇지 않을 거라는 말을 남긴다. 이 사람은 지극히 낙관주의자라서 이런 말을 했을까? 귀가 없이 태어난 아이에게 청각장애는 당연한 것이라 생각하는데 말이다. 25년 후, 이 남자와 아들은 어떻게 되었을까? 놀랍게도 아들은 정상 청력의 65%를 가지고 있었고, 정상적으로 생활하고 있었다.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었던 걸까? 참고로 이 이야기의 주인공 아버지가 바로 이 책의 저자인 나폴레온 힐이다.
이 책은 그의 경험담이자, 많은 성공을 이룩한 사람들의 공통점을 다루고 있다. 그가 이 책을 통해 명확하게 주장하는 것은 인생의 모든 것은 내가 선택할 수 없지만, 유일하게 선택할 수 있는 것은 바로 마음가짐이라는 것이다. 내 마음은 내가 주장하고 선택할 수 있다. 어찌 보면 별것 아닌 것 같이 보이는 이 선택이 앞에서의 사건처럼 우리의 삶의 전체를 좌우할 수 있다. 책에는 할아버지인 포드 자동차의 창업자 헨리 포드로부터 회사를 물려받은 손자 헨리 포드 2세뿐 아니라 파더 디바인, 앤드루 카네기, 토머스 에디슨 등 이름만 들어도 대단하다고 여길 만한 인물들의 성공의 습관들이 고스란히 담겨있다. 삶에는 기쁨도 있지만 슬픔과 좌절, 고통도 있다. 당연히 고통 속에서 내 마음을 바로잡는 것은 쉽지 않다. 하지만 부정적인 생각으로 내 마음의 땅굴을 파고 들어갈 필요는 없다. 한편으로 책을 읽으며 사자성어 하나가 떠올랐다. 새옹지마. 슬픔과 실패의 뒷면에는 기쁨과 성공이 기다리고 있다. 어떤 상황을 내가 어떻게 받아들이냐에 따라 삶의 방향이 달라지고, 그에 따라 삶의 모습이 바뀐다. 사실 위에 밑줄 친 단어는 내가 평소에 습관처럼 하던 모습들이다. 안주하고, 자기합리화하고, 미루는 습관... 뭐 저마다 이유가 있긴 하지만 이 모든 것의 뿌리에는 두려움이 도사리고 있었다. 이미 내가 이렇게 마음을 먹었기에 삶의 기적이 들어올 틈이 없었던 것은 아닐까? 생각의 방향을 바꿔봐야겠다. 러키 비키 원영의 사고까지는 안되더라도, 땅굴을 파고 들어가는 시간을 좀 줄여보는 것. 기적만을 바라는 낙관주의가 아닌 내 삶을 예쁘고 긍정적으로 보도록 생각의 방향을 돌리는 것. 책을 읽으며 다시금 깨닫게 된 것들이다. 이제는 실천을 해보자!! 기적은 내 안에 있으니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