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명난청 완치설명서 - 평생 쓸 귀를 위한 통합의학 치료가이드
민예은 지음 / 피톤치드 / 2023년 9월
평점 :
꽤 오래 전 부터 말소리를 잘 알아듣지 못한다. 생각해보면, 어렸을 때도 말을 잘 못 알아들어서 주위 사람들에게 "뭐라고 했어?"라는 말을 자주 했던 것 같다. 그런 내가 난청을 본격적으로 인식하게 된 것은, 심한 어지럼증을 겪으면서 부터였다. 출근하는 데, 갑자기 어지러워서 걷는 것도, 의자에 앉아있는 것도 어려운 상황이 되었다. 귀에 이상이 있을 수 있으니 병원에 가보라는 직원들의 권유로 회사 근처 이비인후과를 다녀왔다. 이석증이면 어지럼증이 있을 수 있다는 의사의 말에 약을 받아서 돌아왔다.(다행히 이석증은 아니었고, 심한 스트레스로 인한 어지럼증이었다.) 그날 치료를 받기 위해 간 병원은 난청관련 검사도 하는 곳이었는데, 생각보다 상태가 좋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렇다고 보청기를 끼자니 아직은 너무 젊은 나이가 아닌가 하는 생각에 주저한 지 몇년이 지났다.
그래서인지, 난청에 관한 책이 보이면 자연스레 관심이 갔다. 사실 난청은 치료가 안되는 병으로 알고 있었다. 유일한 치료는 보청기라는 말에 나 또한 더 이상 치료에 관심을 갖지 않은 것도 있었다. 근데, 난청은 당연히 귀쪽 질병이니 이비인후과(양방)을 생각하고 있었는데 한의사가 쓴 이명난청 완치설명서라는 책을 보고 적잖이 놀랐다. 한의원에서 이명과 난청을 치료할 수 있다고?!! 사실 기대 없이 책을 읽기 시작했는데, 책을 읽으며 이 병원을 한번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행히 집에서 그리 멀지도 않고, 검색해보니 토요일도 오후 4시까지 진료를 하니 직장인도 도움을 받을 수 있겠다 싶다.)
이 책의 저자는 이비안한의원의 대표원장인 민예은 한의사다. 책 안에는 이명과 난청, 어지럼증에 대해 각 챕터를 통해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있고, 이명과 난청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한 소개가 담겨있다. 저자는 이명과 난청을 유발하는 가장 큰 원인을 청각유모세포의 손상 때문이라고 본다. 아주 미세한 털(말미잘 가티 생겼다고 한다.)이 여러 원인에 의해 손상되게 되면 청신호 전달효과가 떨어지게 된다. 바로 이 쓰러진 유모세포를 활성화 시키는 재활을 통해 상태가 호전되면 이명과 난청 등의 치료가 이루어진다고 한다. 그렇다면 이명과 난청은 무엇 때문에 생기는 것일까? 교통사고 등과 같이 큰 사고를 겪기도 하지만, 갑작스럽게 일상생활 중에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상당수이다. 놀라운 것은 큰 소리에 장기간 노출되어서 뿐 아니라 스트레스나 불면, 화병, 중이염이나 비염, 체력저하 등 때문에도 생길 수 있다는 사실이다. 앞에서 말한 유모세포 활성화를 위해 소리재활치료와 더불어 이런 여러 가지 원인군들을 제거하고 보하기 위해 한방치료도 겸해서 진행된다.
개인적으로 만성 비염을 앓고 있고(초등학교 시절 부터), 아이가 태어난 후로 만성 피로에 시달리는 현 상황도 난청을 더 심하게 만든 원인이 되지 않았나 싶다. 책을 통해 이명과 난청에 대해 알았으니, 직접 병원을 내원해서 상담을 통해 치료법을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거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