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기분파 동력수상레저기구 조종면허시험 1·2급 필기+실기 - 과목별 요약노트 수록+실기시험 수험요령 수록
에듀웨이 R&D 연구소 지음 / 에듀웨이(주)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드라마나 영화를 보면 멋진 바다를 배경으로 요트 같은 배를 직접 조종하는 모습을 심심치 않게 만날 수 있다. 확실히 과거에 비해 동력수상레저기구를 접할 기회가 많아진 것 같다. 수험서를 접하고 보니, 집에서 멀지 않은 곳에 유난히 요트를 조종하는 사람들이 많이 보였는데, 조종면허 시험 중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았다. 동력수상레저기구 조종면허시험은 총 3개로 나누어지는데, 일반조종 1급, 일반조종 2급, 요트조종면허로 나누어지며, 1급을 제외하고는 만 14세 이상이면 응시가 가능하다. 특히 이 시험은 매년 2월 해양경찰청 수상레저종합정보 홈페이지에 해당 연도의 자격시험 일정이 공개되니 미리 일정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2월에 공개된다는 내용을 보고 나 역시 홈페이지를 접속해 봤더니, 올 3월부터 12월까지의 시험 일정이 PDF 파일로 정리되어 있었다. 일반 조종의 경우 평균 한 달에 두 차례 정도 시험이 진행되며, 요트조종은 지역별로 한 달에 한 차례씩 치러진다. 특이사항이라면, 선착순으로 접수가 되기 때문에 시험 인원이 차면 마감이 된다. 꼭 미리 시험 일정을 확인하고 응시해야겠다.

필기 응시료는 4,800원이고 실기 응시료는 64,800원이다. 실기의 경우 필기 합격 후 바로 시험장에서 접수할 수 있으며, 필기시험의 합격 후 1년간 실기시험 접수가 가능하다. 실기시험 합격을 했어도 조종면허를 받기 위해서는 해양경찰청장이 실시하는 수상안전교육 3시간을 꼭 수료해야 하니 확인이 유념해두어야 한다.



기분파 동력 수상 레저기 구 조종면허시험 1.2급 필기+실기 수험서에는 시험 일정부터 각 시험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과 수상안전교육에 이르기까지 책 한 권으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특히 동력수상레저기구 필기시험의 경우 해양경찰청 홈페이지에 700문항이 공개되어 있다.(문제은행식 시험 출제) 700문제 중 50문제를 풀어야 하고, 70점 이상(조종 2급은 60점 이상)이면 합격이다. 이미 문제가 공개되어 있으니 그걸로 끝일까? 그렇다면 기분파가 아니다. 우선 책 속에는 단시간에 초보자도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용어를 쉽게 풀어서 설명하고 있으며, 그림과 사진 등을 통해 이해하기 쉽게 구성되어 있다. 특히 실기시험 수험 요령을 따로 구성하였는데, 시험 전체적인 진행 순서에 맞춰 순서대로 운항 과정을 적어두었다. 그뿐만 아니라 실제 실기시험에서 실격이 되는 요인이나 감점이 될만한 요인들을 꼼꼼하게 체크해 주고 있기에 숙지하도록 하자.




필기시험의 경우 문제은행식인지라 이미 시험문제가 공개되어 있지만, 700문제를 단시간에 기억하는 것이 쉽지 않다. 필기시험문제들의 경우 난이도와 출제율을 각 문제별로 별로 표시하고 있고, 각 문제 아래에는 정답 및 키워드를 통해 문제와 답을 자연스럽게 매칭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문제와 답의 키워드를 통해 수험생이 한결 빠르게 답을 캐치하고 암기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번 문제를 대하며 이론까지 함께 잡아보도록 하자.

실전 모의고사뿐 아니라 헷갈릴 수 있는 부분은 부록으로 따로 구성했다. 숫자가 등장하는 문제들의 경우나 업무에 따른 주체 기관의 문제는 특히 함정이 많은데 시험 전에 한번 읽으며 정확히 숙지한다면 한결 쉽게 합격에 가까워질 수 있을 것이다.

각 과목별 요약노트와 실기 수험 요령을 통해 단시간에 효과적으로 동력수상레저기구 조종면허시험의 합격을 누려보자. 수험생 여러분의 빠른 합격을 진심으로 기원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