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랜디네브 기념일 학교에 입학하게 된 휴고 베드론 로윈드(휴). 그동안 들어왔던 학교에 드디어 입학하게 되어 기대가 가득하다. 우선 어떤 과를 가야 할까가 가장 큰 고민이다. 엄마 미나와 아빠 한스는 당연히 자신들이 만나서 결혼까지 하게 된 발렌타인학과에 가기를 원하지만 글쎄... 낯선 곳에 혼자 가지 않아서 다행이다. 친구인 데이브와 코네인 마을에서 함께 입학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둘은 결국 할로윈 학과에 진학하기로 한다.
이제야 보이기 시작한다. 그동안 알아볼 수 없었던 일상 속 숨겨져있던 마법들이 하나 둘 눈에 들어오기 시작한다. 올랜디네브까지 타고 갈 스쿨버스 세실호까지도 말이다. 사실 데이브와 휴는 학교에 입학하면서 한 가지 큰 목표가 있었다. 소문으로만 듣던 동아리 만우절 클럽에 꼭 가입하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막상 들어온 학교에서 아무리 선배들에게 물어봐도 만우절 클럽에 가입하는 방법을 알 수 없었다. 실망한 휴와 데이브. 그저 수업에 들어가 신비한 마법을 배울 뿐이다. 그러던 중, 제이든 코넬수스 선생의 할로윈 귀신 수업에서 큰 실수를 하게 된 휴. 실수로 책을 잘못 열어서 스비쿱 속 유령이 밖으로 나간 것이다. 결국 코넬수스 선생은 휴에게 유령을 잡아서 다시 스비쿱 속으로 넣으라는 벌을 내린다. 유령은 학교 앞 호수 속에 있는데 그 안에는 무시무시한 괴물 네시가 있다는 소문을 들었기에 휴는 큰 걱정에 쌓인다. 다행이라면 베프 데이브가 함께 있었다는 것이다. 결국 호수 안으로 고개를 들이미는 휴는 요로나의 도움으로 유령을 스비쿱 속으로 넣는데 성공한다. 소문만 무성했던 요로나가 생각보다 두려운 존재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그리고 이 사건을 해결하면서 그는 만우절 클럽에 대한 소식을 듣게 된다. 만우절 클럽에 가입하기 위한 조건은 바로 누구도 흉내 낼 수 없는 큰 장난을 치는 사람이라는 사실 말이다.
해리포터 시리즈의 퀴디치 경기처럼 올랜디네브에도 경기가 열린다. 바로 폽키초키대회다. 주어진 단어를 가지고 가장 멋진 문장을 만드는 사람이 우승자가 된다. 경기의 심사는 사회자가 보는데, 공정을 기하기 위해 본인 학과의 학생이 참가하는 경우, 해당 학과의 사회자는 빠지게 된다.
휴와 데이브 사이의 우정의 흠집이 생기는 상황이 펼쳐진다. 오해는 오해를 부르고, 평생의 우정을 약속한 둘 사이에는 과연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과연 이들의 우정은 계속될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