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퍼런트 - 넘버원을 넘어 온리원으로
문영미 지음, 박세연 옮김 / 살림Biz / 201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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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나누어 읽는 편은 아니다. 머리가 그리 좋지 못해 금방 전에 읽었던 부분을 잊어 버린다. 문영미 교수의 <디퍼런트>를 근 보름만에 다 읽었다. 그리 오래 읽을 책이 아니었지만 어쩌다 보니 그렇게 되었다. 지금은 바라바시 교수의 글과 뒤섞여 경쟁과 멱함수와 평준화라는 개념이 뒤엉켜 있다. 시간이 지나면 정리가 되려나.

문영미 교수는 기존의 다른 마케팅 서적들과 달리 자신의 신변적인 이야기와 주제를 연결하여 쓰고 있다. 어찌 생각하면 마케팅 서적이라기 보다는 경제 에세이집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그래서 쉽게 읽힌다. 그렇다고 쉽게 읽고 잊어버릴 그런 내용은 아니다. 하버드 대학 경영대학원에서 오랫동안 학생들과 나누었던 고민이 빼곡히 들어 있고 마케팅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되새겨볼 만한 것들이 아주 많다.

저자는 책의 말미에서 자신의 책이 어떤 뚜렷한 규칙을 제시하지는 못한다는 이야기를 한다. 마케팅의 고전이라 할 수 있는 잭 트라우트, 알 리스의 <포지셔닝>이나 짐 콜린스의 책들이 늘 불변의 법칙처럼 자신의 주장을 이야기 했던 것과는 무척 대조적이다. 하지만 급변하는 환경을 생각하면 문영미 교수의 이야기는 당연한 이야기이다. 톰 피터스 역시 <초우량 기업의 조건>이라는 책의 내용이 잉크가 채 마르기 전에 바뀌기 시작했다고 말하지 않던가.

문영미 교수의 이야기는 숫자로 무장한 환원주의자 마케터들에게 분명 생각할 거리를 던진다.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들과의 관계를 어떻게 바라보느냐의 태도일 것이다. 이 부분에서 인문학의 역할을 생각해본다. 마케터들은 시장을 조사하고 분석하고 계획을 세우지만 이렇게 정보가 넘쳐나는 세계에서는 오히려 직관이 더욱 효율적인 경우가 많다. 

소비자와 인간적인 관계를 형성하며 그들의 소비패턴에 대해 통찰력을 키우라는 저자의 조언은 우리가 놓쳐서는 안되는 저자의 고마운 충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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