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든 챔피언 (특별보급판) - 세계시장을 제패한 숨은 1등 기업의 비밀
헤르만 지몬 지음, 이미옥 옮김, 유필화 감수 / 흐름출판 / 2008년 10월
평점 :
절판


르만 지몬의 [히든 챔피언]은 톰 피터스의 [초우량 기업의 조건]이나 짐 콜린스의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처럼 성공하는 기업을 분석해 낸 책이다. 하지만 [히든 챔피언]은 기존의 경영학 책들과는 조금 다른 지점에서 기업의 성공을 이야기하고 있다. 기존의 책들이 누구나 아는 대기업의 성공 사례를 중심으로 이야기하고 있다면 이 책은 숨겨진 챔피언들의 성공 사례를 이야기하고 있다. 때문에 책 속에 언급하고 있는 기업들의 대부분 너무도 생소한 기업들이다.


저자가 이러한 책을 쓸 수 있었던 것에는 독일 출신이라는 점이 크게 작용했을 것이다. 대기업 중심이 아닌 중소기업의 힘으로 운영되고 있는 독일 경제의 특징이 그대로 드러난 것이다.

[히든 챔피언]이 짐 콜린스의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와 비교되는 것은 방대한 데이터로부터 얻어진 결과들을 기술하고 있으며 경영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목표, 혁신, 고객, 직원(기업문화), 리더십, 자금조달, 전략 개발 등의 내용을 모두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 내용들이 엉성하게 연결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잘 짜여진 한 편의 연극을 보는 것처럼 깔끔하게 구성되어 있다.

독일처럼 수출중심의 경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몇몇의 대기업에 경제구조 전반을 의지하는 우리에게 도움이 될 이야기들이 가득하다.

기억에 남는 한 줄:
"전략은 끊임없이 법칙을 찾는다. 어제의 성공 스토리를 연구하여 이를 모방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는 잘못된 길로 접어드는 것으로써 비록 히든 챔피언들을 기본으로 삼는다 해도 마찬가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