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경영 - 지속성장을 위한 강력한 경쟁력
박희준 외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06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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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얼마전 잭 웰치가 '주주가치를 위한 기업경영'을 가장 멍청한 생각이라고 고백했다. 자신의 주장으로 한 시대를 풍미했던 기의 이론을 그 스스로 부정할 수 있다니 그는 정말 대인배인가 보다. 다양한 경영이론들은 시대 흐름의 산물이다. 한 시대를 풍미했던 이론도 시간이 지나면 가장 멍청한 생각이 되는 것처럼.

독서 경영은 어떤가? [독서경영]이라는 책에서 내가 생각하는 핵심은 지식을 어떻게 획득하고 관리하고 활용할 것인지의 문제(system or process의 관점)와 얼마나 학습하는 조직을 운영할 것인가의 문제(culture의 관점)이다. 때문에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독서와는 사실 거리가 있다.

정부에서 우편원격통신교육이라는 제도를 시행한다. 중소기업 재직자의 경우 한 달의 한 권 정도의 책을 무료로 제공받아 공부할 수 있다. 전국 수백만의 중소기업 재직자들에게 매우 도움이 될 내용이지만 실제로 이 제도를 활용하는 기업은 많지 않다. 일단 근로자들이 부담스러워하고 - 대부분 짐으로 생각한다 - 실제로 업무에 도움이 되는 것이 가시적으로 드러나지 않는다.

[독서경영]은 이러한 고민을 안고 있는 기업들에게 일종의 베스트 프랙티스를 보여준다. 동양기전같은 업체가 대표적인 업체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조건이나 방법론으로 들어가면 사실 약간 고개가 갸우뚱해진다. 이건 이론서가 아니라 선배들의 조언 정도로 생각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지속성장을 하는 경영, 참으로 어려운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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