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중개사, 생각부터 달라야 산다 - 고객을 사로잡아 계약을 터뜨리는 사람들의 결정적 차이
김명식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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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성공적인 부동산 중개 노하우





책을 선택한 이유


한국공인중개사협회는 2025년 8월 신규 개업공인중개사가

584명으로 역대 최저 수준이라고 발표한다.


경기 침체와 부동산에 대한 각종 규제가 맞물리면서,

부동산 시장 침체는 공인중개사 시장의 어려움으로 이어진다.


녹록지 않은 부동산 시장에서 공인중개사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뛰어난 중개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공인중개사의 영업력 향상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공인중개사, 생각부터 달라야 산다"를 선택한다.




"공인중개사, 생각부터 달라야 산다"는

공인중개사의 철학, 고객이 원하는 중개사의 능력,

부동산 중개 요령, 고객 관계 개선, 위기 관리,

중개사의 화술, 중개 콘텐츠 개발을 다룬다.





성공한 공인중개사는 맥락을 보여준다.


공인중개사는 상권의 흐름을 해석하고 사람의 삶을 연결하며,

공간에 의미를 더하는 사람이다.


부동산 시장은 눈으로만 봐서는 안 된다.

느낌이 오면 움직이고, 움직였을 때 흐름을 잡아채야 한다.


자신감이 낮은 고객은 자기 인생의 확신이 부족하다.

예산의 숫자를 깎는 게 아니라 숫자의 의미를 바꿔주어야 한다.



입지란 본질적으로 공간과 사람이다.

입지를 해석한다는 것은 같은 공간도 누구에게 맞느냐를 읽는 감각이다.



공간은 감정이다.

감정 없는 정보는 기억되지 않는다.


생각이 달라지면, 보는 눈이 달라진다.

보는 눈이 달라지면 말이 달라지고,

말이 달라지면 계약이 따라온다.



고객은 한 문장으로 공간의 본질을 말하는 사람을 기억한다.


고객은 숫자를 말하지만, 공인중개사는 뒤에 있는 마음을 읽어야 한다.

정보를 묻기 전에 이유와 감정을 먼저 묻는다.


과거와 미래를 연결하는 이야기는 공간에 맞는 서사를 찾는다.

공인중개사는 공간에 숨어 있는 이야기를 꺼내는 사람이다.



감정은 몸에서 새어 나온다.


진짜 감정을 읽어야 계약이 성사된다.

고객은 생각의 깊이에 반응한다.



공인중개사는 공간을 파는 사람이 아니라,

공간에서 삶을 다시 시작할 수 있게 도와주는 사람이다.


고객을 돕는다고 생각하는 순간, 계약은 숫자가 아니라 의미가 된다.



통찰은 스토리 를 보는 눈이다.


관계 연결의 힘을 기르고, 상상할 수 있도록 설명하도록

끊임없이 생각하는 통찰이 고객을 움직인다.



공인중개사란 먼저 관계를 만든 사람이다.


전속 중개는 신뢰가 되는 흐름의 결과이다.

고객의 불안을 대신 살아보는 것이 진짜 중개이다.



중개는 감각과 데이터 가 만나는 지점에서 시작된다.


공인중개사가 임대인과 임차인의 입장을 함께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다면 대부분의 문제는 갈등으로 번지지 않는다.


고객과의 신뢰는 미묘한 불안까지 솔직하게 드러낼 때 생긴다.


리스크 설명은 문제를 먼저 짚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제안까지 연결해야 전략이 된다.




고객은 타이밍 과 감정 흐름에 움직인다.


고객보다 한 박자 늦게 말하고, 두 박자 빠르게 마음을 읽는 습관이 흐름이다.

흐름을 읽고, 함께 유연하게 움직여야 한다.


진짜 실력자는 고객의 입장을 먼저 공감하고, 흐름을 놓치지 않는다.



중개는 감정을 전달하고, 감정을 다루는 기술이다.


계약은 논리가 아니라 감정으로 움직인다.

계약보다 과정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며, 대화의 온도를 조절한다.




고객과의 관계는 거래가 아닌 기억의 지속이다.


고객의 마음에 좋은 사람으로 남아 있는 것이

다시 찾아오게 만드는 힘이다.


한 번의 계약은 단기 수익이지만, 관계는 장기 수익이다.




입소문은 전략이다.


입소문은 감동과 타이밍 이다.

기억에 남을 장면과 마음을 담은 한마디가 필요하다.



중개는 누군가의 다음 꿈을 함께 계획해주는 사람이다.


고객의 성장을 이해하고 흐름에 맞춰 조력해야 한다.

고객과 함께 성장하고, 고객의 인생 곁에 오래 머문다.



고객을 다시 부르는 건 마케팅 이 아니라 기억이다.


고객은 기억되는 공인중개사를 신뢰하고,

기억은 계약 이후의 태도에서 결정된다.



안 되는 매물은 매물에 맞는 고객을 기준으로 정의 한다.

조건은 바뀌지 않아도, 해석은 언제든 바꿀 수 있다.



클레임 은 피할 수 없다.


클레임 이 들어왔을 때, 신뢰의 다리를 단단히 놓을 수

있는 사람만이, 오래가는 공인중개사가 된다.



계약은 끝이 아니라 과정이다.


중개는 고객을 상대하는 일이기도 하지만, 나 자신을 다스리는 일이다.

하루하루를 자신의 루틴 으로 다듬고, 감정을 정돈한다.


문제를 탓하지 말고, 의미를 찾아야 한다.

해석이 다르면 시야가 달라지고, 시야가 달라지면 행동이 달라진다.


태도는 기분이 흔들려도 행동이 일정한 것이다.


중개는 태도의 집합이다.

태도는 흔들리더라도 무너지지 않는다.



위기 상황에서의 말 한마디가 신뢰를 만든다.


말의 방향이 감정의 방향을 바꾼다.

공인중개사는 언어로 대처하고 신뢰로 수습하는 사람이다.



중개는 공감의 기술이다.

고객의 마음을 여는 첫마디가 신뢰의 열쇠다.



말은 기술이 아니라 태도다.


고객은 맥락에 반응하고, 이해해주는 말에 신뢰한다.

고객의 마음은 공감에 반응한다.



말은 메시지 콘텐츠 다.


납득되는 말은 기억되고, 납득은 계약을 만든다.

모든 매물에는 말이 붙어야 한다.



말은 공간을 보는 프레임 을 바꾼다.


고객의 기준에 따라 보이는 가치를 다르게 전달한다.

고객의 상황과 니즈를 읽고, 말을 다시 조립해야 한다.


정보는 누구나 전달할 수 있지만 감정은 아무나 건드릴 수 없다.

진짜 공인중개사는 감정을 건드릴 수 있는 단어를 고른다.



고객의 스타일 과 니즈 를 이해한다는 느낌을 주면

고객이 매물을 다시 찾게 유도한다.



설계된 말은 단순 설명이 아니라 흐름을 조율한다.


중개는 결정을 유도하는 것이다.

실력 있는 공인중개사는 매물보다 말을 먼저 설계한다.



말은 배치의 기술이며, 전략이다.


준비된 말은 신뢰를 만들고, 신뢰는 흐름을 만들며,

흐름은 계약을 만든다.



글은 나를 정리하는 도구다.


글이 남으면 브랜드 가 쌓이고, 브랜드 가 쌓이면 검색하기 시작한다.

블로그 는 매물을 보는 생각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도구다.



제안서는 단순한 매물 요약이 아니다.


제안서는 고객을 위한 보고서이다.

제안서를 통해 남기는 인상은 다음 계약으로 이어지는 작은 씨앗이 된다.



콘텐츠 란 대화하는 방식이고, 신뢰를 쌓는 통로다.


글은 정보 전달로 끝나면 안 된다.

행동 유도형 글쓰기는 고객이 무엇을 해야 할지 자연스럽게 안내한다.



중개 콘텐츠 의 궁극적인 목적은 고객의 결정을 돕고,

행동을 유도하는 것이다.


상담으로 이어지는 글은 독자의 감정에 반응하고,

스스로 고민하게 만들며, 자연스럽게 연락하고 싶게 만든다.



사진은 말보다 빠르고, 느낌보다 오래 남는다.


좋은 사진은 조건을 말하지 않는다.

공간의 스토리 를 보여주고, 고객의 감정을 자극한다.


한 장의 사진이 매물을 설계하고, 공간을 설계하고,

고객의 마음을 움직인다.



기억에 남는 공인중개사는 글도 남기는 사람이다.


글은 생각을 정리하고 남기는 힘이 있다.

공감은 말과 글이 연결될 때 완성된다.

말과 글이 함께 가는 사람은 고객의 기억에도 오래 남는다.



콘텐츠 는 정체성이다.


고객은 정보가 아니라 사람을 찾는다.

고객과 함께 한 고민의 여정을 담은 콘텐츠 는

누가 이 일을 왜 하고 있는가에 대한 존재의 증명이다.



부동산 은 필수재다.


거주를 하거나 사업을 하기 위해서 부동산은 필요하다.

부동산 시장이 아무리 어려워도 계약이 사라지지는 않는다.


치열한 시장에서 계약을 성사시키기 위해서는

남들과 다른 차별적인 영업력을 갖추어야 한다.


"공인중개사, 생각부터 달라야 산다"는

남다른 마인드, 통찰, 중개 기술, 신뢰, 루틴, 화술,

콘텐츠 를 갖추기 위한 생각을 갖추도록 하면서,


구체적 사례를 통해 중개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중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중개는 쉽지 않지만, 중개를 잘 하는 사람은 분명 있다.


계약에 대한 성공 노하우를 배우고 익히면,

중개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공인중개사, 생각부터 달라야 산다"는

성공하는 공인중개사 갖추어야 할 영업 마인드 를 갖추고,

성공하는 공인중개사가 되도록 돕는다.


두드림미디어 와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공인중개사, 생각부터 달라야 산다"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공인중개사생각부터달라야산다 #두드림미디어 #김명식 #서평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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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부동산 직접 투자 최강 바이블 - 도쿄 빌딩에서 월세 받습니다
백승 노윤정 지음 / 시원북스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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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일본 빌딩 월세 받기






책을 선택한 이유



연준이 기준 환율을 인하했지만 원달러 환율은 진정되지 않는다.


한국은행이 내년에 도입할 긴급여신제도는 뱅크런 에 대비해

금융기관 보유 대출채권을 담보로 유동성을 공급하는 조치다.


한은은 유동성 안정판 강화로 금융시스템 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보지만,

한은이 뱅크런 가능성을 대비하는 데 대한 시장의 우려는 커진다.


한국 경제의 불확실성은 점점더 커지고 있으며,

불확실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투자를 확대해야 한다.


일본 부동산 투자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일본 부동산 직접 투자 최강 바이블"을 선택한다.






"일본 부동산 직접 투자 최강 바이블"은

일본 부동산 투자 시장 개요, 상업용 부동산 투자,

신주쿠 일동맨션 투자 사례, 부동산 투자 유형,

일본 부동산 투자 방법을 다룬다.






경제가 성장하지 않는 곳에서는 자산 가격도 오르지 않는다.


버블 붕괴 이후 일본 부동산은 소비재에 가까워지면서,

일본 부동산 투자에서 월세 수입이 중요해진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일본 부동산 상승세는 크다.

시세차익을 고려한 일본 부동산 투자를 해야 돈을 벌 수 있다.



일본의 맨션 은 한국의 아파트 와 비슷하다.

일동아파트 는 한국의 다가구 주택과 비슷한 개념이다.


일본 현지 투자자들은 공실 위험이 높은 상업용 부동산을

선호하지 않아 가격이 합리적이고 협상할 여지도 많다.


일본 부동산에서의 관리회사 시스템 은 임대인이 해야 할

대부분의 문제들을 커버 해 준다.


관리회사 선택은 공실률과 수익률에 실질적 영향을 미치므로

단순한 외주가 아니라 투자의 연장선이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상업용 부동산은 돈을 벌기 위해서 이용하는 공간이다.


입지는 상업용 부동산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다.

일본의 상업지역은 한국에 비해서 건폐율과 용적률이 모두 낮다.


상업빌딩은 일동상업빌딩 과 임대병용주택으로 나눌 수 있다.


일동상업빌딩은 전체가 상업용으로 구성된 건물이다.

임대병용주택은 다양한 구성을 지닐 수 있는 건물이다.



오피스 빌딩 은 대부분 B2B 계약이고, 임차인 안정성이 높다.


공실이 나면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다.

입지나 콘셉트, 운영 전략 면에서 더욱 신중한 판단이 필요하다.


상가 임대료는 일반적으로 높은 편이지만 공실 리스크 가 크다.



임대병용주택은 수익원이 분산되고 안정적이며, 소유자가 통제할 수 있지만,

상가 부분 소음과 안전하지 못하다는 인상, 디자인 자유도가 떨어질 수 있다.




도쿄 5구는 치요다구, 주오구, 미나토구, 신주쿠구,

시부야구로 땅값이 비싸고 부가 몰리는 곳이다.


일본의 투자자들은 특정 지역의 좋은 물건을 보유하기보다

현금흐름이 더 많이 나올 수 있는가를 더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



부동산 수요는 사람들이 머무는 이유에서 시작된다.

입지는 바꿀 수 없지만 입지 활용 전략은 바꿀 수 있다.



도쿄도의 도시 만들기 그랜드 디자인 의 계획에 따라서

예산이 집행되고,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는

부동산에 있어서 호재가 될 가능성이 높다.


국토교통백서 의 정책 흐름을 읽어내면 미래 투자에 대한 관점을 얻을 수 잇다.



도쿄도는 국가 중심의 계획과 민간사업자의 계획을 함께 살펴봐야 한다.




도쿄도 에서 부동산 상승을 견인한 지역은 도쿄 베이 다.

시나가와 에서 고토구까지 이어지는 도쿄만 연안 지역을 아우른다.



도쿄 베이 지역은 주거, 업무, 교통, 문화, 관광이 맞물린 도시로 재편되고,

도시 구조 전체의 리디자인 으로 이어지며 투자 전략지로 자리매김한다.



비싼 땅이 무조건 좋은 투자처는 아니다.


저평가된 지역을 먼저 찾아 나서고 외부적 요인과 더불어

스스로 내부적인 밸류업을 함께 해나간다.


과거 재개발로 재탄생된 지역을 살펴보면서

앞으로의 전개도 어떻게 될지를 유추해 볼 수 있다.




신주쿠구 작고 낡은 일동맨션을 매입한다.


코로나 팬데믹 으로 공실이 발생한다.


관리회사는 리폼으로 월세를 그다지 올릴 수 없다고 하지만,

한국에서 경험을 바탕으로 리폼 의 가치가 있다고 판단한다.


전문가의 의견이 언제나 옳지 않을 수도 있다.

감당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투자를 밀어붙이는 시도도 좋다.




새 세입자를 들이려면 신규 비용이 발생한다.


임대인은 공실이 생겼을 때 관리회사에 일차적으로

새 세입자를 구해달라고 요청한다.



부동산 투자자는 공간을 임대하는 사람이다.


세상이 완전히 바뀌어 갈 때에는 어떤 공간이 더 필요해지고,

어떤 공간이 잘 맞게 될지를 끊임없이 고민해야 한다.



공간은 결국 부동산이다.

부동산을 매입할 때는 한평생 함께할지도 모른다는 각오로 접근해야 한다.



시장에서 환영받는 자산이 되기 위해서는

매입 단계부터 최대한 매력적인 자산으로 만들어 두고,

이길 수 있는 구조를 미리 계산한 선택을 한다.



일본에서 새 투자처를 찾기로 결정한다.


생각보다 부동산 유지 비용이 많이 든다.

수익률이 맞춰지지 않는다면 현금 흐름이 구멍 나버릴 수 있다.



주택은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지만

사무실과 상가의 경쟁은 심화되고 투자 위험으로 직결된다.



상업빌딩의 용도는 점포다.


상가주택 매입할 때는 사람들이 살면서 겪을 여러 상황을 고민한다.

상업빌딩 은 장사가 잘되는 곳일까에 대답할 수 있어야 한다.





밸류업 은 부동산을 탈바꿈시키면서 가치를 높인다.


적절한 리폼 이나 리노베이션 을 통해 공용부를 정비하고,

조명을 교체하거나, 외벽 도장을 새로 하기만 해도

임대료를 일정 부분 올릴 수 있다.



건물을 부수고 다시 짓는 밸류업 은 디벨로퍼 의 영역이다.


단순한 재매매가 아니라 기존 건물을 허물고,

고도화된 상업시설을 새롭게 설계함으로써,

땅과 건물의 가치를 다시 만든다.



똑똑한 투자자는 두 가지 밸류업 방법을 모두 노린다.




괜찮은 매물이 나타났다면 직접 가볼 차례다.



실행은 정보만으로 되는 일이 아니다.

생각보다 큰 용기가 필요하다.



일본은 디플레이션 에 빠져 부동산 가격은 오르지 못한다.


수익이 아무리 좋아도, 마지막에 받아줄 사람이 없으면

자산의 유동성은 급격히 떨어진다.



부동산은 사람이 살아가는 공간이다.


사람들이 좋아하는 부동산은 가치를 유지할 수 있다.

실수요자는 살기 좋은가를, 투자자는 돈이 벌리는 가를,

디벨로퍼 는 바꿀 수 있는가를 본다.


부동산 시장은 언제나 다양한 시선이 동시에 존재하고,

같은 부동산이라도 해석이 달라지고, 전략이 달라진다.



일본 현지인들은 실용성과 가격 대비 가치를 기준으로,

외국인 투자자들은 좋아 보이는 조건으로 부동산을 평가한다.



부동산은 사람들이 실제로 이용하고 살아가는 공간이다.


부동산을 나중에 누가 사줄 수 있을까라는 질문은

선호 기준을 되돌아보게 하는 기준선이기도 하다.



엔저 는 일본 부동산을 매입할 때, 직접적 이득을 얻을 수 있다.


한국인들은 환율에 따라 유리할 때를 골라서 원으로 바꿀 수 있다.

환차익 분에 대한 세금이 없다는 점도 장점이다.


환율 흐름에 대한 이해가 깊을수록 일본 부동산 투자를

더 전략적으로 할 수 있다.



법인을 운영하는 역할자가 되면 경영관리비자를 받을 수 있다.


명확한 사업 계획을 만들고, 필수 자금, 인력 요건을 충족시키고,

실질적 현지 경영이 병행되어야 한다.


법인 운영과 비자 취득이라는 장기 전략도 함께 설계해본다.




미중 갈등이 심화되면서, 전세계 공급망이 재편되고 있다.


중국과의 경쟁에 밀려 고전하던 한국, 일본 등 국가들은

새로운 성장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일본은 잃어버린 30년이라는 장기 경제 불황을 딛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얻게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 초고령사회로 진입하고, 중국과의 경쟁에서 밀리면서,

성장 동력을 잃어가는 모습이 뚜렷하다.


투자 대상을 다변화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


일본은 한국과 가깝고, 국가 신용도도 높다.

일본 부동산 투자는 자산 포트폴리오 를

안정적이며, 효과적으로 구성할 수 있다.



"일본 부동산 직접 투자 최강 바이블"은 일본 부동산 시장을 이해하고,

실제 투자 경험을 소개하면서, 성공적인 부동산 투자를 가능하게 한다.


투자 부동산 유형별 장점과 단점을 살펴보면서,

자신에게 적합한 투자 부동산을 선택할 수 있다.


도쿄도의 도시 만들기 그랜드 디자인 에 따라

도쿄도의 지역별 발전 방향을 예측하고,


2050 도쿄 전략에서 도쿄의 거시적 성장 방향성을 파악해 본다.


철도 정비 계획에서 도쿄도 와 주요 지방 도시의 연결에 대한

중점 철도 프로젝트 를 확인하면서, 리니어 중앙 신칸센 등이

시장에 미칠 효과에 대해 예상해 본다.



도쿄도의 도시 계획과 철도 계획을 고려해

장기적으로 투자할 지역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하네다공항 엑세스 선, 도심 임해 지하철 신선,

도쿄 8호선 연장 등 도쿄 지역의 교통 호재,


리니어 중앙 신칸센, 훗카이도 신칸센

등 전국 교통망의 교통 호재 지역을 파악해 본다.


도쿄 베이 지역의 변화를 살펴보면서,

성장 가능성이 높은 부동산 지역을 고르는

부동산 투자 시야를 기르도록 한다.


부동산의 매수, 운영, 매각 과정을 통해 투자 수익을 확보하고,

일본 부동산 투자를 통해 경영관리비자를 받아 일본에서

거주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한다.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아선 안 된다.

충격을 받으면 달걀이 모두 깨질 수 있다.


전 세계 자산을 투자할 수 있는 시대에서,

한국에 모든 자산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은 것과 다르지 않다.


원화의 가치가 폭락한다면 한국 부동산의 가치도 하락한다.


일본 부동산 투자는 엔화 투자의 효과를 누리면서,

월세를 수취하고 시세 차익을 얻을 수 도 있으므로,

원화 자산의 가치 하락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일본 부동산 직접 투자 최강 바이블"은

일본 부동산 시장과 부동산 투자 방식을 이해하면서,

성공적인 부동산 투자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시원북스 와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일본 부동산 직접 투자 최강 바이블"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일본부동산직접투자최강바이블 #백승 #노윤정 #서평 #시원북스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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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fe.naver.com/nihonhudous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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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중개사, 생각부터 달라야 산다 - 고객을 사로잡아 계약을 터뜨리는 사람들의 결정적 차이
김명식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5년 9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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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크카페 서평단으로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계약을 잘하는 공인중개사의 영업 비밀







책을 선택한 이유


공인중개사는 부동산 거래를 중개한다.


부동산은 고가의 자산이다.

고가의 부동산과 관련된 거래를 중개하는 것은 쉽지 않다.


공인중개사 의 영업 능력을 향상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공인중개사, 생각부터 달라야 산다"를 선택한다.





"공인중개사, 생각부터 달라야 산다"는 공인중개사의 내면,

통찰력을 보여주는 고객과의 대화, 계약 과정의 흐름 장악,

고객과의 관계 강화, 위기 관리, 고객을 설득하는 대화 기술,

콘텐츠 를 이용한 브랜딩 방법을 다룬다.





1장 생각을 바꾸는 순간, 인생도 바뀐다 에서는


하루를 다르게 살고 싶다면 생각을 바꾸면 된다.


성공한 공인중개사는 맥락을 보여준다.

성공하는 사람은 정보를 바라보는 시선이 완전히 다르다.


공인중개사는 상권의 흐름을 해석하고 사람의 삶을 연결하며,

공간에 의미를 더하는 사람이다.


철학은 내가 지킬 기준이다.

철학이 없으면 실무가 늘 불안하다.


부동산 시장은 눈으로만 봐서는 안 된다.

느낌이 오면 움직이고, 움직였을 때 흐름을 잡아채야 한다.


중개는 아는것보다 움직이는 것이 먼저이다.



자신감이 낮은 고객은 자기 인생의 확신이 부족하다.

예산의 숫자를 깎는 게 아니라 숫자의 의미를 바꿔주어야 한다.



입지란 본질적으로 공간과 사람이다.

입지를 해석한다는 것은 같은 공간도 누구에게 맞느냐를 읽는 감각이다.


계약은 서류로 완성되는 게 아니라, 관계와 이해로 완성되는 것이다.

비로소 사람으로 대우받는다고 느끼면 계약은 자연스럽게 따라온다.


공간은 감정이다.

감정 없는 정보는 기억되지 않는다.



운이 왔다고 해도 운을 잡을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만이 행동으로 옮긴다.


생각이 달라지면, 보는 눈이 달라진다.

보는 눈이 달라지면 말이 달라지고,

말이 달라지면 계약이 따라온다.



2장 고객은 설명보다 통찰에 반응한다 에서는


고객은 설명보다 통찰에 반응한다.


고객은 한 문장으로 공간의 본질을 말하는 사람을 기억한다.

고객의 확신은 공인중개사의 해석력에서 나온다.


고객은 숫자를 말하지만, 공인중개사는 뒤에 있는 마음을 읽어야 한다.

정보를 묻기 전에 이유와 감정을 먼저 묻는다.


고객은 자리에 숨어 있는 성공과 실패의 맥락을 알고 싶어 한다.

과거와 미래를 연결하는 이야기는 공간에 맞는 서사를 찾는다.


공인중개사는 공간에 숨어 있는 이야기를 꺼내는 사람이다.



감정은 몸에서 새어 나온다.


관찰력으로 진짜 감정을 읽어야 계약이 성사된다.

고객이 가게를 나서기 직전의 순간이 계약의 가능성이 숨겨진 지점이다.


브랜드 가 되는 글은 정보를 해석하는 사람이 누구인지가 보여야 한다.

고객은 생각의 깊이에 반응한다.



중개는 마음 싸움이다.


공인중개사는 공간을 파는 사람이 아니라,

공간에서 삶을 다시 시작할 수 있게 도와주는 사람이다.


고객을 돕는다고 생각하는 순간, 계약은 숫자가 아니라 의미가 된다.



통찰은 스토리 를 보는 눈이다.


좋은 입지라도 고객의 니즈 와 연결되지 않으면

단순한 숫자에 불과하다.


관계 연결의 힘을 기르고, 상상할 수 있도록 설명하도록

끊임없이 생각하는 통찰이 고객을 움직인다.




3장 실전 중개의 기술은 따로 있다 에서는


공인중개사란 먼저 관계를 만든 사람이다.


전속 중개는 신뢰가 되는 흐름의 결과이다.

고객의 마음을 얻으려고 하지 말고 고객의 불안을

대신 살아보는 것이 진짜 중개이다.


머물게 만드는 공간에는 흐름뿐만 아니라 이유가 있다.


매물은 입지보다 먼저 느낌을 전한다.

느낌은 직관이다.


중개는 감각과 데이터 가 만나는 지점에서 시작된다.



공간은 임대인의 자산이고 자부심이며 감정이다.


공인중개사가 임대인과 임차인의 입장을 함께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다면 대부분의 문제는 갈등으로 번지지 않는다.


공인중개사는 임대인과 임차인의 성공의 목표를 잇는 사람이다.



진짜 중개는 계약서에 서명하기 전에 고객의 마음을 먼저 마주한다.


고객과의 신뢰는 미묘한 불안까지 솔직하게 드러낼 때 생긴다.

리스크 설명은 문제를 먼저 짚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제안까지 연결해야 전략이 된다.




고객은 타이밍 과 감정 흐름에 움직인다.


고객 흐름을 읽는 것은 습관이다.

고객보다 한 박자 늦게 말하고, 두 박자 빠르게 마음을 읽는 습관이 흐름이다.

흐름을 읽고, 함께 유연하게 움직여야 한다.


진짜 실력자는 고객의 입장을 먼저 공감하고, 흐름을 놓치지 않는다.



중개는 감정을 전달하고, 감정을 다루는 기술이다.


계약은 논리가 아니라 감정으로 움직인다.

감정은 말보다 먼저 읽어야 한다.


계약보다 과정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며, 대화의 온도를 조절한다.




4장 신뢰가 쌓이는 중개는 다르다 에서는


고객과의 관계는 거래가 아닌 기억의 지속이다.

기억은 속도가 아닌 깊이에서 생긴다.


고객의 마음에 좋은 사람으로 남아 있는 것이

다시 찾아오게 만드는 힘이다.


계약은 끝이 아니라 시작이다.

한 번의 계약은 단기 수익이지만, 관계는 장기 수익이다.


추천은 신뢰의 가장 강력한 증거다.

진심으로 쌓은 관계는, 광고비 없이도 다음 고객을 데려다준다.



감정 온도는 물리적인 거리보다 기억의 거리다.

고객을 단지 계약 상대가 아니라 삶의 한 조각을 나눈 이웃처럼 느낀다.


진심은 결국 전달된다.



입소문은 전략이다.


입소문은 감동과 타이밍 이다.

기억에 남을 장면과 마음을 담은 한마디가 필요하다.



중개는 누군가의 다음 꿈을 함께 계획해주는 사람이다.


고객의 성장을 이해하고 흐름에 맞춰 조력해야 한다.

고객과 함께 성장하고, 고객의 인생 곁에 오래 머문다.


거래는 숫자고, 관계는 온도다.


고객을 다시 부르는 건 마케팅 이 아니라 기억이다.

기억은 계약 이후의 태도에서 결정된다.



신뢰는 결국 반복된다.

반복은 기억과 진심이 만든 구조다.


고객은 기억되는 공인중개사를 신뢰하고,

신뢰는 결국 다음 계약의 이름이 된다.



5장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마인드셋 에서는


진짜 공인중개사는 손님보다 자신의 상태를 먼저 관리한다.

내면의 단단함이 고객을 부른다.



진짜 중요한 것은 매물에 담긴 사연이다.


안 되는 매물은 매물에 맞는 고객을 기준으로 정의 한다.


공인중개사는 사람과 사람 사이에 목적을 연결한다.

조건은 바뀌지 않아도, 해석은 언제든 바꿀 수 있다.



클레임 은 피할 수 없다.


고객이 원하는 것은 진실이 아니라 감정의 해소다.

고객은 상황이 아니라 태도를 보고 신뢰를 정한다.


클레임 이 들어왔을 때, 신뢰의 다리를 단단히 놓을 수

있는 사람만이, 오래가는 공인중개사가 된다.



계약 실패 뒤에도 자기 자신을 지킬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


계약은 끝이 아니라 과정이다.

과정에서 흔들릴 수 있는 마음을 다잡는 법이 진짜 실력이다.



중개는 고객을 상대하는 일이기도 하지만, 나 자신을 다스리는 일이다.


하루하루를 자신의 루틴 으로 다듬고, 감정을 정돈할 수 있다면

계약도 삶도 오래간다.



매일의 상황 변화와 감정의 충돌을 버티고 이겨내는 사람은

상황을 다르게 해석하는 사람이다.


해석은 기술이다.

문제를 탓하지 말고, 의미를 찾아야 한다.


해석이 다르면 시야가 달라지고, 시야가 달라지면 행동이 달라진다.



태도는 기분이 흔들려도 행동이 일정한 것이다.


중개는 기술이 아니라 태도의 집합이다.

태도는 흔들리더라도 무너지지 않는 이유다.



위기 상황에서의 말 한마디가 신뢰를 만든다.


위기 상황은 다시 연결될 가능성을 남기는 게 중요하다.

말의 방향이 감정의 방향을 바꾼다.


작은 문장 하나가, 무너진 관계를 다시 잇는 다리가 된다.

말은 상황을 바꾸지 않지만 흐름을 다시 만들 수 잇다.


공인중개사는 언어로 대처하고 신뢰로 수습하는 사람이다.



6장 말은 계약의 시작이다 에서는


중개는 설득이 아니라 이해와 공감에서 시작되어야 한다.


중개는 공감의 기술이다.

고객의 마음을 여는 첫마디가 신뢰의 열쇠다.



말은 기술이 아니라 태도다.


설명은 줄이고 이야기를 넣는다.

정보는 정리하고 관점을 제시한다.

조건은 맞추고 선택을 열어준다.


고객은 맥락에 반응하고, 이해해주는 말에 신뢰한다.

고객의 마음은 공감에 반응한다.



말은 메시지 콘텐츠 다.


말의 기본 구조는 고객 문제 인식, 공감, 해석, 짧고 명료한 결론이다.

납득되는 말은 기억되고, 납득은 계약을 만든다.


모든 매물에는 말이 붙어야 한다.



말은 공간을 보는 프레임 을 바꾼다.


고객의 기준에 따라 보이는 가치를 다르게 전달한다.

고객의 상황과 니즈를 읽고, 말을 다시 조립해야 한다.

고객 유형별로 다르게 소개하는 말 훈련을 해야 한다.


말은 매물의 가치를 다시 쓰는 붓이다.



공인중개사는 단어로 장면을 연출한다.


정보는 누구나 전달할 수 있지만 감정은 아무나 건드릴 수 없다.

진짜 공인중개사는 감정을 건드릴 수 있는 단어를 고른다.



고객이 매물을 다시 찾게 유도하는 것은 공인중개사의 언어 전략이다.


중요한 것은 어떤 말로 기억에 남느냐이다.

고객의 스타일 과 니즈 를 이해한다는 느낌은

고객이 먼저 연락하게 한다.


말은 신뢰의 시작이다.

말이 없으면 계약은 절대 오지 않는다.



설계된 말은 단순 설명이 아니라 흐름을 조율한다.


유도, 유연, 유효를 통해 고객의 니즈 를 끌어내고,

방향을 바꿔주고, 결정까지 밀어준다.


중개는 결정을 유도하는 것이다.


실력 있는 공인중개사는 매물보다 말을 먼저 설계한다.

말은 준비된 사람만이 다룰 수 있는 강력한 도구이다.



말은 배치의 기술이며, 전략이다.


전략적인 말은 타이밍, 구조, 감정을 고려해야 한다.

준비된 말은 신뢰를 만들고, 신뢰는 흐름을 만들며,

흐름은 계약을 만든다.




7장 공인중개사의 무기는 콘텐츠다 에서는


글은 나를 정리하는 도구다.


글을 쓴다는 것은 단순한 콘텐츠 생성이 아니다.

말은 지나가고, 글은 남는다.

글이 남으면 브랜드 가 쌓이고, 브랜드 가 쌓이면 검색하기 시작한다.


자신만의 콘텐츠 는 계약보다 더 큰 무기다.


블로그 는 단지 오늘의 매물을 올리는 공간이 아니다.

기록이 아니라 내일을 준비하는 상담실이다.


블로그 는 매물을 보는 생각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도구다.



제안서는 단순한 매물 요약이 아니다.


제안서는 고객을 위한 보고서이다.

고객의 상황을 이해한다면 절반은 설득된 것이다.


제안서를 통해 남기는 인상은 다음 계약으로 이어지는 작은 씨앗이 된다.

사소한 정성의 반복이 기억되는 사람으로 만든다.



콘텐츠 는 고객이 원하는 맥락까지 읽어야 한다.


콘텐츠 란 단지 노출을 위한 수단이 아니다.

대화하는 방식이고, 신뢰를 쌓는 통로다.



글은 정보 전달로 끝나면 안 된다.

행동을 유도하는 장치가 있어야 한다.


행동 유도형 글쓰기는 고객이 무엇을 해야 할지 자연스럽게 안내한다.



중개 콘텐츠 의 궁극적인 목적은 고객의 결정을 돕고,

행동을 유도하는 것이다.


글은 솔직해야 하고, 감정을 담아야 하며, 행동을 설계해야 한다.


상담으로 이어지는 글은 독자의 감정에 반응하고,

스스로 고민하게 만들며, 자연스럽게 연락하고 싶게 만든다.



사진은 말보다 빠르고, 느낌보다 오래 남는다.


사진이 전달하는 메시지 를 고민하고,

설명은 최소화하고, 감정은 최대화 한다.



사진도 전략이다.


좋은 사진은 조건을 말하지 않는다.

공간의 스토리 를 보여주고, 고객의 감정을 자극한다.


한 장의 사진이 매물을 설계하고, 공간을 설계하고,

고객의 마음을 움직인다.



기억에 남는 공인중개사는 글도 남기는 사람이다.


고객은 정보를 넘어 공감을 원한다.

공감은 말과 글이 연결될 때 완성된다.


글은 생각을 정리하고 남기는 힘이 있다.



공인중개사는 사람의 마음을 다루는 직업이다.

말과 글이 함께 가는 사람은 고객의 기억에도 오래 남는다.



콘텐츠 는 정체성이다.


콘텐츠 는 고객에게 자신을 소개하는 명함이다.

고객은 정보가 아니라 사람을 찾는다.

고객과 함께 한 고민의 여정을 담는다.


콘텐츠 는 또 하나의 공인중개사가 된다.

콘텐츠 는 누가 이 일을 왜 하고 있는가에 대한 존재의 증명이다.



사람을 남기는 공인중개사는 사람이 떠난 뒤에도

다시 돌아오게 만드는 힘이 있다.



매년 수많은 사람들이 공인중개사 시험에 합격한다.


매년 공인중개사가 배출되지만 개업 공인중개사는 크게 늘지 않는다.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했다고 중개업을 잘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부동산 거래는 고액이 오가는 거래다.


많은 금액이 오고가므로 선뜻 거래하기 어렵다.

신중하게 부동산을 고르고, 가격을 협상하며,

계약 내용에 신중을 기하므로 계약을 맺기 힘들다.


어렵고 힘든 부동산 거래를 중개해야 하는 공인중개사는

부동산 거래의 특성을 이해하고, 고객들의 심리를 파악하면서,

양측이 원하는 적절한 수준에서 거래를 성사시켜야 한다.



"공인중개사, 생각부터 달라야 산다"는

공인중개사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부동산 중개를 성사시키는 핵심 포인트 를 제안한다.



공인 중개사는 고객의 생각을 먼저 읽고,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고객이 납득할 수 있는 수준의 협상을 만들어 내야 한다.


고객은 원만한 관계를 통해 장기 고객으로 확보해야 하며,

계약 과정의 감정과 흐름을 읽고, 주도적으로 방향을 이끈다.


흔들리는 마음에 무너지지 않고, 어려운 중개 물건도 성사시키고,

클레임 의 위기를 신뢰로 전환한다.


매물의 가치를 제대로 표현한 대화를 통해 고객을 설득하고,

고객의 감정을 끌어당기는 전략적 대화를 실시한다.


글, 블로그, 제안서 등을 콘텐츠 로 만들어 제시하면서,

고객들이 찾아오는 성공적인 공인중개사로 브랜딩 한다.



공인중개사는 부동산 거래를 촉진한다.


부동산 거래가 원활해지면, 경제는 활력있게 돌아간다.

공인중개사의 역할을 결코 과소 평가할 수 없다.


성공하는 공인중개사가 되기 위해서는

성공적인 계약을 할 수 있는 전략을 갖추어야 한다.



"공인중개사, 생각부터 달라야 산다"는

중개 계약이 이루어지는 핵심 사항을 이해하면서,

계약을 잘 달성할 수 있는 공인중개사로 성장하도록 돕는다.


두드림미디어 와 체크카페 서평단에서

"공인중개사, 생각부터 달라야 산다"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공인중개사생각부터달라야산다 #두드림미디어 #서평 #김명식 #金明植

#체크카페 #체크카페서평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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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업무가 쉬워지는 구글 스프레드시트 실전 가이드북 - 칼퇴하는 옆반 선생님의 비밀!
김동호 외 지음 / 씨마스21 / 2026년 1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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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리뷰는 리뷰어스 클럽 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를 활용한 단순 반복 학사 업무 자동화







책을 선택한 이유


마이크로소프트 가 PC시대 선도기업이 된 것은 엑셀의 영향이 크다.

스프레드시트 시장을 장악하면서 오피스 시장을 석권한다.


인터넷 플랫폼 의 압도적 강자인 구글 은 구글 스프레드시트 를 만들어

엑셀의 자리를 위협하고 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를 알아보기 위해

"학교 업무가 쉬워지는 구글 스프레드시트 실전 가이드북 "을 선택한다.





1장 새 학기 준비(3월) 에서는


구글 설문지와 스프레드시트 를 연계하면 학생 답변이

실시간으로 자동 정리되어 필요한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학기 초 학급 기초 조사를 진행하면 한눈에 학생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시트 복사 기능을 활용해 자료를 하나로 통합하면 관리가 더욱 편리하다.


데이터 확인은 정해진 값만 입력하도록 제한하는 기능으로

입력 오류를 줄이고, 자료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학생들의 생활 태도를 누적 기록하는 시트 를 만들어 본다.



학생별 생활 태도 기록지에 표시한 내용을 수치화하여

한 번에 집게하여 확인할 수 있다.


COUNTIF 함수를 활용해 특정 조건에 맞는 셀의 개수를 집계해 본다.



가정통신문 제출 여부를 수기로 파악하고 있다.

학생별 서류 제출 여부를 AND 함수를 이용해 확인해 본다.



학생별 대청소 역할을 배정한다.

RAND 함수는 임의의 소수를 무작위로 생성하며,

자리 배치, 모둠 편성 등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학급 기초조사 데이터 의 상단 제목이 길어 학생별 정보를 한눈에 보기 어렵다.

학생의 데이터 를 한 번에 가져오기 위해 VLOOKUP 함수를 이용한다.


수십 명의 데이터 를 하나하나 잘라 붙이면 시간이 오래 걸리고 실수도 잦다.

LEFT, MID, RIGHT 함수를 이용해 문자열에서 원하는 위치의 문자를 추출한다.


개인 정보 보호가 필요한 학생 이름 중 한 글자를 다른 글자로 대체한다.

REPLACE 함수는 특정 부분을 다른 문자로 대체할 때 사용한다.



학생들의 전화번호에서 하이픈 을 일괄 제거하고, 새로 입력된 갑에서도

자동으로 하이픈 이 사라지도록 설정하고 싶다.


SUBSTITUTE 함수는 문자열 내에서 특정 텍스트 를 찾아

다른 텍스트로 일괄 바꾸는 기능이다.


내용을 확인하던 중 스크롤 을 내리면 행 제목이 보이지 않아

어떤 항목인지 확인하기 어렵다.


행/열 고정은 행이나 열을 고정하여 스크롤 을 내리거나 옆으로 이동해도

고정된 부분이 화면에 계속 표시되도록 설정하는 기능이다.



학급 상담 일정을 신청받았다. 상담 날짜를 순서대로 정리해서 한눈에 파악한다.


데이터 정렬은 오름차순 또는 내림차순으로 데이터 를 정리하여 순서를 재배열하는 기능이다.

고급 범위 정렬은 여러 기준을 적용해 세부적으로 정렬할 수 있다.


행과 행 사이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아 혼동하는 일이 자주 발생한다.


교차 색상은 행이나 열에 번갈아 가며 다른 색상을 적용해

데이터 를 구분하기 쉽게 만드는 기능이다.

교차 색상을 적용해 데이터 그룹 이나 패턴 을 직관적으로 확인한다.



전화번호 형식이 다르고, 공백이 섞여 있으면 사용하기 불편하다.


서식 맞춤은 전체 시트 의 스타일 을 통일하는 기능이다.

서식 맞춤을 적용하여 하이픈 을 넣은 형태로 통일해 본다.



서식 복사는 특정 셀의 서식을 복사하여 다른 셀에 동일하게 적용하는 기능이다.

서식 탭에 있는 모든 서식을 복사하여 빠르게 서식을 통일할 수 있다.



명단이 학번순으로 정렬되어 있지 않아 신청 학생을 확인하기 어렵다.


필터 만들기는 특정 조건을 설정하여 원하는 항목만 골라서 볼 수 있는 기능이다.

특정 조건에 해당하는 학생만 따로 추려볼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출력물의 눈금선이 지저분하고, 제목 행이 첫 장에만 출력된다.


눈금선 해제와 머리글 및 바닥글의 고정된 행 반복을 설정해

깔끔하고 보기 좋게 인쇄한다.





2장 공유 및 협업(4~5월) 에서는


학급별 제출 양식이 달라 관리가 어렵다.


선택지를 미리 설정해서 입력 실수를 줄이고, 데이터 를 통일되게 관리한다.

드롭다운 은 선택지를 목록 형태로 제공하여 사용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데이터 를 빠르고 정확하게 입력할 수 있어 입력 실수를 줄이고,

데이터 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데 효과적이다.



수업에 활용할 자료가 흩어져 안내하거나 찾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링크 삽입은 하이퍼링크 를 추가하는 기능이다.

한 곳에 정리한 자료를 클릭 한 번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어

학습 자료를 만들거나 업무 관리에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회의록을 공유하고, 수정 사항이나 의견을 주고받는 것이 번거롭다.


댓글은 특정 셀에 의견을 남기거나 피드백을 제공하고,

특정 사용자에 알람을 보낼 수 있어,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작업 내용을 확인하거나 수정 요청을 전달하는 데 유용한 기능이다.



예산 사용 및 잔액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중복 사용의 사전 방지가 필요하다.


표로 변환 기능을 활용해 데이터 를 테이블 형식으로 정리한다.

차트 기능을 활용하면 데이터 를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전달 사항을 한눈에 공유하고 반별 업무 현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체크박스 는 셀 안의 네모 상자를 클릭하면, 체크, 해제가 되는 기능이다.

COUNTIF 함수는 특정 범위에서 조건에 맞는 셀의 개수를 세는 함수다.

공유 시트 를 공유하고 댓글이나 메모 를 통해 소통하며, 최신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드롭다운 을 활용하면 일관되게 입력할 수 있고,

댓글 알림을 활용하면 실시간으로 요청 사항을 확인하고 대응할 수 있다.



진행 상황을 한눈에 파악해 목표 달성했는지 효과적으로 파악해 본다.

SPARKLINE 함수는 데이터 를 셀 안에서 간단한 그래프 로 시각화할 수 있다.



휴대 전화에서 출석부 시트 를 바로 연결하여 실시간으로 출석 현황을 공유한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앱 은 휴대전화로 시트 를 열람하고, 데이터 입력 및 수정,

기본적인 공동작업도 모바일 에서 수행할 수 있다.



종목별로 신청 인원과 전체 합계를 확인하는 데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린다.

활동별 인원을 자동으로 집계하고 신청 현황을 확인해 본다.


COUNTIF 함수는 지정한 범위에서 특정 조건에 맞는 셀의 개수를

자동으로 세는 함수로 합산 인원을 빠르게 집계할 수 있다.



사용 횟수를 확인하고 기준 횟수를 초과한 학생을 찾는다.


조건부 서식은 셀 의 값이나 조건에 따라 자동으로 색, 글꼴,

테두리 등의 서식을 적용하는 기능으로, 중요한 정보를

빠르게 파악하고 시각적으로 구분할 수 있다.



시트 를 공유하면서 수정하면 안 되는 영역까지 실수로 지우거나

데이터 를 건드리는 일이 발생한다.


시트 및 범위 보호 기능을 활용하면 특정 셀, 범위, 전체 시트 에 대한

편집 권한을 제한할 수 있다.



공동 작업 중 수정하면 안 되는 내용을 변경, 삭제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버전 기록은 문서가 수정된 모든 이력을 자동으로 저장하고,

이전 버전 으로 되돌릴 수 있는 기능이다.





3장 수행 평가와 성적 관리(6~7월) 에서는


누적 기록을 시도하는데 관리해야 할 기록이 점점 많아지고,

한눈에 들어오지 않는 문제점이 발견한다.


SPARKLINE 함수는 범위의 값을 직전 그래프 로 표시할 수 있다.

행과 열의 복사를 통해 많은 양의 데이터 에도 간단하게 적용할 수 있다.



체크박스를 사용하면 스마트폰 과 연동해 자료를 집게할 수 있지만,

체크박스 의 개수와 흐름 파악이 힘들다.


체크박스 로 기록하고, COUNTIF 함수로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셀 의 개수를 자동으로 계산하여 수치로 파악한다.



다섯 가지 역량의 수행 평가 결과를 토대로 학생별 시각적 자료를 전달하고 싶다.


차트 삽입 은 표로 정리된 데이터 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기능이다.

방사형 차트 는 항목별 점수 분포를 비교할 때 유용하며,

과목별 강덤, 약점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세분화한 평가 기준과 평가 계획의 점수 급간이 맞지 않다.

복잡한 환산 점수를 쉽게 계산해본다.


IF 함수는 주어진 조건이 참인지 거짓인지에 따라

서로 다른 결과를 반환하며, 조건을 명확히 설정해야

원하는 계산이나 분류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구글 설문지를 만들어 자동으로 채점되는 형태로 저장한다.

순위를 자동으로 업데이트 해 본다.


LARGE 함수는 데이터 범위에서 큰 값부터 순서를 매겨 원하는 순위의 값을 구할 수 있다.

SMALL 함수는 가장 낮은 점수를 구할 때 사용된다.



반별 석차를 정리하면서, 동점자 중복 처리 실수가 예상된다.


RANK 함수는 값의 순위를 계산할 때 사용하는 함수로,

점수나 횟수를 기준으로 등수를 구할 수 있다.





4장 교육 행정의 스마트 전환(8~9월) 에서는


예약을 수기로 처리하면 중복 예약도 발생하고, 지난 기록도 따로 정리해야 한다.


매크로 는 반복적인 작업을 기록하여 자동으로 실행해 주는 기능으로

업무를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독서실 예약과 자리 관리는 만만치 않다.


FILTER 함수는 지정한 조건을 만족하는 데이터 만 추출하여 표시한다.

대량의 데이터 중 필요한 정보만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조회할 수 있다.



날짜별 교시별 감독반을 한눈에 파악하여 효과적으로 안내해야 한다.


데이터 확인을 활용하면 정해진 값만 입력하도록 제한할 수 있다.

REGEXMATCH 함수는 텍스트 안에 특정 패턴 이나 단어가

일치하는지 확인하면서, 특정 키워드, 형식 오류를 감지할 수 있다.



체험 활동별 선택 결과지에서 어떤 활동에 몇 명이 신청했는지

빈도수를 한눈에 파악한다.


열 통계는 선택한 열의 숫자, 텍스트, 날짜 데이터 에 대해 자동으로

평균, 합계, 최댓값, 최솟값, 빈도수, 비율 등을 계산하여 데이터 를

요약 통계로 바로 확인할 수 있다.



구글 설문지에 여러 번 답변한 학생이 있다.

중복된 값이 얼마나 있는지 알아야 통계를 낼 수 있다.


조건부 서식은 특정 조건에 맞는 셀 의 서식을 바꿀 수 있다.

조건부 서식에서 맞춤 수식을 활용하면 나만의 수식으로 변경할 수 있다.



상담을 준비하기 위해 다양한 데이터 를 한눈에 보기 쉽게 정리하고 싶다.


피봇 테이블 은 대량의 데이터 에서 특정 기준에 따라 데이터 를

분류, 집계, 요약, 비교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표 형식의 도구다.



통합 데이터 를 공유하고 싶은데 데이터 가 너무 방대하다.

손쉽게 데이터 를 필터링 할 수 있도록 한다.



슬라이서 는 버튼 하나로 원하는 조건을 필터링 하여

실시간 데이터 분석을 도와준다.


원하는 조건을 선택하면 데이터 결괏값이 자동으로 출력되며,

원하는 조건으로 쉽게 데이터 를 추출할 수 있다.



수많은 셀에 함수를 채워 넣으면 지친다.


값이 채워지면 원하는 함수가 자동으로 적용되고

원본 데이터 를 반별 시트 로 한 번에 불러오는 방법을 알아본다.


ARRAYFORMULA 함수는 하나의 수식으로

여러 셀에 대해 자동으로 계산을 적용할 수 있다.

자동 계산되며, 범위 전체를 한 번에 처리하는 것도 가능하다.




5장 학습 데이터 관리(10~11월) 에서는



중괄호 {} 를 활용하면 특정 범위의 여러 데이터 를 조합해서 가져올 수 있다.

쉼표 , 로 나열하면 가로로, 세미콜론 ;으로 나열하면 세로로 데이터 를

결합해서 활용할 수 있다.



10개의 학급 시트 를 다 살펴보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번거롭다.

모든 학급 데이터 를 하나로 모으고 실시간으로 수정해 본다.


IMPORTRANGE 함수를 활용하면 다른 URL을 가진 시트 의 데이터 를

불러올 수 있으며, 원본 데이터와 실시간 연동되어 변경된 내용을 반영한다.



과목별로 다른 기준에 맞추어 대상자를 선발해야 한다.

한 번에 원하는 데이터만 선발하여 보고 싶다.


QUERY 함수는 특정 범위의 데이터 에서 여러 조건에 맞는 데이터 만 추출해서

반환해 주는 함수로 기본 구문으로는 SELECT와 WHERE가 있다.



진로 선택 수업 신청을 받아 특별 강사를 초청하려 한다.


COUNTIFS 함수는 여러 조건에 모두 맞는 셀의 개수를 세어주며,

한 개 이상의 조건에 맞는 셀의 개수를 셀 수 있다.



연말에 활동 실적을 정리해서 우수 학급을 시상하려 한다.


SUMIFS 함수는 여러 조건에 모두 맞는 셀의 값을 합산하여

여러 조건에 맞는 셀의 값만 더해준다.



학급을 구성하기 위해 고려할 사항이 많다.

필요한 조건에 맞는 데이터 만 쉽게 추출해 본다.


FILTER 함수를 활용하면 조건에 맞는 데이터 범위만

선택적으로 추출할 수 있다.



문장 오류를 하나하나 수정하기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


찾기 및 바꾸기는 특정 단어나 값을 찾아 원하는 값으로

일괄 변경하거나 특정 범위만 변경할 수 있다.



출삭부를 만들기 위해 받은 자료에 학번 이름이 여러 셀에 나누어져 있고,

제공할 출석부에는 학번 이름이 한 셀에 들어가 있다.


CONCATEATE 함수는 두 개 이상의 열 텍스트 를 하나로 합칠 수 있어

보고하는 양식에 따라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TEXTJOIN 함수는 빈 셀을 만들지 않아도 빈 셀 생략 여부를 설정할 수 있고

구분자나 생략 옵션을 토대로 더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이름과 학번, 생년월일이 한 셀에 쉼표로 묶여 입력된 것을

따로따로 정리하려면 너무 비효율적이다


텍스트 를 열로 분할은 텍스트를 쉼표, 공백, 탭, 사용자 정의 기호 등을

기준으로 여러 열로 나눌 수 있다.




6장 학사 마무리와 새 학년 준비(12~2월) 에서는


작년 학생들의 영어 성적만 추려서 보고 싶다.

간단하고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옮기는 방법을 알아본다.


XLOOKUP 함수를 활용하면 찾고 싶은 값을 특정 범위에서

검색한 후, 일치하는 위치에 있는 다른 데이터 를 쉽게 가져올 수 있다.



학기 말 영어 수업 자기 평가를 구글 설문지로 수합한다.

가로로 저장된 응답 데이터 를 세로 구조의 상담 카드 로 바꾸고 싶다.


TRANSPOSE 함수를 사용하면 가로(행)로 작성된 데이터 를 세로(열)로 바꿀 수 있다.

원본 데이터 가 변경되면 결과도 자동으로 함께 바뀐다.



설문을 통해 제출한 이미지 들이 파일 링크 로 보이면 확인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


IMAGE 함수를 활용하면 셀 안에 이미지 를 직접 삽입할 수 있다.

수식만으로 시트에 시각 자료를 간편하게 추가한다.



학생의 성적을 확인할 수 있는 꼬리표를 만든다.

학번만 입력하면 자기 점수만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DGET 함수를 사용하면 여러 조건을 기준으로 단 하나뿐인 값을 정확하게 가져올 수 있다.



학사 일정을 만들며 날짜를 하나하나 숫자로 입력한다.

기준일만 바꾸면 그해의 날짜가 모두 자동으로 바뀌게 해 본다.


DATE 함수를 사용하면 연도, 월, 일을 입력해 정확한 날짜를 만들 수 있다.




일별 수업 일수를 하나씩 더해서 주별 누적 수업 일수를 합산하고 있다.

자동으로 누적 수업 일수를 계산할 수 있다.


SUM 함수는 범위를 지정하면 해당 값들의 합계를 자동으로 계산할 수 있다.

수업 일수가 자동으로 누적되어 계산되는 구조를 만들 수 있다.



다문화 가정의 학생과 학부모를 위해 학사 일정을 번역한다.

한 번에 여러 언어로 자동 번역하는 방법이 있다.


GOOGLETRANSLATE 함수는 셀에 입력된 텍스트 를

지정한 언어로 자동 번역할 수 있다.

찾기 및 바꾸기 기능을 확인하면 다양한 언어 데이터 처리에 유용하다.



교과 우수상 명단을 정리한다.

몇 명이 상을 받았는지, 몇 개의 상이 수여되었는지,

일일이 세다 보니 시간이 오래 걸리고 실수도 잦다.


COUNT 함수는 숫자가 입력된 셀 의 개수를 세는 함수이다.

UNIQUE 함수를 함께 사용하면 실제 수상 인원수와 수상 개수를

각각 자동으로 계산할 수 있다.



수상자 명단을 바탕으로 수상 인원을 자동으로 계산하고

결과를 집계표에 가로로 정리한다.


COUNTIF 함수는 조건에 맞는 항목의 개수를 자동으로 집계한다.

결괏값을 HSTACK 함수를 활용하여 나란히 붙이면 여러 과목의

수상 인원을 한 번에 정리할 수 있다.



인공지능의 시대가 시작되었지만, 아직 대부분의 업무는 인간이 해야 한다.


단순 반복 업무는 많다.

소프트웨어 를 활용하면 업무를 자동화하고 시간을 줄일 수 있다.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데도 사용하지 않는 것은 어리석다.



"학교 업무가 쉬워지는 구글 스프레드시트 실전 가이드북 "는

새학기 준비부터 학사 마무리까지, 구글 스프레드시트 를 활용해

효율적으로 학사 관리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담임 종합 시트를 만들어 정보를 가공하고, 가독성을 높인다.

실시간 협업 문서를 만들어 출석 관리, 협업을 실시한다.


수행 평가 상황을 시각화 등으로 한눈에 파악하고,

성적을 분석해 본다.


예약 관리, 시간표 안내 등을 스마트 하게 처리하고,

학생 정보를 효과적으로 정리해 행정 업무를 간편화한다.


다중 시트 데이터 를 통합하고, 학급, 성적 데이터 관리,

생활기록부 작성 등 학습 데이터 를 활용한다.


자료 이동 및 변환, 학사 일정 자동화,

데이터 자동 집계 등을 이용해 학사 업무를 마무리할 수 있다.


"학교 업무가 쉬워지는 구글 스프레드시트 실전 가이드북 "는

교사의 학사 과정을 구글 스프레드시트 를 활용해

자동화 할 수 있도록, 사례를 통해 실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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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용 예제 시트 를 제공하고, 저자 직강 동영상을 제공하므로

구글 스프레트시트를 업무에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현장 선생님들이 학사 업무를 하면서 구글 스프레드시트 를

효율적으로 활용해 업무를 처리하는 방법을 안내하므로,

구글 스프레드시트 를 학사 일정에 적극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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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시나리오 를 통해 학사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구글 스프레드시트 활용 방향을 제시한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의 사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예제 파일을 통해 실습해보면서 구글 스프레드시트 를

현장에서 이용하는 구체적 방법을 실습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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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S!에서 구글 스프레드시트 를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생성형 AI를 활용한 프롬프트 를 제시해

구글 스프레드시트 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


Level UP 과제에서는 구글 스프레드시트 응용 방법을 제시하여,

학습 내용을 응용해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건 꼭 기억하자!에서는 반복되는 실수나 중요한 오류를 정리하여,

구글 스프레드시트 사용에 따른 시행착오를 방지한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는 엑셀과 비슷한 구성으로 이용이 편리하고,

엑셀이 가지고 있지 않은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어,

업무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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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현장에서 구글 스프레드시트 를 활용해 효율적으로

학사 관리하는 방법을 안내하므로,


업무 자동화를 통해 단순 반복적 학사 업무를 신속 정확하게 처리하고,

수업에 몰입할 수 있도록 돕는다.


씨마스21과 리뷰어스 클럽 서평단에서 "학교 업무가 쉬워지는 구글 스프레드시트 실전 가이드북"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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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나 너를 지키는 약이 되어줄게 - 약사 엄마가 딸에게 들려주는 25가지 약 이야기
유지혜 지음 / 궁리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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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의 눈높이에 맞춘 약학 상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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