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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님, 회사를 10배로 키워주는 회계사가 있습니다! - AI시대, 99% 기업이 모르는 폭발 성장 설계도 하이 아웃풋 10
서정민.서정무 지음 / 라온북 / 2025년 10월
평점 :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AI 시대의 스케일 업 경영 전략

책을 선택한 이유
창업은 쉽지 않다.
창업하고 살아남는 것은 더 어렵다.
살아남은 기업이 성장하는 것은 드문 일이다.
힘들게 스케일 업 에 성공하더라도 잘못된 기업 구조 선택으로
성장통에 시달리다 무너지는 경우도 있다.
기업 구조 설계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사장님, 회사를 10배로 키워주는 회계사가 있습니다"를 선택한다.

1장 왜 회사를 10배 키울 수 있는 회계사를 만나야 하는가? 에서는
미국 빅테크 들은 인공지능, AI 중심으로 조직을 개편한다.
AI의 확장이 사무직 인력을 줄이고, 피지컬 AI가 산업현장을 재편한다.
AI 시대에서는 인간이 반복 노동에서 벗어나 창의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가치 창출을 하는 방식의 패러다임 전환이 이루어질 것이다.
비즈니스 전략 전문가는 회사 내부에서 보지 못한 리스크 를 예측하고,
불필요한 시행착오를 줄이고,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다.
AI를 잘 사용한다면 비용 절감과 생산성 증대로
회사를 성장시킬 수 있는 부의 창출 도구가 될 수 있다.
AI 시대에 기회를 현실로 만들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이 꼭 필요하다.
사업 경험이 있는 전문가와 사업화를 함께 한다면
기회를 현실로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비즈니스 모델 은 기업이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여 이익을 창출하는 방식이다.
비즈니스 모델 에 대해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설계할
전문가가 회사에 반드시 있어야 한다.
현금 흐름을 제대로 설계하지 못하면, 매출이 성장해도 통장 잔고는 없다.
세금도 현금 흐름 설계 시에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포인트 중 하나다.
AI의 발달로 인하여 단순하게 세금을 계산해주고,
절세 전략을 잡아주는 일은 누구가 어느 정도는 가능하다.
단순히 세금만 계산해주는 세무전문가는 설 자리가 더 좁아질 것이다.
회계사무소는 경비 체크 와 예상 세액 검토를 통해서
미리 세금에 대한 대비까지 해야 하며, 더 나아가
비즈니스 전략 전문가로 사업의 성장에 도움을 주어야 한다.
직접 사업을 해본 경험이 있는 회계사는 회사의 이익을 만들어내는
구조 자체를 함께 점검하고 조언한다.
사업 경험이 있는 전문가는 3년, 5년 뒤에도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로드맵 을 그리는 데 도움을 주는 파트너 가 될 수 있다.
회계사업을 더 키우고 성장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서비스 를 제공해야 한다.
강점과 차별화 요소는 무엇인지, 더 좋은 퀄리티 의 서비스 를
제공할 수 있는가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계속 연구하고 노력한다.
세금과 관련하여 더 양질의 정보와 절세방법을 알리기 위해 책을 쓰고,
오프라인 세무 특강을 한다.
경기를 승리로 이끄는 건 선수가 해야 할 일이지만,
전략을 짜고 판세를 읽는 건 코치 와 감독의 일이다.
회계사의 역할도 코치 와 감독과 같다.
새로운 도구나 시스템 을 받아들이고, 발전시키려는
유연성은 정말 중요한 자질이다.
회사를 키우고 싶다면 유연성을 바탕으로 계속해서
전문성을 갖추어 나가는 회계사를 만나야 한다.
소통능력을 잘 갖춘 전문가와 함께 해야 문제점에 대해서
정확하게 고민하고, 한 단계 더 성장하는 방안을 마련할 수 있다.

2장 High Output TEN(10배) 회사를 10배 키워주는 회계사입니다 에서는
일을 잘 아는 전문가가 도와준다면 시간과 기회비용을 줄일 수 있다.
회계사와 세무사가 꼭 세금 관련 일만 하는 것은 아니다.
법률문제, 퇴직금 문제, 4대보험 문제, 노사갈등 문제,
법인설립에 관련해서 도움이 필요한 문제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연결하여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된다.
AI 시대에 회계사와 세무사라는 직업이 완전하게 사라지진 않을 것 같다.
AI가 전문가의 판단, 의사 결정을 완전하게 대체하기란 쉽지 않다.
단순하게 세금만 계산해오던 회계사나 세무사의 입지는 매우 좁아질 것이다.
전문성을 갖춘 회계사나 세무사는 더욱더 가치가 있을 것이다.
법인전환 컨설팅 은 개인사업자를 법인으로 전환하는 일련의 과정 설계다.
여러 가지 장단점과 경우의 수를 두고 세금 절감 효과를 볼 수 있어서,
법인전환에 있어서 전문가의 판단이 매우 중요하다.
사업자를 어떻게 내는지에 따라 세금 구조나 세금 감면 여부 등이 결정된다.
창업 감면은 최초 창업에만 적용할 수 있다.
사업자를 내는 창업단계부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사업양수도의 경우 창업 감면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비용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사업양수도 컨설팅 을 통해서 세금을 아끼고 리스크 를 최소화 한다.
개인사업자 등록을 할 때, 상황에 따라서 일반과세자가
유리할 때도 있고 간이과세자가 유리할 때도 있다.
창업 초기부터 컨설팅 을 받으면 세금의 유불리가 확연하게 달라질 수 있다.
한국 상속세와 증여세 세율은 최고 50%에 달한다.
상속, 증여를 통하여 세금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컨설팅 받아야 한다
상속, 증여 문제가 있다면 미리 전문가를 찾아가서 대비한다.
직원 채용 방식에 따라서, 세금 혜택과 국고보조금을 활용하면
비용 부담은 줄이고 사업을 더 빠른 속도로 성장시킬 수 있다.
기업의 재무제표는 회사의 재무상태와 경영의 성과를
회계 정보의 이용자에게 보여주는 가장 중요한 보고서다.
가지급금은 회사의 대표가 회사의 돈을 임의로 빌려 가거나
회사의 지출이 불명확할 때 발생한다.
가지급금이 크면 금융기관에서는 대출을 꺼린다.
건설업의 경우 업종별 자본금 요건이 있다.
자본금이 업종별 금액에 미달하는 경우 건설 면허가 박탈될 수 있다.
외부로부터 투자유치를 하려고 하는 기업의 경우에는
제무제표에서 확인 가능한 각종 비율들을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절세는 현금 창출 능력에 대한 전략적인 의사결정을 가능케 해준다.
절세를 통해 확보한 재원을 활용해서 사업에 재투자하고
크게 성장하고 있는 사업자도 있다.
감면제도는 인간의 판단이나 해석이 필요한 부분이 있고,
전문가의 검토와 판단은 매우 중요할 수밖에 없다.
창업중소기업 등에 대한 세액감면, 창업감면 제도의 취지는
창업을 장려하고 창업중소기업의 조세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것이다.
업종 요건, 지역 요건, 세법상 창업요건, 나이 요건 등을 충족해야 한다.
세법상 창업으로 보지 않는 많은 사례가 존재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통합고용세액공제는 고용을 증대시킨 기업에 대해서
세금을 깍아주는 제도를 말한다.
상시근로자 수가 줄어들지 않는 사후관리가 가장 중요하다.
세금 신고를 제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절세 제도는 잘 받고 있는지
스스로 한 번쯤은 관심을 가지고 확인을 하는 것도 필요하다.
세무조사 대상으로 선정되면 회계사나 세무사와 같은
전문가에게 대응을 위힘하여 세무조사 대응하도록 한다.
세무 관련 자문, 세금 대비 전략을 세우는 일은
AI보다 전문가가 더 잘하는 분야 중 하나다.
계약서에 관한 내용을 검토하는 일은 변호사가 주로 하는 일이지만
세금에 대한 중요 포인트 를 모르는 사람들이 놓치는 것들이 있을 수 있다.
중요한 결정을 할 때는 다시 되돌리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므로
사전에 전문가에게 검토받는 것이 중요한 이유다.
세금에 문제가 생기기 전 세무리스크 로 부터 안전하게 지켜줄 수 있는
세무전문가를 만나야 한다.
사업구조를 이해하는 것은 소통 측면에서도 중요하지만,
실제로 세금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되어 있다.
새로운 업종과 관련하여 계속해서 공부하고 현장을 방문하며,
사업구조를 이해해야만 더 정확하고 세밀한 세금 처리와
원활한 대화가 가능하다.
진짜 전문가는 끊임없는 공부와 연구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전문가가 되려면 계속해서 공부하고 연구해야만 한다.
계속해서 공부하는 전문가만이 사업자와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다.
사업의 방향이나 의사결정에 대해서 논의하거나,
다양한 의사결정을 하는 데 적절한 조언을 받으면
리스크 를 보다 최소화하면서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사업이란 다양한 의사결정을 계속해야 해서,
사업에서 함께 고민을 나눌 수 있는 전문가가 옆에 있다면
많은 도움이 된다.
3장 회사의 판을 바꿔라 : 구조 설계 전략 에서는
법인전환을 세금적인 관점에서만 접근해서는 안 된다.
법인전환은 세금만 줄이기 위한 선택이 아니라,
회사를 키우기 위한 구조 설계의 시작이다.
법인전환의 최적 타이밍 은 회사를 한 단계 성장시키는
타이밍 에 진행해야 한다.
법인으로 전환하면 구조가 바뀌고,
구조의 변화는 전략의 변화를 의미한다.
스톡옵션 은 개인과 기업의 성장과 보상에 대한 이해를
일치시켜주는 동업제안서다.
스톡옵션 의 시장가치는 회사의 가치를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한
회사 구성원들의 관점의 문제다.
스톡옵션 행사 기간은 근속연수를 일정 부분 채워야 권리가 생긴다.
행사 비율을 점진적으로 행사할 수 있게 정하는 방식을 베스팅 이라 한다.
스톡옵션 부여는 회사 성장을 위한 전략적인 의사결정이다.
경험이 많은 전문가를 찾아서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다.
피봇 은 시장 반응이나 데이터 에 기반해
비즈니스 모델, 제품 등을 전략적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소비자의 니즈 는 계속해서 바뀍, 기술은 진보하기 때문에
시장은 계속해서 변화한다.
피봇 하는 방법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에는
린스타트업 전략이 있다.
린스타트업 전략은 시장의 변화에 회사를 맞추어 가는 전략이다.
린스타트업 방식의 핵심은 속도와 유연성이다.
사업을 하다 보면 기존 서비스 를 피봇 해야 하는 일이 생긴다.
시장 변화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시장의 니즈에 맞추는
유연한 마인드 와 빠른 실행력, 실행을 할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다.
진입장벽이란 새로 진입하려는 사람이나 기업에
장애물로 작용하는 요소를 말한다.
대표적인 진입장벽은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하는 것이다.
진입장벽은 AI 시대에는 더 중요하다.
진입장벽과 같이 차별화된 요소가 없으면 손쉽게 따라 하기 쉽다.
AI를 기존 사업에 접목하여 더 높은 진입장벽을 쌓을 수도 있다.
회사를 한 단계 성장시키기 위해서,
직원을 채용하고 권한과 책임을 위임해야 한다.
위임이 잘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명확한 목표와
업무 범위가 설정되는 게 가장 중요하다.
회사 사규로 문서화 해두고, 위임한 일에 대한 피드백 도 필요하다.
AI의 도입으로 회사의 조직구조가 완전히 달라지고 있다.
반복적이고 정형화된 업무는 AI가 하도록 위임하고,
사람은 회사를 운영하고 전략적 의사결정을 내리는 식으로 바뀔 것이다.
AI와 사람 간에 어떠한 위임방식이 더 효과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지 고민해야 한다.
AI 도입으로 자동화 움직임은 더 가속화되고 있다.
AI를 통한 자동화는 수행한 업무를 판단하고, 예측하고,
제안 및 의사결정까지 하는 영역까지도 확장될 것이다.
생산성을 늘리고, 비용 절감을 하여 회사를 성장시킬 수 있을 것이다.
4장 돈이 남는 구조를 만들어라 : 세무와 재무 전략 에서는
AI 시대의 비용 관리는 세금에 대한 대비뿐만 아니라 기회를 잡는 기본 준비다.
비용 관리의 핵심은 세무 리스크 를 최소화하는 것이다.
데이터 기반의 경비관리를 하는 것과 회사의 감에 따라
경비를 관리하는 것은 세무리스크 의 차이가 크다.
경비관리를 하기 위해서 적격 증빙 수취와 인건비 신고를 누락하지 않는다.
회사를 성장시키고 싶다면, 업종과 회사 상황에 맞는 비용 관리는 필수다.
데이터 기반 경비율 체크, 적격증빙 수취, 인건비 누락 등으로
세무리스크 를 최소화하면서 사업확장의 기회를 잡는다.
합법적으로 세금을 줄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세액감면, 세액공제를 활용하는 것이다.
세액감면은 산출된 세액에서 일정 비율을 빼 주는 것이며,
세액공제는 일정 금액을 기준으로 산출세액에서 공제하고
미공제되는 경우 10년간 이월하여 공제를 적용받을 수 있다.
창업중소기업 등에 대한 세액감면,
통삽고용세액공제에 대해 알아본다.
돈이 남는 구조를 만드는 방법은 세금에 대한 구조를
짜야겠다는 마음가짐에서 시작될 수 있다.
절세 마인드를 가지고 전문가를 찾아서 절세 설계를 받으면 된다.
매출이 커질수록 미리미리 세금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미리 매출의 일정 부분 현금 흐름을 떼어 놓지 않으면
갑작스러운 세금납부로 인하여 현금 흐름에 문제가 발생한다.
부가가치세는 일반과세자와 간이과세자로 나누어진다.
종합소득세의 경우에는 누진세율 구조이다.
세금 관리는 회사 전체 현금 흐름 관리전략 중 하나다.
예상 세액을 관리할 수 있는 맞춤형 절세 전문가와 함께 한다.
회사의 숫자는 경영관리 목적으로도 중요할 뿐만 아니라,
외부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데도 매우 중요하다.
재무제표란 기업의 재무 상태나 경영성과를 보여주는 문서다.
재무상태표는 기업의 자산, 부채, 자본을 보고하는 문서다.
손익계산서는 1년간 경영성과를 보여주는 문서다.
자본변동표는 특정기간 자본의 변화를 나타낸다.
현금 흐름표는 특정 동안의 영업, 투자, 재무 활동에서
나타난 현금 흐름을 보고하는 문서다.
재무제표는 기업의 미래를 설계하는 전략 도구다.
기업의 현재 상태를 정확하게 반영하는 동시에
미래 투자자나 금융기관에 신뢰를 줄 수 있는 방향으로
관리되어야 한다.
현금 흐름을 관리하는 것은 생존전략이다.
현금 흐름을 안정적으로 만들기 위해서
회사의 변동비와 고정비 구조를 파악하고,
고정비 지출 구조를 최적화해야 한다.
고정비는 매출과 상관없이 매월 발생하는 비용이다.
변동비는 매출의 증가에 따라 증가하는 비용이다.
매출채권 회수 기간을 단축해야 한다.
매출채권 회수 기간이란 고객에게 제품이나 서비스 를 제공하고,
고객으로부터 자금을 회수하는 데에 걸리는 평균 기간을 말한다.
현금을 일부 적립하고, 자금 조달 전략을 세워야 한다.
현금이 남아 있어야 위기를 버티고 기회를 잡을 수 있다.
상황에 따라 투자나 영업 충격에 대비할 잉여 현금 흐름도
항상 만들어 놓아야 한다.
자금을 유치하기에 가장 좋은 타이밍 은 회사가 성장하는 시기다.
가장 좋지 않은 타이밍 은 생존을 위해서 돈을 수혈받는 경우다.
대출, 투자 등으로 자금을 유치한다.
자금 사용 계획이 구체적으로 수립되어 있어야, 유치된 자금을
계획에 맞게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자금 유치를 위해 회사구조를 잘 설계해야 한다.
자금이 필요한 시기를 미리 파악하고, 최소 1년 전부터
자금 유치를 시작해야 한다.
5장 팔리는 구조를 만들어라 : 마케팅과 브랜딩 전략 에서는
AI 시대에 차별화를 만들 수 있는 마케팅 은 회사의 필수 전략이다.
고객 경험과 브랜드 스토리 는 소비자가 지갑을 열게 만드는
결정적 요인이 된다.
브랜드 스토리 를 만들고,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여
공감을 끌어내는 것은 결국 사람이 해야 할 몫이다.
각 영역의 마케팅 전문가 네트워크 를 구축하고 활용한다면
브랜드 전체를 하나의 경험으로 설계할 수 있다.
마케팅 전문가를 통해서 장기적인 차별화된 브랜드 자산을 구축한다.
니치 마켓 은 경쟁이 덜한 틈새시장을 뜻한다.
고객으로부터 반복적으로 나오는 불평이나 불만을 분석한다.
AI 기반 데이터 분석을 통해 세밀하고 세분된 니치 마켓 을 찾아낼 수도 있다.
페인포인트 는 고객이 경험하는 문제나 불편함을 말하는 용어다.
AI의 발달은 데이터 로 페인포인트 를 읽어내고
시장 기회를 포착하는 것을 더 빠르게 만들어 줄 것이다.
AI가 발달해도 불편한 점을 찾아내고,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돈을 번다는 점에서 비즈니스 의 본질은 변함이 없다.
재구매 고객을 유지하는 것은 많은 이점을 지닌다.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재구매를 통한 지속 성장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 수 있어야 한다.
신규 고객이 구매 의사결정에 도달하기까지
인지 단계, 탐색 단계, 구매 단계, 경험 단계, 피드백 단계,
재구매 결정 단계 등 구매 여정의 단계별로
만족도를 극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CRM은 고객의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 를 전달하고, 자동화된 캠페인 을 통해 고객의
재구매를 촉진하는 시스템 이다.
브랜딩 은 고객으로부터 선택받기 위한 생존 전략이다.
브랜딩 을 통해 차별화된 경험과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다면, 더 비싼 가격으로 판매할 수도 있고,
충성고객을 만들어 지속적 성장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정체성을 정하고, 일관된 메시지 로 고객과 소통한다.
고객이 긍정적으로 경험하고 느끼게 해준다.
AI로 인한 브랜딩 방식에도 큰 패러다임 변화가 있을 것이다.
개인의 취향과 행동 패턴 을 분석한 개인별 맞춤형 브랜딩 이 가능해진다.
규모가 작은 회사, 1인 회사도 브랜딩 이 가능해진다.
좋은 제품과 서비스 를 외부에 알리지 못하면 가치를 창출해 낼 수 없다.
AI를 활용한 브랜딩 은 더 크게 성장할 길이 눈앞에 있다.
팬본주의는 특정 브랜드 를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소비하는 트렌드 를 말한다.
팬덤 은 자발적으로 브랜드 를 홍보하고, 신규 고객을 만들어 낸다.
연예인이 아니어도 특정 영역에서 팬덤 을 확보할 수 있는 시대다.
AI 도구를 통해 팬과 더 적극적인 소통을 만들어 낼 수도 있다.
6장 지속 성장의 루틴을 만들어라 : 빠른 실행과 리스크 관리 전략 에서는
위험의 크기와 정도, 회사에 미치는 영향을 수치로 파악해야만
중요도를 파악하고,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고,
적절한 대응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리스크 를 수치화 하는 방법에 기대값 분석 방법이 있다.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 를 나열하고, 리스크 발생 확률과
예상되는 손실을 곱하여 금전적 영향을 수치화한다.
민감도 분석은 특정 변수가 변할 때 전체 결과에
얼마나 민감하게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AI를 활용하면 데이터 를 바탕으로 시나리오 를 예측하고,
시뮬레이션 을 통해 선제 대응을 가능하게 하면서,
리스크 의 선제 대응을 가능하게 한다.
리스크 를 측정하고 수치화해서 관리하겠다는 마인드 가 없다면
회사는 언젠가 위기에 빠질 수밖에 없다.
실행해보지 않는다면 시장의 반응을 알 수 없다.
실행에도 전략과 방향이 필요하다.
실행에 필요한 자원을 파악하고, 플랜B를 세운다.
데이터 기반의 검증을 하는 것도 중요하다.
빠르게 실행하고 시행착오를 줄이는 것은 회사의 리스크 를 줄이고
지속 성장을 할 수 있는 길을 만드는 전략이다.
사업의 기본적인 목적은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다.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더 나은 서비스 나 제품을 제공해야만 하며,
사업에는 경쟁이 필수적인 요소다.
경쟁자 대응 전략을 수립하는 단계에서 AI는 빼놓을 수 없는 요소다.
AI의 활용은 경쟁자의 위협을 실시간 또는 사전에 조기 파악할 수 있는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다.
사업에 있어서 수익구조를 다변화하는 것은 위험 관리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수익모델 다변화는 기존의 자산과 역량을 바탕으로 새로운 현금 흐름을
창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수익모델 다변화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존 자원과 시너지가
나는 방향이 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AI는 새로운 수익모델 을 발견하고 빠르게 확장해 나갈 수 있는 엔진 이다.
신규 고객을 쫓는 것보다, 기존 고객을 붙잡는 전략이 수익성이 더 높다.
기존 고객을 지키는 것은 생존전략이자 리스크 예방 전략이다.
적극적인 보상시스템 도입도 충성고객을 만드는 방법의 하나다.
충성고객을 만들기 위해서는 고객의 마음조차 읽어내야 한다.
AI는 충성고객을 잡는 데 있어서 세세한 부분까지도 설계하고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을 준다.
AI는 개인화된 추천 시스템 을 통해 충성 고객을 유치할 수 있다.
AI를 활용해 충성고객을 만드는 것은 리스크 를 줄이는 탁월한 방법이다.
법률적 문제나 세무적 리스크 는 바늘과 실처럼 늘 따라다니는 리스크 다.
법적인 부분은 변호사가 담당하고, 세금이나 회사의 전략적인 의사 결정에는
회계사가 도움을 줄 수 있다.
AI 발달로 변화가 급격하게 일어나고 있다.
공부하지 않는 전문가는 제대로 된 지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다.
AI가 발달해도 의사결정에 분명한 도움을 주는 전문가는 꼭 필요하다.
"사장님, 회사를 10배로 키워주는 회계사가 있습니다"는
소통능력을 갖춘 전문가와 함께 해야 하는 이유,
세무 회계 컨설팅 유형, 법인 전환, 세무 및 재무 전략,
마케팅 과 브랜딩 전략, 리스크 대응 전략 등을 다룬다.
비즈니스 전략 전문가는 회사 내부에서 보지 못한 리스크 를 예측하고,
불필요한 시행착오를 줄이고,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다.
AI 시대에 기회를 현실로 만들기 위해서는 사업 경험이 있는
세무 회계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비즈니스 모델 에 대해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설계할
전문가가 회사에 반드시 있어야 한다.
세금도 현금 흐름 설계 시에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포인트 중 하나다.
단순히 세금만 계산해주는 세무전문가는 설 자리가 더 좁아질 것이다.
비즈니스 전략 전문가로 회사의 구조 자체를 함께 점검하고 조언하며,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로드맵 을 그리는 데 도움을 주는 파트너 가 될 수 있다.
전문성을 갖추고 소통능력을 잘 갖춘 전문가와 함께 해야
문제점을 고민하고, 한 단계 더 성장하는 방안을 마련할 수 있다.
AI가 전문가의 판단, 의사 결정을 완전하게 대체하기란 쉽지 않다.
전문성을 갖춘 회계사나 세무사는 더욱더 가치가 있을 것이다.
법인전환 컨설팅 은 개인사업자를 법인으로 전환하는 일련의 과정 설계다.
사업자를 어떻게 내는지에 따라 세금 구조나 세금 감면 여부 등이 결정된다.
사업자를 내는 창업단계부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사업양수도의 경우 창업 감면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비용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창업 초기부터 컨설팅 을 받으면 세금의 유불리가 확연하게 달라질 수 있다.
상속, 증여 세금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미리 전문가를 찾아가서 컨설팅 받아야 한다
기업의 재무제표는 회사의 재무상태와 경영의 성과를
회계 정보의 이용자에게 보여주는 가장 중요한 보고서다.
외부로부터 투자유치를 하려고 하는 기업의 경우에는
제무제표에서 확인 가능한 각종 비율들을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감면제도는 인간의 판단이나 해석이 필요한 부분이 있고,
전문가의 검토와 판단은 매우 중요할 수밖에 없다.
세무 관련 자문, 세금 대비 전략을 세우는 일은
AI보다 전문가가 더 잘하는 분야 중 하나다.
중요한 결정을 할 때는 다시 되돌리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므로
사전에 전문가에게 검토받는 것이 중요하다.
진짜 전문가는 끊임없는 공부와 연구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전문가가 되려면 계속해서 공부하고 연구해야만 한다.
계속해서 공부하는 전문가만이 사업자와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다.
사업에서 함께 고민을 나눌 수 있는 전문가가 옆에 있다면
다양한 의사결정에 많은 도움이 된다.
법인전환은 세금만 줄이기 위한 선택이 아니라,
회사를 키우기 위한 구조 설계의 시작이다.
법인으로 전환하면 구조가 바뀌고,
구조의 변화는 전략의 변화를 의미한다.
법인전환의 최적 타이밍 은 회사를 한 단계 성장시키는
타이밍 에 진행해야 한다.
스톡옵션 부여는 회사 성장을 위한 전략적인 의사결정이다.
경험이 많은 전문가를 찾아서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다.
소비자의 니즈 는 계속해서 바뀌고, 기술은 진보하기 때문에
시장은 계속해서 변화한다.
피봇 은 시장 반응이나 데이터 에 기반해
비즈니스 모델, 제품 등을 전략적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시장 변화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시장의 니즈에 맞추는
유연한 마인드 와 빠른 실행력, 실행을 할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다.
진입장벽이란 새로 진입하려는 사람이나 기업에
장애물로 작용하는 요소를 말한다.
진입장벽과 같이 차별화된 요소가 없으면 손쉽게 따라 하기 쉽다.
AI를 기존 사업에 접목하여 더 높은 진입장벽을 쌓을 수도 있다.
회사를 한 단계 성장시키기 위해서,
직원을 채용하고 권한과 책임을 위임해야 한다.
명확한 목표와 업무 범위를 설정하고, 회사 사규로 문서화 하며,
위임한 일에 대한 피드백 도 필요하다.
AI와 사람 간에 어떠한 위임방식이 더 효과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지 고민해야 한다.
AI 도입으로 자동화 움직임은 더 가속화되고 있다.
생산성을 늘리고, 비용 절감을 하여 회사를 성장시킬 수 있을 것이다.
비용 관리의 핵심은 세무 리스크 를 최소화하는 것이다.
경비관리를 하기 위해서 적격 증빙 수취와 인건비 신고를 누락하지 않는다.
회사를 성장시키고 싶다면, 업종과 회사 상황에 맞는 비용 관리는 필수다.
데이터 기반 경비율 체크, 적격증빙 수취, 인건비 누락 등으로
세무리스크 를 최소화하면서 사업확장의 기회를 잡는다.
합법적으로 세금을 줄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세액감면, 세액공제를 활용하는 것이다.
돈이 남는 구조를 만들기 위해서는 절세 마인드를 가지고
전문가를 찾아서 절세 설계를 받으면 된다.
세금 관리는 회사 전체 현금 흐름 관리전략 중 하나다.
예상 세액을 관리할 수 있는 맞춤형 절세 전문가와 함께 한다.
재무제표란 기업의 재무 상태나 경영성과를 보여주는 문서다.
재무제표는 기업의 미래를 설계하는 전략 도구다.
기업의 현재 상태를 정확하게 반영하는 동시에
미래 투자자나 금융기관에 신뢰를 줄 수 있는 방향으로
관리되어야 한다.
현금 흐름을 안정적으로 만들기 위해서
회사의 변동비와 고정비 구조를 파악하고,
고정비 지출 구조를 최적화해야 한다.
자금을 유치하기에 가장 좋은 타이밍 은 회사가 성장하는 시기다.
가장 좋지 않은 타이밍 은 생존을 위해서 돈을 수혈받는 경우다.
자금 유치를 위해 회사구조를 잘 설계해야 한다.
자금이 필요한 시기를 미리 파악하고, 최소 1년 전부터
자금 유치를 시작해야 한다.
AI 시대에 차별화를 만들 수 있는 마케팅 은 회사의 필수 전략이다.
브랜드 스토리 를 만들고,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여
공감을 끌어내는 것은 결국 사람이 해야 할 몫이다.
마케팅 전문가를 통해서 장기적인 차별화된 브랜드 자산을 구축한다.
페인포인트 는 고객이 경험하는 문제나 불편함을 말하는 용어다.
AI의 발달은 데이터 로 페인포인트 를 읽어내고
시장 기회를 포착하는 것을 더 빠르게 만들어 줄 것이다.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재구매를 통한 지속 성장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 수 있어야 한다.
브랜딩 은 고객으로부터 선택받기 위한 생존 전략이다.
브랜딩 을 통해 차별화된 경험과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다면, 더 비싼 가격으로 판매할 수도 있고,
충성고객을 만들어 지속적 성장을 만들어 낼 수 있다.
AI를 이용한 개인별 맞춤형 브랜딩 이 가능해진다.
규모가 작은 회사, 1인 회사도 브랜딩 이 가능해진다.
AI 도구를 통해 팬과 더 적극적인 소통을 만들어 낼 수도 있다.
위험의 크기와 정도, 회사에 미치는 영향을 수치로 파악해야만
중요도를 파악하고,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고,
적절한 대응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AI를 활용하면 데이터 를 바탕으로 시나리오 를 예측하고,
시뮬레이션 을 통해 선제 대응을 가능하게 하면서,
리스크 의 선제 대응을 가능하게 한다.
빠르게 실행하고 시행착오를 줄이는 것은 회사의 리스크 를 줄이고
지속 성장을 할 수 있는 길을 만드는 전략이다.
AI의 활용은 경쟁자의 위협을 실시간 또는 사전에 조기 파악할 수 있는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다.
수익모델 다변화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존 자원과 시너지가
나는 방향이 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AI는 개인화된 추천 시스템 을 통해 충성 고객을 유치할 수 있다.
AI를 활용해 충성고객을 만드는 것은 리스크 를 줄이는 탁월한 방법이다.
AI 발달로 변화가 급격하게 일어나고 있다.
공부하지 않는 전문가는 제대로 된 지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다.
AI가 발달해도 의사결정에 분명한 도움을 주는 전문가는 꼭 필요하다.
AI 시대가 되면서 단순 반복적인 일들이 AI로 대체되고 있다.
부기, 장부 작성, 세금 계산 등 단순 업무들은 AI로 빠르게 대체되지만,
전략적 판단이 필요한 부분은 AI로 쉽게 대체되기 어렵다.
"사장님, 회사를 10배로 키워주는 회계사가 있습니다"는
회사의 구조 설계, 세무와 재무 전략, 마케팅 과 브랜드 전략,
실행과 리스크 관리 전략 상 주요 이슈를 살펴보고,
회사의 현재 상황과 전망을 고려한 최적의 전략 선택을 알아본다.
잘못된 기업 구조 선택은 엄청난 손실로 돌아올 수 있다.
고객은 전문가의 컨설팅 을 활용해 현재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고,
향후 발생할 문제를 대비할 수 있다.
AI 시대를 맞이한 회계 세무 비즈니스 는 새로운 변화를 요구받는다.
단순한 장부 작성, 세금 계산은 AI가 인간보다 잘 할 수 있다.
AI 이용이 보편화 되면 비즈니스 니즈 가 대부분 사라질 것이다.
AI가 가져올 변화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세무 회계 이외에
사업 전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전략적 컨설팅 노하우 를 갖추어야 한다.
"사장님, 회사를 10배로 키워주는 회계사가 있습니다"는
비즈니스 와 관련된 경영 전략적 마인드 를 기르고,
AI 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만이 시행착오를 줄이면서
AI 시대에 성장하는 방법임을 생각하게 한다.
라온북 과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사장님, 회사를 10배로 키워주는 회계사가 있습니다"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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