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학년 3반은 달랐다
소향 외 지음 / 북오션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북오션에서 출간된 청소년 문학 올해 1학년 3반은 달랐다를 읽었다. 소향, 범유진, 이필원, 임하곤 작가가 참여한 작품이다. 솔직히 깜짝 놀랐다. 그동안 여러 작가가 단편을 하나씩 펴내는 청소년 문학 중에서 내 마음에 쏙 드는 작품은 아직 없었다. 그런데 이 작품이 딱 그랬다. 어느 한 이야기도 쳐지지 않는 완성도로 미소를 짓게 하고 마음을 울렸다.

 

첫 번째 이야기 <하나중 도시농부 고백 사건>부터 심상치 않다. 일단 주인공 민지의 주변 인물 장멜로디가 오디션 프로그램에 참여했다가 초반에 떨어졌으며 아빠는 중국 한족이라는게 묘하게 현실성이 느껴져서 재밌었다. 게다가 이 멜로디라는 친구는 민지한테 쌍꺼풀 수술 잘못됐냐고 물어봤다가 미쳤냐는 소리를 듣는다. 어떻게 이런 재밌는 부분을 읽고 이 소설을 미워할 수 있을까.

 

청소년 문학의 주인공은 으레 불만은 많고 의욕은 없기 마련이다. 민지 역시 친했던 두 명이 전부 다른 고등학교로 진학하게 되어 마음의 문이 닫혀버렸다. 그 문을 열기까지 고백 사건이라는 이벤트가 흥미롭게 펼쳐진다. 나 역시 이야기를 읽고 소설에 대한 내 마음을 활짝 열었다.

 

두 번째 이야기 <거울은 알고 있다>는 가장 좋았다. 애초에 이 소설을 선택한 이유가 범유진이라는 이름을 보고 한 것이기도 했다. 역시 특유의 상상력으로 소설 전체의 완성도를 확 올렸다는 느낌이 들었다. 교실에 꼭 있는 거울을 서술자로 삼아 이야기를 진행하는 게 놀라웠다. 외모 평가라는 민감한 소재에 대한 작가의 생각을 무리 없이 관철했다. 아직은 아이들인 이른바 가해자를 대할 때 바뀔 여지를 둔 것도 좋았다.

 

<유령 짝꿍><나라는 NPC>도 다른 이유로 각각 좋았다. 유령 짝꿍은 옆자리에 유령이 앉았다는 허무맹랑할 수 있는 이야기에 큰 몰입감을 주는 데다가 결말까지 마음을 따뜻하게 만들어주어 좋았다. 나라는 NPC는 가장 요즘 시대에 쓸 수 있는 작품이라 좋았다. 게임 속 세상 이야기도 점점 많이 나오고 있는 와중에 확실한 강점을 가진다. 읽기는 참 편하지만 잘 쓰기는 어려운 게 청소년 문학일 것이다. 네 편의 뛰어난 이야기를 만나서 정말 행복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