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남은 50을 위한 50세 공부법 - 현실이 된 75세 현역 사회에 인생 후반전을 준비하다
와다 히데키 지음, 최진양 옮김 / 예문아카이브 / 2017년 11월
평점 :
서른중반인 나는 미래에 대해 가끔 생각해본다. 매일같이 하고 있는건 아니지만 때때로 찾아오는 미래에 대한 걱정. 나의 노후. 어떻게 해야하지? 외벌이라 신랑이 벌어오는 돈으로 아이둘 키우는데 드는 비용, 둘인데도 많이 나간다.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 매번 찾아오는 감기로 병원비, 약값 무시못하고 그래서 키워주는 유산균, 장난감을 많이 사지 않아도 꼭 필요한 것들만 구매해도 매달 들어가는 비용이 많다. 외식을 많이 하지 않고 문화비를 쓰지 않아도 한달에 쓰는 생활비는 둘일때보다 확실히 많이 든다.
평균 수명이 높아졌다. 그런데 퇴직은 빨라졌다. 50세쯤 되면 평범한 회사원들은 퇴직을 생각해야하는 나이다. 관리직에 가지 못하면 그때쯤이면 새로운 일을 찾아봐야한다. 요즘 환갑은 노인축에도 끼지 못한다. 50대에 일을 관둬도 팔팔하게 일을 할 수 있어야 한다. 50대에 새로운 일자리를 찾기란 쉽지 않다. 요즘 길에 나가보면 나이든 사람들이 하는 일 대부분이 노동력을 많이 필요로 하는 일이다. 쉽게 피로해지고 몸이 많이 힘든 직업을 선택할 수 밖에 없다. 그러다보니 건강이 따라줘야한다.
그렇게 노동으로 일을 하면 70대쯤 될때 몸이 많이 약해져있을 것이다. 하지만 사람이 일을 하지 않으면 더 빨리 늙는 것 같다. 그래서 50대쯤 되면 준비를 해야한다. 창업을 하려면 미리 준비를 해야하고 미래를 앞서 바라봐야 한다. <남은 50을 위한 50세 공부법>은 지금 현실에 대해 알려준다. 그리고 남은 50을 위해 공부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려준다.
50세부터 공부를 해야하는 이유는 평균 수명이 늘어 다시 한번 도전을 할 수 있기 나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무턱대고 도전할 수는 없다. 무엇을 공부하고 싶은지 관심이 있어야 한다. 관심이 없으면 공부하는게 쉽지 않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나이가 들면 기억력이 젊은 사람에 비해 떨어진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실제로는 기억력이 감퇴하는 것이 아니라 그만큼 우리가 복습하지 않고 관심이 없기때문에 금방 잊게 되는 것이라고 한다. 사람에 따라 개인차는 있겠지만 나이가 들었다고 해서 머리가 젊은 사람에 비해 크게 굳는 것이 아니라 관심에 따라 얼마나 노력하는 것에 따라 달라진다고 하니 공부할때 조금은 희망적으로 느껴진다.
하지만 이제 AI(인공지능)와 로봇시대도 대비해야 한다. 취미로 하는 공부인지 내 미래를 위한 공부인지 생각하고 공부를 하는 준비를 해야할 것 같다. 우리가 나이 들어서 공부를 하면 뇌의 기능도 향상된다. 시야가 넓어지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인생의 다양한 선택도 할 수 있다. 사람들을 만날때도 자식ㅠ이야기, 남편 이야기가 아닌 나의 이야기를 할 수 있어 대화의 화제가 다양해지고 깊이있는 글도 쓸 수 있다.
공부를 할때는 내가 왜 공부를 하는지 목적을 가져야 한다. 보수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는 더욱 높은 곳으로 나아가기 위한 공부, 지금 당장 혹은 정년 후 창업을 위한 공부가 있다. 보수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 공부로는 꿈을 실현하기 위한 공부,친구를 만들기 위한 공부가 있다. 어떤 공부던지 공부하는 목적 의식을 가지고 공부를 하면 공부에 더욱 도움이 될 것이다. 공부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좋아하고 관심 있는 것을 선택하는게 좋다.
50세 이후 공부하면 좋은 또 다른 이유는 노화 현상에도 좋기 때문이다. 노화를 조금이라도 늦추려고 몸에 좋은 음식, 적당한 운동을 하지만 몸이 건강해도 뇌가 건강하지 않는다면 건강하게 노후를 맞이할 수 없을 것이다. 나의 인생은 내가 만들어 간다. 몸도 마음도 건강한 노후를 위해서는 50세가 되기 전에 미리 준비를 해야할 것 같다.
이 책은 내가 생각했던 공부법에 대한 해답을 얻지는 못했지만 왜 공부를 해야하는지 그리고 공부를 하면 무엇이 좋은지에 대한 답을 알 수 있었다. 공부를 해야하는 동기를 알려주어 지금이라도 무엇이든 해야할 것 같았다. 지금 나는 보수가 필요한 공부, 보수가 필요 없는 공부 둘 다 필요한 것 같다. 아직 50대가 되지 않았으니 어떤 공부든지 할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