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천 권 독서법 - 하루 한 권 3년, 내 삶을 바꾸는 독서의 기적
전안나 지음 / 다산4.0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육아에 힘이 들어 책 읽을 시간도 없다고 생각하고 시간이 나면 잠자거나 밀린집안일 하기 바쁘다고 생각하며 살고 있었다. 읽고 싶은 책은 많은데 시간은 없고 읽으려고 해도 피곤하고 그래서 '아이가 좀 크면 읽어야지' 하는 생각으로 하루이틀 미루다보니 요즘들어 '책을 잘 못 읽고 있구나' 싶었다. 그런 나에게 <1천권 독서법>은 다시 독서를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저자는 워킹맘이다. 일을 하면서 아이를 키우고 있다. 일에 중독되어 임신을 할때도 다시 복직을 하는 것도 모든 것의 1순위는 '일'이였다. 그런 그녀에게도 위기가 찾아온다. 삶이 무의미해지고 모든 것에 아무 재미를 느끼지 못하게 된다. 그러다 회사에서 강연하는 독서 강의를 듣고 그 강의로 인해 잠들어 있어 감각들을 일깨워 다시 독서를 시작하게 되었다. 물론 그 전에도 책읽는 것을 좋아했다. 하지만 일을 하고 아이를 키우고 자기계발 하기도 바빴기 때문에 책 읽는 것은 필요로 하지 않는 이상 멀리하고 있었다. 일을 하면서 대학원에 다니기 위해 시험을 봤지만 7번이나 떨어졌다. 그러다보니 자존감마저 상실되고 있었는데 다시 책읽기를 통해 대학원에도 합격할 수 있었다.

하루에 한권 책읽기를 목표로 책을 읽었다고 한다. 3년안에 천권을 읽는 것이다. 물론 그러기 힘든 날들도 있었지만 하루라도 책을 손에서 놓지 않고 책을 읽었다. 남들은 책을 하루에 한권 읽는다고 하면 시간이 많을 거라 생각하지만 그녀도 워킹맘과 똑같다. 야근하는 날도 있고 회사가 먼 남편때문에 홀로 독박육아하는 시간도 많다. 일찍 일어나서 밥 챙기고 아이들 학교, 어린이집에 보내고 남편도 출근시키고 출근한다. 다시 회사 생활을 하고 퇴근하고 돌아오면 또 아이들을 챙겨야하고 집안일도 해야한다. 그래도 책 읽기를 게을리 하지 않았다. 책을 읽으면서 다시 예전의 전안나로 돌아올 수 있었다고 이야기한다. 

책을 읽는다고 해서 하루아침에 무엇이 변하지는 않는다. 엄청 대단한 사람이 되는 것도 아니고 바로 승진이 되거나 연봉이 오르거나 그런 일은 일어나진 않지만 자신의 '삶'이 변했다고 이야기한다. 나도 저자처럼 책을 많이 읽진 않아도 책을 읽는 것을 좋아한다. 보통 우리 주변의 사람들보다 책을 많이 읽지만 그렇게 읽는다고 해서 나 스스로도 내 인생의 변화는 없었다. 다만 한가지 생각이 바뀌고 내 마음가짐은 그래도 바뀌었다는 사실이다. 물론 좀 더 계획적으로 책을 읽었더라면 좀 더 나은 인생을 살 수도 있겠단 생각은 든다. 

저자는 그래서 그냥 책 읽기보다 계획적으로 책읽기를 권하고 있다. 어떤 분야의 책을 읽을지 정하고 독서노트도 적으면 좋다. 엄마가 책을 읽으니 책을 안읽던 아이도 책을 읽게 되었다고 한다. 일년에 0권 읽는 남편도 벌써 3권이나 책을 읽었다고 한다. 적은 수 이지만 책을 읽었다는 그 변화가 대단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책을 읽음으로써 당장의 변화가 없을지 모르지만 내 안의 삶이 달라지는 것은 스스로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보다 바쁜 오바마 전대통령도 많은 기업의 CEO들도 책읽기를 늘 실천한다. 

생각해보면 우리는 많은 시간을 쓸데없이 스마트폰을 쳐다보거나 TV를 보면서 자투리 시간을 낭비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5분이든 10분이든 하루를 분단위로 쪼개서라도 책을 읽어보고 한권을 가지고 다니면서 읽기보다 여기저기 군데군데 책을 놓아두면서 여러권의 책읽기를 해보자. 그렇게 틈틈히 읽다보면 한권도 금방 읽을 수 있을 것이다. 먼저 좋아하는 것부터 너무 어려운 것은 천천히 집중해서 읽을 수 있을때 읽도록 하자. 물론 때로는 별 내용도 없는 책을 읽을지도 모른다. 좋은책, 나쁜책의 기준은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읽으면서 좋은 책, 나쁜 책을 가릴 수 있을 것이다.

새해가 시작되면 많이들 책읽기, 다이어트, 영어공부 등 계획을 세운다. 계획은 거대한데 막상 실천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한달의 1일, 일주일의 월요일 등 이런 시작일에 시작하자는 마음가짐이 아닌 지금 당장 집에 있는 책부터 시작해보자. 신기하게도 집에 책 1권 없는 사람은 없다. 읽었던 책을 또 읽어도 좋으니 지금 당장 시작해보자. 

책을 종종 읽는 나는 좀 더 계획적인 책읽기를 해보고 싶어졌다. 내 인생에 어떤 변화를 가져다줄지는 모르겠지만 지금 당장 눈에 띄는 변화는 없을지라도 서서히 좀 더 나은 노후를 위해서라도 계획적인 책읽기에 도전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