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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의 밥상머리 자녀교육법 - 사교육 없이 창의적 인재로 키우는
이대희 지음 / 베이직북스 / 2017년 9월
평점 :
<한국인의 밥상머리 자녀교육법> 내가 생각했던 책은 아니였지만 읽으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고 밥상에서부터 시작하는 교육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이 책은 사교육없이 '창의적 인재로 키울수 있는 자녀 교육법'이 밥상에서부터 시작된다는 이야기를 해주고 있다. 내가 이 책을 읽으려한 이유는 '어떻게 하면 아이를 밥상에서 스스로 혼자 잘 먹을까?'였는데 그 내용은 전혀없지만 밥상에서부터 시작하는 교육이 인생의 많은 것을 결정할 수 있다는 것을 얻을 수 있었다.
'밥상머리 자녀교육법'은 온 가족이 시간을 정하여 함께 이야기하며 토론하는 자녀교육법을 말한다. 토론이라고 하면 어렵게 느껴질지 모르겠지만 쉽게 이야기하면 가족이 함께 모여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다. 주제를 정하여 질문을 하고 자기 생각을 이야기하며 온가족이 상대의 이야기에 경청하고 자신의 의견을말하면서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고 이 책은 이야기하고 있다.
그런데 요즘 세상은 사실 가족이 함께 모여 밥을 먹기도 어렵다. 아이들은 아이들대로 바쁘고 부모도 부모대로 바쁘다. 그래서 실천하기 어렵다는 사실을 저자도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아이들이든 어른이든 누구에게나 그런 희생은 필요하다. 힘들겠지만 그 안에서 가족과 함께 할 시간을 정해서 밥상머리를 시작하는 것이다. 처음은 힘들겠지만 이것이 습관이 된다면 좋은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거라고 확신한다.
우리나라는 빠르게 성장해서 잘 살고 있을지 모르지만 개인의 행복지수는 매우 낮다. 삶에 대한 만족도도 높지 않고 청소년의 자살률도 높다. 유대인들이 우리랑 다른 것이 바로 이것이다. 행복지수도 높은 유대인들은 어렸을때부터 습관처럼 해온 밥상머리 교육때문에 우리와 다르다. 그들은 오랬동안 일주일에 한번 가족과 함께한 밥상머리 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무슨 일이 있어도 그 날은 가족과 함께 하는 것이다. 상점도 문을 닫는다. 길거리를 돌아다니는 건 관광객들 뿐이다. 이처럼 오랬동안 습관되어온 밥상머리 자녀교육으로 인해 우리보다 행복지수가 높게 살고 있다. 많이 가져서가 아니다. 그들은 가족과 함께 밥을 먹으면서 나눈 대화들 그 대화들이 삶의 질을 높여주고 행복지수도 높여주는 것이다.
밥상머리를 하기위해서 가장중요한 것은 가족의 참여도이다. 온가족이 참여하지 않으면 무의미하고 정해진 날짜와 시간에 하지 않고 미루거나 빠지다보면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래서 습관처럼 하기 위해서 온가족이 노력해야한다. 그리고 요즘은 예전처럼 3대가 같이 살지도 않고 가족의 수도 적다. 이럴때는 이웃과 함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알려준다.
어떤대화를 나누는지도 궁금할 것이다. 대화의 주제는 다양하다. 너무 어렵게 시작하지 않고 가볍게 시작한다. 혼자 대화하는 것보다 질문을 해서 다른사람의 이야기를 유도하여 대화가 끊기지 않도록 한다. 공통점을 찾아 이야기하는 것이 좋고 부정적인 이야기보다 긍정적인 이야기를 하는 것이 좋다. 상호적으로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노력해야한다. 퀴즈나 게임으로 이야기를 시작하는 것도 좋다. 아이의 연령에 맞게 대화의 주제도 다양하게 늘려갈 수 있도록 한다.
그밖에 다양한 예시를 통해서 밥상머리에 대한 중요성을 이 책에서 강조하고 있다. 아이가 어리다고 못하는 것도 아니고 아이가 시간을 내가 어려운 청소년이라고 해서 못하는 것도 아니다. 가족이 함께 하겠다는 의지가 있다면 언제 어디서라도 시작할 수 있다. 아이가 어리다면 더 쉽게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나이가 있다면 설득하기는 힘들겠지만 그래서 습관으로 만들기 힘들겠지만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대화가 사라진 요즘 시대, 친구들을 만나거나 오랜만에 가족을 만나는 명절도 우리는 이제 스마트폰을 바라보며 함께 있는 사람과의 대화가 줄어들고 있다. 이럴때 필요한게 '밥상머리'가 아닐까 생각해본다.아직 아이가 어리지만 그리고 가족이 함께 모이기 어렵겠지만 나도 '밥상머리'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해보게 되었다. 가족이 함께 대화를 해야 서로를 이해하기도 하고 좋은 효과를 가져올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