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내가 아빠가 돼서 - 아빠, 그 애잔한 존재들에 대하여
유승준 지음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1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난 언젠가는 엄마가 될 것이다. 하지만 그래도 아빠가 된 사람들의 이야기가 궁금했다.

자녀교육에 있어서 엄마의 역할과 아빠의 역할이 있다고 생각한다. 어떤 부모의 밑에서 자랐는지에 따라 아이의 성장이 달라진다고 생각한다.

어린 아이는 아무것도 판단할 능력이 되지 못한다. 아이는 모든것을 가장 가까이에 있는 사람. 부모에게서 배운다.

그렇기때문에 부모는 항상 신경을 쓰고 얘기하고 아이를 가르쳐야 한다.

<어쩌다 내가 아빠가 돼서> 책속에는 소설과 영화속의 24명의 아빠가 등장한다. 가족문제를 다룬 책과 영화속에서 우리는 아빠를 생각해본다.

어떤 아빠는 이럴까 싶을정도로 심하기도 하고 또 어떤아빠는 대단하다 싶을정도로 존경스럽기도 하다.

아빠는 아빠 나름대로 아프다. 엄마도 힘들지만 힘들게 돈을 벌어오는 아빠도 힘들다.

하지만 힘들다고 해서 자식을 내버려 두는것. 모든것을 엄마의 손에 맡기는것 또한 안좋다고 본다.

그런 행동들은 결국 자식에게서 아빠와 함께 하는 추억을 만들어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기억에 남았던 영화속의 아빠가 있다. 영화 관객 천만명이 넘었던 <7번방의 선물>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영화속의 아빠를 기억할 것이다.

생각하는 것은 어린 아이일지 모르지만 딸을 생각하는 마음만큼은 어느 아빠못지 않다.

딸만 바라보고 딸만 생각했다. 남을 생각하고 배려하는 마음이 누구보다 넓을 뿐이다. 그런모습에 남들은 바보라고 부른다.

그로인해 오해를 받게 되었고 그로인해 딸과 헤어지게 되었다. 오직 딸만 바라보는 딸바보 아빠. 그래서 관객의 눈물을 자극하고 기억나는게 아닌가 싶다.

 

 

신경숙의 <엄마를 부탁해>에서 나온 아빠가 있다.

아빠는 엄마를 서울역에서 잃어버렸다. 그 뒤로 엄마는 다시 돌아 오지 않았다.

자식들은 아빠 생각을 해주지 않는다. 자식들은 아빠와 함께한 시간보다 엄마와 함께 보낸 시간이 더 많았다.

남편은 아내없이는 아무것도 하지 못했다. 젊은 시절 아내 속을 많이 썩히고 자식들과 함께 보낸시간도 없었다.

혼자 남은 아빠는 엄마 걱정만 하는 자식들에게 서운하기만 하다. 하지만 함께 만들어온 추억이 없기때문에 어쩔 수 없다.

그래서  책 속에서는 엄마가 없지만 남아있는 아빠가 더 가엽게 느껴진다.

아빠는 자식들에게 아무것도 해준게 없었기 때문에 자식들도 아빠에게 해줄 수 있는게 없다.

항상 젊지만은 않다. 자식들도 그걸 기억한다. 함께한 시간만큼 그 사랑도 비례한다.

 

 

모든 것을 자식을 위해 희생했던 <가시고기>

엄마와 아빠는 이혼을 하고 아들은 아빠와 살고 있다. 엄마는 좋아하는 사람과 함께 자식을 버리고 떠났다.

아들은 병에 걸렸다. 힘들게 돈을 벌고 살고 있는 아빠는 막막하기만 하다. 그래도 아들을 버리지 않았다.

병원비는 점점 많이 나오지만 그래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았다. 엄마는 나중에 찾아와 아들을 치료해주려 하지만

아들에게 엄마보다 아빠가 더 소중하다. 하지만 아빠도 병에 걸린다. 삶이 얼마 남지 않았다.

아들은 이식 받으면 살 수 있다. 결국 아빠는 기증하기로 하고 모든걸 아들에게 내어준다.

어차피 살지 못하는 목숨 아들을 위해서 모든걸 희생하는 것이다. 모든걸 내어주는 가시고기처럼..

이 작품이 나왔을때 많은 독자들이 눈물을 흘리며 읽었었다고 했던 기억이난다. 나는 드라마를 통해 접했었는데 아버지의 사랑을 느낄 수 있었다.

 

 

영화 <마이 파더> 직접 보지는 못했던 작품이다. 입양되었던 아들은 아버지를 만나기 위해 한국을 찾는다.

그런데 찾는 아빠는 살인자여서 감옥에 갇혀 있었다. 아빠를 통해서 엄마의 이야기를 듣는다.

아들은 진짜 친아빠인지 확인하는 과정에서 그가 친아빠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많은 부분을 거짓말을 했다.

하지만 그에게서 진심이 느껴졌다. 그는 자신의 엄마를 많이 사랑했었고 그래서 그를 친자식처럼 대했던 것이다.

아들에게 주기 위해 엄마의 사진도 어렵게 구해다 준다. 실화를 바탕으로 만든 <마이파더>

실제로도 아들은 감옥에 갖힌 아버지를 면회간다고 한다. 친자식이 아닌데도 친자식처럼 대어주었던 아버지.

 

 

아버지가 되려고 해서 아버지가 된건 아니지만 대부분의 남자라면 아버지가 될 수가 있다.

어떤 준비가 필요한것은 아니고 어느 순간 아버지가 될 순간이 찾아오게 된다. 그 당혹스러움에 피하는 사람들도 있기도 하고

나를 길러주신 아버지처럼 내가 낳은 자식도 잘 키우기 위해 피하지 않고 노력하는 아버지도 있다.

<내가 어쩌다 아버지가 돼서>를 통해서 많은 아버지를 만나봤다.

말만 들어도 욕이 나오는 아버지도 있고 가슴 찡하게 눈물 쏙 빼게 만들는 아버지도 있었다.

어떤 아버지가 좋은 아버지다 라고 딱 짤라 말할 수는 없을것 같다.

모든 사람들에게는 자기만의 양육방식이 있고 자식에 따라서도 그 방식이 다를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 밑바닥에는 자식을 향한 사랑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 사랑을 전제하에 모든것이 이루어진다고 본다.

자식을 방치하지 않고 사랑으로 키우는것. 아버지의 어떤 행동들도 자식이 아버지의 사랑을 느낀다면 이해해줄 수 있을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