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를 위하여 - 여자가 알아야 할 남자 이야기
김형경 지음 / 창비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결혼을 앞 둔 지금. 아직도 남자를 모르겠다. 남자를 이해하기 위해서 <남자를 위하여>를 읽게 되었다.

여자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남자들의 많은 행동들. 그래서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라는 책이 히트를 친게 아닌가 싶다.

그만큼 달라도 너무 다른 남과여. 같은 사람인데 왜그리도 다른지 나도 가끔 놀라곤 한다.

물론 살다보면 여자같은 남자도 있고 남자같은 여자도 있다.

외형적인 것을 말하는게 아니라 내면적인 모습이 그런 사람들도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인지 그런이들을 보면 여자는 여자친구보다 남자친구가 많고 남자는 남자친구보다 여자친구가 더 많은것 같기도 했다.

우리는 나와 너무나도 다른 사람들을 만나곤 한다. 그럴때 나와 비슷한것 같으면 친구가 되지만 나와 너무 다르면 친구가 될 수 없음을 느끼게 된다.

 

 

모든 것이 나와 잘 맞았던 사람이 있다고 하자.

그런데 그렇게 잘 맞았다고 생각했던 사람과 결혼을 하고나니 너무나도 다른 모습을 하고 있다고 해보자.

그럴땐 어떻게 해야할까? 라는 생각을 난 가끔 한다.

결혼을 앞두어서인지 요즘들어 그런 걱정이 더 많이 들기도 하다.

그런 걱정을 하고 싶진 않지만 주위에서들 그런식으로 말하다보니 남의 말보다 내 사람의 말이 먼저여도 귀가 쫑긋하지 않을수가 없다.

그래서 혹시 그런일이 벌어졌을때 혼란스러워하지말고 남자를 이해하고 싶었다.

내가 원하는 식으로 바꾸고 싶은 것이 아니라 이해를 하고 받아들이는 준비를 하고 싶었다.

어쩌면 그가 바뀐것일수도 있지만 또 다른 한편으로는

내가 연애할때는 눈에 콩깍지가 씌여 보이지 않았던 모습들이 현실로 들어가면서 보이게 된 것일지도 모르니깐..

 

 

무튼.. 그렇게 나는 <남자를 위하여>라는 책을 만나게 되었다.

남자와 여자에 관한 심리책을 많이 읽어보진 않았지만 몇 권정도 읽어보았는데 그때마다 비슷한 말들이긴 했다.

시간이 지나도 남과여의 차이는 크게 달라지지 않구나 싶었다.

남자들은 남자끼리 있을때 승부욕이 발동하고 자기과시가 좀 지나쳐지는것 같다.

그들은 보이지 않는 뭔가의 승부를 하고 있다. 그래서 술자리에서 남자만 있는 것을 싫어하고 여자가 있기를 바란다고 한다.

왜냐하면 여자가 있으면 오직 그 여자에게 잘 보이기 위해서 노력하기 때문이다.

듣고보니 그런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결혼하고 아이를 낳은 남자들은 자기 아들에게도 시기를 한다고도 한다.

아들이 어렸을때는 아빠에게 많이 의지하고 많이 배우겠지만 어느순간 그 아들은 아빠보다 훌쩍 커버린다.

항상 자기에게 의지했다고 생각했던 아들에게서 질투심이 생길 수도 있다.  그래서 때론 시기도 한다고 한다.

 

 남자들의 어깨에는 많은 짐이 실려있다. 특히 결혼한 남자들은 더할 것이다.

가족을 부양해야 한다는 것. 부인과 자식을 책임져야 한다는 부담감. 그 부담감은 우리나라 남자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을 것이다.

그렇기에 힘들어도 내색하지 않고 애써본다. 그래서 기러기아빠들을 보면 특히 더욱 안쓰럽다.

아이교육을 위해 부인과 아이들을 해외로 보내버리고 힘쓰는 아빠들.

그들은 쓸쓸하고 외롭고 불안하다. 외롭다는 말을 못하고 힘들다는 말을 선뜩 꺼내지 못한다.

 

 

성적인 부분에서도 남자와 여자는 많이 다르다. 그들은 여자와 달리 자신의 감정을 성적으로 표현을 한다고도 한다.

말보다 행동이 앞서는 부분이 있어서인지 화가 났을때도 기쁠때도 성적으로 표현하기 때문에 거칠다.

그런모습이 여자에게 있어서 폭력으로 느껴질것이다.

하지만 남자는 폭력으로 느끼는 여자를 이해하지 못하고 여자또한 그것을 사랑이라고 생각하는 남자를 이해하지 못한다.

 

남자들은 처음 만나는 남자들하고도 그런 이야기가 가능하다. 여자이야기를 할때도 자기경험보다 부풀려 얘기한다.

성에 대해 부풀려 얘기하는 이유는 구애용과시라고 한다. 그 안에는 성적능력에 대한 불안감과 남자들끼리 느끼는 경쟁심과

실망감을 준 섹스에 대한 보상 행위에서 없는 이야기를 지어서 얘기하기도 한다고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