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 열한 시 - 120 True Stories & Innocent Lies
황경신 지음, 김원 그림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각이 나서> 그 후 삼 년 동안의 이야기를 적은 황경신의 신작 <밤 열한 시>

다른 사람들은 밤 열한 시에 무엇을 할까? 작가는 이 시간이 좋다고 한다.

'오늘 해야 할 일을 할 만큼 했으니 마음놓고 놀아볼까' 생각하는 시간이기도 하고

'오늘 해야 할 일을 하지 못했으니 밤을 새워볼까' 라고도 생각하는 시간.

내 머리 속의 생각들을 차곡차곡 서랍 속에 넣어도 괜찮은 시간이기도 하고 망설이던 마음도 밀어넣고 밤 속으로 숨어 들어갈 수 있는 시간이기도 하다.

이시간은 무언가를 마치기에 좋은 시간이기도 하고 무언가를 시작하기에 좋은 시간이기도 하다.

 

 

나는  밤 열한 시. 잠자리에 들기 위해 준비를 한다. 오늘 하루를 무사히 잘 보냈고 편안히 잠들기위해 책을 읽기도 한다.

그렇게 잠 들기 전에 만난< 밤 열한 시>는 밤에 참 잘 어울리는 책이었다.

나는 <생각이 나서>를 읽어보지는 못했다. 작가의 생각들을 담은 한뼘노트라 불리었다는것 정도만 알고 있었다.

그리고 새로 출간한 그 한뼘 노트 이후의 이야기 <밤 열한 시>

낮에 읽었을때는 집중이 잘 되지 않았다. 오롯이 책 속에 빠져들기가 힘들었다.

낮에는 이성이 나의 마음을 채우고 있어서 한 글자를 읽어도 감동하기 힘들었다.

우연히 잠들기 전에 이 책을 꺼내 읽었다. 그때는 뭔가 다른 느낌으로 나에게 다가왔다.

그리고 읽었던 부분들을 다시 읽어보니 내 마음을 말랑말랑하게 채워주었다.

생각해보면 그 단어 하나하나가 가지고 있는 힘이 있었다.

그리고 읽다보면 편안하게 잠들 수 있는 밤이었다.

 

 

어떤 이야기들이 나의 마음을 사로잡았나 생각해보았다.

어쩌면 우리가 생각은 하면서도 의미없이 흘려보낸 말들이 아니었나 싶다.

사는게 바쁘고 현실적인 생각들로 가득찬 하루를 보내는데 그런 하루의 날들에 마음을 따뜻하게 해주는 시적인 말들이었다.

특별한 말들도 아니고 우리가 흔하게 쓰는 말들이다.

 

 

아침의 인사/ 어쩔 수 없는 일은 어쩔 수 없는 일/ 사람을 녹이는 것들/ 언젠가, 언젠가/ 우리는 어디로 가는 거죠?/

포옹/ 세상에...없다/ 이별/ 환상/ 뭐가 어떻게 되어도/ 기다리는 시간/ 시간의 속도/

흔적/ 두근두근/ 봄비가 내렸다/ 내가 너를 그릴 수 있을까/ 의미를 묻지 마세요/ 우리의 시간

이 세상 어딘가에는/ 당신이 원하지 않는 것/ 어떤 일요일/ 밤 열한 시/ 착한 연인 콤플렉스/ 사랑이라 부를 수 있나

 

 

시적인 제목들. 그리고 그 안에 담겨 있는 의미들.

갓 구운 빵과 신선한 커피. 아주 잠깐의 휴식만 허락되는 의자,  아침에만 느낄 수 있는 말들.

이런것들이 우리의 아침을 깨워준다. 우리는 그렇게 아침의 인사를 나눈다.

누구나 공평하게 시간을 똑같이 흐르는데도 사람에 따라 달라지는 시간의 속도,

홍고추, 마늘, 생강, 젓갈, 고추가루, 배, 양파 등 어떤 맛을 낼지 익기 전까지 모른다른 이유로 두근두근..

저마다 다른 세계에서 온 배추, 소금, 젓갈이 각자의 역할을 다하면서 어우러질 때 두근 두근..

자신도 몰랐던 예전의 글을 통해 다시는 그런 사랑이 없을 것 같은 사랑이라 부를 수 있나 등

 

 

그 안에 내포되어 있는 의미들. 그리고 다시 생각해보는 나의 시간까지..

짧은 글들이지만 읽다보니 꽤 많은 시간이 걸렸다. 너무 쉽게 지나쳤던 말들에, 흘려들었던 생각들을 다시 꺼내 볼 수 있었다.

어쩌면 이 시간이 지나고 나면 난 또 그런 생각들이 안 들지도 모르겠다. 그래도 밤 열한 시가 되면 이런 저런 생각들이 들것 같다.

'오늘 하루를 무사히 보냈고 모든걸 털고 푹 자자' 라고 하루를 마감하거나

'아직 해놓은게 없네. 지금부터라도 해보자' 라고 다시 다짐을 하는 하루를 맞이 하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