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근두근 내 인생
김애란 지음 / 창비 / 201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에 '두근두근'이라는 말을 사용했다. 왠지 읽고나면 나의 인생도 두근거리게 만들어줄것 같은 느낌때문인지 읽어보고 싶었다.

읽고나니 누군가에게 추천해주고 싶었다. 왠지 내가 좋은 사람처럼 느껴졌고 아름이 같이 밝은 사람이 되고 싶어졌다.

 

 

아름이의 시점으로 이 소설의 이야기는 시작된다.

아름이가 당연히 기억할일 없겠지만 엄마뱃속에서부터의 자신을 둘러싼 가족들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아름이는 지금 17살. 엄마아빠는 34살이다.

엄마아빠가 딱 지금 아름이 나이일때 아름이를 낳았다.

바람이 부는날. 그런날은 짝짓기를 해야 한다는건 대수가 잘 알았고 바람부는날. 그런날 가출을 해야 한다는건 미라가 잘알았다.

그런날. 아름이의 엄마와 아빠는 아름이를 만들었다.

한창 공부해야 할 나이에 둘은 학업을 중단하고 결혼을 하고 아름이를 낳아 기르기로 했다.

아무것도 할줄 몰랐던 대수는 어떻게 아이를 키워야할지 어떻게 책임을 지고 살아가야할지 몰랐다.

사내아이인 아름이를 낳기전까지 몰랐던 일들. 어린나이지만 아름이를 낳고 나서 둘은 많은걸 배우고 알게된다.

너무 이뻤다. 너무 이뻐서 어쩔줄 몰랐다. 세살이 되던해부터 아름이가 이상했다. 계속 아프기만 했다.

아무것도 아니라는 의사들도 큰병원에 다녀오라고 말한다. 큰병원에 다녀온 아름이는 희귀병을 앓고 있었다.

그 원인이 아직 밝혀지지 않았고 우리나라와 외국에서도 그 유례를 찾아보기 힘든병. 하루가 10년같이 지나가버리는 조로증에 걸린것이다.

아직 어린데 신체나이가 80살이다. 17년을 살고 있는 아름이가 지금까지 살아있는게 기적이라고 말한다.

 

 

처음 아름이가 이병을 앓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을때 미라와 대수는 너무 어렸다.

많이 힘들었던 순간들도 있었다. 포기하고 싶은 순간도 있고 그때 그 선택을 하지 않았으면 하는 생각도 안해본것도 아니다.

하지만 아름이는 생각보다 참 씩씩하고 밝게 잘 자라주었다.

17살 생일이 되던해 아름이는 엄마아빠에게 노트북이 갖고 싶다고 말한다.

한번도 무언가를 갖고 싶다고 말한적 없는 아름이를 위해 엄마아빠는 형편은 어렵지만 중고노트북을 선물로 주었다.

아름이는 자신때문에 힘들어하는 부모님을 위해 무언가 선물해주고 싶었다.

평소 책을 읽고 무언가를 쓰는것을 좋아하는 아름이는 자신의 이야기를 써서 부모님께 주고 싶었다.

 

 

아름이가 그러는사이에도 병이 깊어져갔다. 이제 시력까지 안좋아지고 있었다.

어서 수술을 받고 입원을 해야한다는 의사선생님의 말에 아름이의 엄마아빠는 당장 돈이 걱정하고 있었다.

더이상 가족들에게 손벌릴곳도 없었다. 근근히 먹고 살수는 있어도 병원비까지 감당해내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예전에 미라의 친구 남편이 '이웃에게 희망을' 이라는 프로그램의 PD를 하고 있어 한번 출연해보는게 어떻냐는 제의를 받았다.

그때는 자신의 아이가 사람들에게 알려지고 어쩌면 그로인해 상처받을일이 생길지도 몰라 거절했었다.

그러면 안되는걸 알기에 힘들어도 하지 않으려고 했는데 아름이는 그런 부모님의 마음을 알고 직접 출연해보겠다고 말한다.

 

 

사람들은 기왕이면 자신이 도와주는 사람의 병이 나아 다시 새로운 인생을 살기를 바란다.

하지만 아름이의 병은 나아지는 병이아니었다.

그래도 밝고 씩씩한 아름이의 모습에 많은 기부금을 받을수 있어 수술도 하고 병원에 입원도 할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아름이는 방송으로 인해 친구를 얻을 수 있었다.

어느날 자신도 병과 싸움을 하고 있다는 동갑내기 소녀 서하에게서 편지가 왔다.

답장을 보낼까 말까 망설였던 아름이는 답장을 보낸다. 둘은 짧은 글들로 서로의 이야기를 나누었다.

아무도 모르게 비밀로 자신의 이야기를 나누면서 아름이는 마음을 조금씩 키워갔다.

한번도 느껴보지 못한 그 마음. 두근거리게 하는 마음. 지금 이대로가 좋았다.

하지만 어쩌면 상처받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두렵기도 했다. 서하가 어떻게 생겼는지 궁금했다.

사진을 보내줄수 있냐는 말에 소식이 갑자기 끊어져 괜한 욕심을 부렸구나 라는 생각으로 아름이는 두려웠고 후회스러웠다.

PD아저씨가 그 소녀의 연락처를 알아보다가 감독지망생의 36살의 청년이라는 사실을 알고 아름이에게는 말하지 않았다.

그저 아름이라 상처받지 않도록 서하가 많이 아프다고 그래서 연락하기 힘들다고 전해주었다.

아름이는  아저씨가 거짓말을 했다는것을 알고 있었다. 그 모든 사실에 많이 힘들었다. 하지만 그순간만큼은 행복했었다고 말하고 싶었다.

아름이는 계속 병과 싸우고 있다. 이제 자신의 생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사실을 직감하게 된다.

 

 

자신도 힘들게 병과 싸우고 있으면서도 어린 아빠엄마가 힘들지 않게 배려해주는 그마음에 마음이 찡해졌다.

방송에 나갈때 작가누나가 아름이에게 또래아이들에게 가장 부러운게 언제냐고 질문을 했었다.

그때 아름이는 실패를 해볼수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성공할 수 있다는것보다 실패를 할 기회조차 없다는것.

그래서 그 실패에 울어도 보고 싶은데 자신은 그걸 할 수 없어서 그것조차도 아름이는 부러워했다. 

우리는 실패하기 싫어서 그렇게 발버둥치는데.. 성공하는것만이 최고라고 생각하면서 살아가는데..

한번도 실패해 볼수 있다는 기회가 있다는것만으로 다행이다라고 생각해본적 없었는데 아름이의 말에 많은 생각이 들었다.

이렇게 어린대도 자신의 운명을 탓하지 않고 오히려 아직 철이 덜든 엄마와 아빠가 의지할 수 있게 해주고

자신의 인생이 언제끝날지 알면서도 더 씩씩해지려한다.

주변의 따뜻한 사람들과 마음이 착한 엄마 아빠가 있어서 아름이는 아프지만 밝게 자랄수 있었구나 생각해본다.

 

 

조만간 영화로 제작될거라는 소식을 접했다. 엄마역할에 송혜교가 캐스팅되었다고 한다. 그녀의 새로운 변신이 기대된다.

소설만큼 따뜻해지고 뭉클한 그러면서도 희망을 주는 영화가 만들어지길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