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나의 집
공지영 지음 / 푸른숲 / 2007년 11월
평점 :
품절


어떤집이 즐거운 집일까? 행복이 가득한집. 우리는 늘 그런집을 꿈꾼다. 겉으로 보기에는 따뜻하고 행복해보이지만 속으로는 다른 고민들과 걱정들로 사는 가족들도 많을 것이다. 그런눈으로 바라볼때가 있다. 모두가 행복해보이는데 나만 힘들어 보일때.. 모두가 그 속사정을 알 수 없기 때문에 우리는 그런 생각을 하는것 같다. 공지영의 '즐거운 나의집' 기회가 되면 읽어봐야지 했던 책. 이제야 그 책을 펼쳐보게 되었다. 나는 공지영의 책을 좋아한다. 읽기가 편하다. 이 책은 크게 강약을 오고가는 패턴은 없다. 잔잔한 느낌의 가족이야기이다. 그리고 공지영 그 자신의 이야기이도 하다. 전부 그녀의 이야기는 아니지만 그녀는 나름대로 자신의 가족의 따뜻하고 행복한 면을 그리고 싶어하지 않았을까 생각해본다. 물론 이 책은 픽션이다. 그래도 그녀의 가족을 이해할 수 있었다.

 

 

 

위녕에게는 동생이 셋이 있다. 여동생만 위현만 빼고 남동생 둥빈과 제제와는 성이 다르다. 일찍 엄마와 아빠가 이혼을 하고 엄마는 그 사이에 두번의 결혼을 더 했고 두번의 이혼을 더했다. 작가로 사람들에게 이름까지 알려져 있어 왠만한 사람들은 위녕의 엄마를 알고 있었다. 세번이 결혼과 세번의 이혼. 그로인해 아이들을 가엽게 여기거나 불쌍하게 바라본다. 그들이 바라보는 시선이 그리 좋지많은 않았다. 그로인해 어린 아이들이 겪어야 하는 상처들도 함께 담겨있다. 위녕은 엄마와 아빠가 이혼후 아빠와 쭉 살아오다가 엄마와 함께 살기 위해 집을 나온다. 아빠와 함께 살면서 힘들었다. 새엄마는 그녀에게 잘 해주기 위해 노력했지만 자신의 친자식을 낳고 나니 그것도 쉽지 않다는걸 그녀도 깨닫게 된다. 자신에게 잘 해주던 아빠였지만 왠지 모를 서운함을 느끼게 되기도 한다. 그로인해 엄마와 함께 살아보기 위해 나오게 된다.

 

 

 

엄마는 따뜻하게 그녀를 맞이한다. 아직 어린 남동생 둥빈과 제제는 위현과는 다르게 친근감이 느껴지고 진짜 동생처럼 느껴진다. 같은 배에서 나와서 그런가.. 싶기도 한다. 그렇게 성이 다른 동생들과 엄마와 함께 생활을 하게 된다. 그리고 그동안 엄마와 함께 하지 못했던 시간들을 함께보내면서 엄마를 이해하게 되고 아빠를 이해하게 된다. 가족이 함께 살면 때로는 귀찮은 일들도 있고 동생들도 귀찮을때가 있다. 엄마의 간섭이 싫고 짜증날때도 있다. 학교에서는 전학도 가기전에 소설가 누구의 딸이라는 타이틀로 사람들이 먼저 그녀를 바라봐서 힘들어질때도 많았다. 그래서 그 상황이 싫고 힘들었던 순간도 있지만 위녕은 엄마와 동생들과 살면서 성장해나간다. 길잃은 고양이를 데려와서 몇일 키우다 죽게된다. 그로인해 정들었던 가족이 떠나고 난 후의 아픔을 느끼게된다.

 

 

 

엄마는 그녀에게 많은 이야기를 해준다. 때로는 친구같고 때로는 동생같은 엄마. 감성이 풍부한 엄마는 그녀를 많이 의지하고 위녕에게 항상 미안한마음을 갖고 있다. 어린시절을 함께 해주지 못한것. 하지만 엄마는 최선을 다해서 아이들을 키운다. 힘들게 글을 쓰고 돈을 벌고 크게 잘 해주지는 못해도 남들처럼은 할 수 있을만큼 열심히 산다. 위녕은 그런 엄마가 좋은 사람을 만나 의지하면서 살아가길 바란다. 그리고 자신이 잘 다니는 책방의 아저씨를 우연히 소개시켜줄려 했는데 엄마는 벌써 아저씨를 만나게 되어 조금더 밝은 사람이 되어가 위녕도 기쁘다. 지금까지 사랑해서 결혼을 선택했고 함께하는것보다 이혼하는것이 더 행복할것 같아 엄마는 이혼을 택했다. 할아버지는 엄마게에 말했다. '세번의 이혼을 하는것은 싫지만 니가 행복하지 않은것은 더 싫다고..'그렇게 말해주는 아빠가 있어서 엄마는 그런 선택을 할 수 있었을것 같다. 엄마가 할아버지에게서 받은 사랑만큼 엄마도 자식들에게 그런 사랑을 주려한다. 남들처럼 공부잘하고 뛰어난 무언가를 가지고 있으면 좋겠지만 스스로 책임질줄 아는 사람이 되길 원한다. 하고 싶으면 하고 하기 싫으면 억지로 시키지 않는다. 스스로 깨닫고 스스로 알 수 있을때 그때를 기다려준다. 그렇게 사람의 구실을 하면서 살아갈 수 있도록.

 

 

 

그렇게 함께 하는 여섯계절을 보낸후 위녕은 지방에 있는 대학교에 입학을 하기로 결정한다. 함께하면서 많은걸 배우고 가족을 알아갔다. 비록 남들이 봤을때는 불안한 가족처럼 보였을지 모르지만 위녕은 참 행복하고 따뜻했던 시간이었음을 느끼게 된다. 위녕이 지방으로 학교를 가서 엄마는 만나자마자 헤어져서 싫다고 말하지만 그녀를 보내주기로 한다. 앞으로도 위녕, 둥빈, 제제와 엄마는 떨어져 살면서도 행복해지려고 노력할 것이다. 언제 찾아와도 따뜻하게 맞이 할 수 있는 그런 집을 만들어 갈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