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방인 클래식 보물창고 18
알베르 카뮈 지음, 이효숙 옮김 / 보물창고 / 201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방인' 알베르 카뮈의 고전작품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다. 난 이제야 이 고전을 읽게 되었다. 어떤 내용인지 전혀 예상할 수 없었다. 고전이기때문에 조금 읽는데 어렵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긴했다. 사실 다 읽고 난 지금도 '이방인'이란 작품을 이해하기가 쉽진 않았다. 그리고 특별한 감정을 느끼지 못했다. 알베르카뮈의 고독이 느껴지긴했다. 이 책을 통해 그의 한 부분의 고독을 보여주고 있다고 하던데 그런 고독이 느껴졌다. 이방인이라는 의미자체에 매우 고독함이 느껴진다. 그래서인지 읽으면서 나도 모르는 감정에 우울함이 느껴지기도 했다. 아직 난 그가 말하는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는것 같다. 기회가 되면 다시 읽어봐야 그가 말하고자 하는 의미를 조금을 느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작품은 주인공 뫼르소의 어머니가 죽고 난 다음으로 시작된다. 그는 양로원에서 보내고 있는 어머니의 죽음 소식을 전해듣고 양로원을 찾게된다. 어머니와 사이가 나빴던건 아니였지만 형편상 모시기 힘들어져서 그는 어머니를 양로원으로 모셨다. 그런데 어머니가 갑작스레 떠나게 된 것이다. 어머니를 찾아갔지만 그는 어머니의 시신조차 확인하지 않았다. 눈물도 흘리지 않고 냉담했다. 담배를 피우는가 하면 다른 사람이 권해주는 커피도 마셨다. 그에게 어머니의 죽음이라는 것은 큰 의미처럼 느껴지지 않았다.  어머니를 만나고 온 다음날도 여자를 만나 하룻밤 보내고 즐겼다. 그리고 친구들과 어울렸다. 누가봐도 어머니의 죽음에 상심한 모습이 보이지 않았다.

 

 

 

그러다 우연한 기회로 친구들과 자신의 애인과 함께 여행을 가게된다. 친구와 바닷가를 거닐다가 아랍인과 싸움이 붙을뻔했다. 간신히 친구를 말리며 평온한 상태로 지낼 수 있었는데 그는 다시 그 바닷가로 나가게 되고 태양이 이글거리는 바다에서 다시 그 아랍인과 부딪히게 된다. 특별히 싸움을 걸려오는 자세를 취하지 않았는데 뫼르소는 자신이 가지고 있던 총의 방아쇠를 당기게 되었다. 네발의 총알을 쏘았다. 한발은 의도적으로 쏘았다면 나머지 세발의 총알은 잠시 시간을 두고 쏘았다. 그런 그의 행동은 법정에서 그에게 아주 불리한 작용 하게 된다. 그는 아무런 이유도 우발적으로 총을 쏜 것이었다. 법정에서는 그가 유죄인지 무죄인지를 판결하기 시작한다. 그는 솔직하게 물음에 대한 답변을 한다. 사람들은 모두들 그를 유죄라고 말한다. 그의 친구들은 그가 무죄라고 말하지만 정작 그는 그런것에는 관심이 없어보인다. 그저 지금 이 상황이 지겹고 무료하게만 느껴진다.

 

 

 

별다른 재미없이 인생을 살아온 뫼르소. 갑작스런 어머니의 죽음. 특별한 슬픔을 느끼지 못했지만 그렇다고 슬프지 않은것도 아니였다. 하지만 그런 그의 행동은 사람을 죽인 법정에서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한다. 그리고 그의 행동은 오히려 그가 유죄임에 무게를 실어주고 있을 뿐이다. 그저 그 상황이 따분하게만 느껴지는 뫼르소. 감옥에 갖혀있으면서도 답답하기만 하다. 이 상황이 끝나기만을 바랄뿐이다. 그는 과연 무엇이 어디서부터 잘못된것일까? 왜 그는 갑작스레 우발적으로 방아쇠를 당겼을까? 그 아랍인은 그를 해치려고도 하지 않았고 그져 햇빛이 비치는 바다에 누워있을뿐이였는데 뫼르소는 눈부신 햇빛에 움직이는 그의 몸짓을 통해 자신을 공격해오는것 같은걸 느꼈을까? 그가 느끼는 그 공간이 그에게는 마치 자신이 이방인이 된것 같은 기분일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