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랄라랜드로 간다 - 제10회 푸른문학상 수상작 푸른도서관 54
김영리 지음 / 푸른책들 / 201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랜만에 청소년 소설을 읽어 보았다. 랄라랜드. 그곳이 어딘지 '판타지 소설인가?' 라는 생각으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주인공 안용하는 기면병이 있다. 그래서 갑자기 잠이 드는 순간 자신만의 세계로 떠난다는 의미를 부여하여 그곳을 랄라랜드라고 자신만의 상상속 세계를 만들게 되었다. 용하네 가족은 뿔뿔히 흩어져 살다가 이모할머니가 돌아가시고 할머니가 운영하시던 여관을 개조하여 게스트 하우스를 차리고 함께 모여 살게 되었다. 아버지가 빚보증을 잘못 서는 바람에 온가족이 뿔뿔이 흩어지고 이제 겨우 한 가족이 모여 살게 된 것이다. 용하네 엄마는 오로지 가족이 함께 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할머니의 병수발을 들고 힘든 장례까지 다 치렀다. 할머니에게는 아들이 하나 있는데 집을 나가 있어 유언으로 여관을 용하네 엄마에게 물려주었다.

 

 

이제야 겨우 온가족이 함께 살게 되었지만 다른 게스트 하우스에 비해 시설이 좋지 않은 '용하네 집'에는 오랜 하숙을 하고 있는 고 할아버지와 용하와 같은 반 친구 나은새가 하숙하고 있다. 나은새는 처음 용하가 전학오고 친구들에게 괴롭힘을 당할때 랄라랜드로 떠난다는 말을 듣고 호기심이 생겨 용하에게 다가가 랄라랜드가 어떤 곳인지 말해달라고 했다. 그런식으로 용하에게 접근하고 용하네가 운영하는 용하네 집에 장기 하숙하게 되었다. 집안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해 겉돌다가 집을 나온 은새는 드럼치는게 좋아서 대학생이라고 속이고 밴드부에 들어갔지만 담임에게 걸려 팀에서토 강퇴당하게 되었다. 아버지의 가부장적이고 독단적인 생활에 못이겨 결국 가출을 하게 되고 용하네 집에 오게 된것이다.

 

 

처음에는 은새가 신경쓰이지 않았는데 같이 지내면서 용하는 은새가 신경 쓰이게 되었다. 그러다 게스트하우스에 할머니의 아들이 찾아왔다. 다짜고짜 여관을 내 놓으라고 말한다. 자기 것이라고.. 엄마는 할말이 없었다. 비록 절차상 할머니는 용하네 엄마에게 여관을 물려주었지만 엄마만이 알고 있는 다른 유언장이 있었다. 그건 아들에게 미안한 마음을 가지고 있고 그가 돌아오면 이 여관을 부탁한다는 내용이었다. 처음에는 그 유언장을 없애고 모른척 하려고도 했지만 자식있는 부모로 항상 어린시절 아들을 밖으로 겉돌게 했던 할머니의 마음이 담겨 있기에 모른척 할 수가 없었다. 할머니의 아들 피터 최는 처음 이곳에 와서 그들에게 많은 행패를 부리고 나가라고 쫓아내고 그랬지만 이제 할머니의 마음을 알았는지 못이기는척 그들을 그곳에 머물게 해주었다.

 

 

용하는 부모님들과 떨어져 지내는 동안 고시원에 살면서 자신의 병 기면병이 부모님이 모르길 바랬다. 언제 어떻게 잠들지 몰라 같이 살게 되면서 걱정이 많았다. 고할아버지는 그런 그에게 일기를 쓰라고 말하고 그때부터 용하는 일기를 쓰면서 자신이 랄라랜드로 빠질때쯤을 기록하게 되었다. 병원에 다니려면 돈도 많이 들고 부모님이 모르길 바랬지만 결국 부모님들에게 들키고 말았다. 용하네 엄마는 아들을 떠돌게 해서 그런 병에 걸리고 알아주지 못해서 미안하다고 앞으로 힘들어도 함께 지내자며 용하네 가족은 더 똘똘 뭉치게 된다.

 

 

'나는 랄라랜드로 간다'는 용하를 중심으로 주변인물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자신이 툭하면 갑자기 잠이 들어 버려 모든것을 잊게 되는 기면병을 앓고 있는 용하는 자신만의 세계로 떠난다는 의미로 잠드는 시간동안 랄라랜드로 떠난다고 표현했지만 사실은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 그저 암흑만 있고 기억조차 나지 않는다고 은새에게 고백한다. 은새는 처음 호기심이 생긴것이 그 곳에 가면 자신이 할 수 있는것을 하고 부모님의 간섭도 받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해서 좋을거라고 생각했었다. 용하의 고백에 오히려 위로해주게 된다. 큰 소음에 놀라 기절하며 잠들기도 하지만 용하가 치유 될 수 있도록 진짜 음악을 들려주려고 자신이 직접 드럼을 연주해주기도 한다. 그리고 용하와 함께 '랄라랜드'라는 이름의 밴드를 만들어 자심의 꿈을 향해 달려가보려 한다.

 

 

어쩌면 사람들은 자신만의 세계를 가지고 살아가고 있을지 모른다. 그 세계는 자신만이 만들수 있는 세계이다. 지금보다 더 좋은 곳으로 가고 싶지만 현실이라는 벽때문에 아무데도 가지 못해 동경하며 꿈을 꿀지도 모른다. 그건 공부만 하는 학생에게도, 열심히 살려고 하는 청춘들에게도, 가족을 위해 힘쓰는 부모들 모두가 마찬가지일 것이다. 나 자신이 행복할 수 있는 세계. 그런 나라를 용하는 랄라랜드라고 부르며 만들게 되었다. 우리도 용하처럼 그런 자신만의 랄라랜드를 만들며 살아간다면 조금은 희망찬 하루하루를 맞이 하며 살아 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