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할 때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 - 살며, 생각하며, 배우며
이인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랑을 배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사랑을 많이 해보지 못했고 제대로 된 사랑을 하지 못해서 사랑에 서툰 사람들이 많다. 많이 해본 사람도 그 방법을 몰라 이별을 하게 되고 사랑하는 동안에도 내가 원하는 만큼 내가 받고 싶은 만큼 내가 하고 싶은 만큼 사랑하지 못해 결국 이별을 할 수 밖에 없는때가 온다. 다음에 찾아오는 사랑에는 그러지 말아야지 다짐해보지만 또 다시 반복되는 사랑을 하는 자신을 발견하기도 한다. 우리는 그만큼 제대로 된 사랑을 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누군가 교과서의 공식처럼 사랑을 가르쳐 주지 않았고 그렇다고 사랑이 메뉴얼대로 정답이 정해져 있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좀 더 성숙된 사랑을 하기 위해서는 알아야 할 것들이 있는것 같다. 우리가 사랑할때 조금만 더 알았더라면 사랑하는 동안 후회없이 사랑할 수 있을텐데.. 라는 생각을 해본다. 그래서 '사랑할때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 이라는 책을 펴보게 되었다.
 
 
사람들은 항상 연애문제로 끙끙댄다. 연애를 하는 사람은 서로 밀고 당기느라 서로 재느라 고민하고 연애를 하지 못하는 사람은 ' 나는 연애를 못하는가?', '그 사람은 나를 좋아하지 않는가?', '내가 문제가 있나?' 라는 식으로 자신을 돌아보게 된다. 사랑을 하면 아플거라는걸 알면서도 사랑을 하려고 한다. 그게 인간의 본능이니깐.. 아픈 시간이 있긴 하지만 그만큼 좋은게 더 많으니깐 사람들은 연애를 하고 사랑을 하게 된다. 우리가 조금만 더 사랑을 안다면 좀더 관계를 깊게 유지해나갈 수도 있고 이별을 하더라도 후회없이 사랑했음을 느끼게 될 것이다.
 
 
처음 누군가를 만나면 두렵다. 좋지만 그 감정이 좋지만 혹시라도 나를 떠날까봐 두렵기도 하고 내가 아닌 또 다른 나를 만났기 때문에 낯설어진다. 또 그 사람을 원하기 때문에 방황하게 된다. 내 뜻대로 되지 않기 때문에 속을 끓게 되고 말 한마디에 울기도 하고 웃기도 한다. 사랑에 빠지게 되면 내가 모르는 나 자신을 발견 하게 된다. 그리고 내가 몰랐던 나를 발견해 나 스스로도 놀라곤 한다. 무엇보다 나 자신에게 솔직해지는 나를 발견하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그 감정이 낯설지만 그 모습또한 나임을 인정하고 깨달으며 또 다른 나를 받아들여 사랑해 나가야 한다. 그렇게 상대에게 솔직해져야 한다. 내가 그 사람을 원하는 욕망이 있다면 원하고 있다고 말해야 상대는 알 수 있다. 자신의 감정을 속이려 한다면 절대 상대의 마음을 얻을 수 없다. 내가 상처받을까봐 두려워서 아무말 하지 않고 있다면 결국 그 사람을 놓치고 말 것이다.
 
 
사랑에 빠진 사람들은 환상을 가지게 된다. 콩깍지라고도 하며 다른 사람들은 왜 그 사람을 좋아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그리고 그 환상이 사라지게 되면 남처럼 낯설게 느껴진다. 환상에 빠지면 상대가 무슨말을 해도 다 이쁘고 멋있고 좋기만 하다. 환상으로 인해 좋은 모습만 보인다. 하지만 그 환상이 없어지고 나쁜 모습을 발견하면 저런 모습이 있었나 그때서야 실망을 한다. 상대와 거리감이 있을때 우리는 특히 그런 환상에 빠지게 된다. 사랑은 환상으로만 할 수는 없다. 그 사람의 진짜 모습을 봐야 한다. 그 환상이 사라졌다고 그 사람이 아니라고 부정 할 수는 없다. 상대를 잘 모르기 때문에 환상이라는 것이 생기는 것이다. 진짜 그 사람을 사랑한다면 그 사람을 잘 알아야 한다. 환상으로 인해 그 사람을 제대로 보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사랑할 사람을 찾을때 너무 조건을 따진다면 진짜 제대로 된 사랑을 할 수 없고, 사랑하는데 상대에게 연락이 없어서 연락하고 싶지만 자존심때문에 못하고 혼자 끙끙대기도 한다. 그렇게 되면 거리감이 생기게 되고 좋은 사람을 놓칠지도 모른다. 그러니 기다리지만 말고 먼저 연락도 하고 먼저 말도 하자. 때로는 사랑하는 사람이 있어도 외로움은 찾아온다. 같이 있어도 외롭다고 느끼는 순간이 올지도 모른다. 사랑이 항상 행복하도 달콤한 것은 아니다. 외롭기도 한 것이다. 그 사실을 그대로 받아들이자. 떠난 사랑으로 인해 미련이 남기도 한다. 그래도 사랑은 또 찾아온다. 미련때문에 다른 사랑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행동은 하지 말자.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면 스킨십을 하게 된다. 본능적으로 사람들은 그렇게 된다. 너무 사랑하니깐 안고 싶고 만지고 싶고 조금이라도 붙어 있으려고 한다. 그래서 어느정도가 적당한것인지 괜히 너무 받아들이면 헤픈 여자라고 생각하고 너무 튕기면 그 사람이 떠날까봐 두렵고 왠지 모르게 여자가 손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하지만 같이 하는 사랑에 여자도 남자도 똑같다. 사랑하니깐 그러고 싶은거다. 인간도 동물이기때문에.. 자신이 한 행동이라면 그 행동에 책임을 지고 함께 사랑하는것이니 누구를 원망할 필요도 없다. 세상에는 그렇게 플라토닉한 사랑만 하고 있는 사람은 없다. 사랑하니깐 할 수 있는 행동이다. 자연스럽게 받아들이자.
 
 
그밖에도 여러 이야기들이 담겨있다. 책을 읽으면서도 여전히 사랑은 어렵다는걸 느끼게 된다. 완벽한 사랑을 배울 수는 없다. 하지만 조금씩 실수를 줄여나갈 수는 있다. 상대에게 무언가를 원한기 보다 내가 주고 싶고 내가 사랑하는 만큼 사랑하자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뭔가 기대를 하면 실망을 하게 되고 그로인해 화가나고 서운한 마음이 생긴다. 물론 누구나 그런 마음을 가지고 있다. '난 이만큼 주었는데 넌 왜 그만큼 안주니?' 라는 생각이 안 날수는 없다. 그래도 항상 조금만 더 배려하고 양보하자고 생각해본다. 그러면 그런 내 마음이 상대에게 전해지지 않을까? 여전히 어렵다. 그래도 사랑할때 후회없이 사랑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