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지개 곶의 찻집
모리사와 아키오 지음, 이수미 옮김 / 샘터사 / 2012년 5월
평점 :
절판


실제로 있는 찻집의 이야기이다. 봄..아내를 잃고 도예가인 젊은 남자는 네살의 어린딸 노조미를 혼자 키우게 된다. 남자는 아내을 잃은지 얼마 되지 않아 허전함을 느낀다. 하지만 노조미 앞에서 내색할수 없었다. 엄마를 대신에 엄마와 함께한걸 아이에게 다 해주기로 한다. 아이와 함께하는 골든 위크. 어디로 가볼지 망설이다 우연히 비온뒤 하늘에 핀 무지개를 따라 가보기로한다. 노조미와 함께 딸이 가리키는 방향으로 무조건 달리는것이다. 그리고 도착한곳이 외진곳의 곶에 위치한 곶카페였다. 다리를 절뚝거리는 하얀 강아지가 그들을 카페안으로 안내한다. 나이는 들었지만 날씬하고 고상한 분위기를 풍기는 주인이 그들을 맞이했다. 테이블은 겨우 두개뿐인 아담한 가게이지만 바다가 훤히 들여다 보이는 커다란 유리창이 답답함을 느끼지 않게 해준다. 주인 에스코는 어떤 음악을 좋아하는지 물어보고 주문을 받는다. 카페를 둘러보다 노조미와 남자는 무지개 그림을 발견하게 된다. 에스코는 그들에게 어울리는 음악을 선물해준다. '겔틱 우먼'의 '어메이징 그레이스' 인간은 누구나 살아가는 동안 소중한 것을 잃게 되지만 그와 둥시에 어메이징 그레이스를 얻게 된다고. 남자와 노조미는 아내와 엄마를 잃었지만 무언가를 얻을 수 있을거라고 그들을 위로해주는것 같았다. 그렇게 그곳에서 본 무지개를 바라보면 무지개여행을 끝내고 그들은 돌아간다.

 

여름. 이마겐은 우연히 들어가게 된 곶카페에서 그림 두개를 발견한다. 같은 무지개 그림인데 하나는 힘이 실려있고 하나는 부드럽게 느껴진다. 카페 주인 에스코는 그를 위한 음악 '비치 보이스'의 '걸스 온 더 비치'를 틀어준다. 여름과 사랑의 이야기.. 그곳에서 이마겐은 힘찬 느낌의 그림을 그린 화가를 만나게 된다. 미대생 미도리는 그림과는 다른 느낌의 학생이었다. 이마겐은 취업준비생이다. 몇번의 실패로 바람쐴겸 나오다 우연히 이 카페까지 오게 된 것이다. 그날은 미도리와 몇마디 나누지 못하고 헤어지게 된다. 다시 취업준비를 하면서 그곳을 찾게 되었다. 미도리가 항상 오는날인 월요일. '맛있어져라'라고 커피를 만들때 주문을 외우는 에스코씨는 미도리가 오기전 그녀의 조카 고지와 함께 낚시에 다녀오라고 말한다. 꿈이 없이 살아가고 있던 그에게 고지는 이모 아스코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아스코는 남편을 일찍 여의고 그곳에서 카페를 하게 되었다. 남편이 죽기전에 마지막으로 그린 그 그림은 남편이 아내에게 보여주고 싶었던 무지개 그림이었다. 그녀는 그 그림을 보기 위해 남편이 죽고 이곳으로 옮겨왔다. 하지만 아직 그 그림같은 무지개를 보지 못했다. 하지만 그녀는 포기하지 않는다. 혹시라도 볼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희망으로 살아가고 있다. 고지는 단순하지만 인생의 이야기를 해준다. 미도리를 만나 이마겐은 정말 자신이 무엇이 하고 싶은지 말한다. 구직활동을 그만두고 작가가 되기로 결심한다. 

 

가을. 칼갈이를 하다 비전이 없어 사업을 했다가 망하게 되었다. 아내와 자식까지 모두 도망을 가 마지막에는 도둑질을 하게 되었다. 그리고 찾아간 곳이 곶카페였다. 이런곳에 돈이 많이 있을리는 없지만 단돈 몇푼이라도 허기를 채우고 도쿄로 돌아갈 차비가 필요했다. 하지만 그 곳에서 무지개 그림을 발견하고 잠시 멈칫하게 되었다. 그때 카페 안은 불이 켜지고 카페주인 에스코가 어서오라고 그에게 인사를 했다. 도둑이라고 했지만 맛있는 커피를 타주고 샌드위치까지 만들어 주었다. 인생의 끝자락에 온 것 같았는데 그녀의 친절함은 그를 편안하게 대해주었다. 도둑인데도 불구하고..에스코는 그를 위한 음악 가스펠 송인 '더 프레이어'를 틀어주었다.

 

"인간은 말이죠, 언젠가 이렇게 되고 싶다는 이미지를 품고 그걸 마음속으로 기도하는 동안에는 어떻게든 살아갈수 있어요.

무슨 일이 있어도..

하지만 꿈과 희망을 다 잃고 더이상 기도할게 없다면, 자신도 모르게 잘못된 길로 가기도 하지요.."

 

에스코는 밑바닥까지 추락한 도둑에게 희망을 주었다. 그리고 도둑은 그녀가 쥐어준 돈으로 다시 한번 사랑하는 아내와 자식을 위해서라도 일어나보기로 결심하게 된다.

 

겨울. 에스코를 오랬동안 짝사랑해온 다나는 그녀에게 달 토지 권리서를 생일선물로 준다. 이제 그녀를 못볼지도 모른다.오사카로 전근을 가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그녀에게 마음을 전하고 싶었지만 아직 에스코는 남편을 잊지 못하고 있다. 그런 그의 마음은 모른채 에스코는 그를 위한 음악 '엘비스 프레슬리'의 '러브 미 텐더'를 들려준다. 여전히 남편의 그림을 바라보며 남편의 이야기를 하는 그녀에게 다나는 자신의 마음을 전하지 못하고 결국 전근을 가게 된다. 헤어짐의 인사는 남기지 않고 담에 또 연락하자는 말을 남기고..

 

다시 봄. 고지는 이모의 카페 곶 옆에 작은 가게를 만들고 있다. 될 수 있는한 모든걸 자신이 직접 만드는것이다. 젊었을때 밴드를 하고 있었다. 엄마의 자살이후 망나니 같았던 자신을 이모 에스코가 잡아주었다. 그리고 또 하나 그를 잡아준건 음악이었다. 친구 쇼를 만나게 되어 그와 함께 밴드를 만들었다. 하지만 현실을 잘 모르고 음악에만 미쳐있던 그와 결국 헤어지게 되고 그 뒤로 밴드는 해체 되었다. 마흔이 넘은 그는 그때의 꿈을 다시 한번 꾸고 싶었다. 그 시절의 밴드를 모아 자신이 하는 가게에서 그때 마지막으로 연주하지 못했던 '블루 문'을 연주하고 싶었다. 하지만 결국 보컬 쇼는 오지 않았다. 아쉬움이 있었지만 우연히 쇼로부터 연락을 받을 수 있었다. 아이의 운동회라 가지 못했다고 미리 알려줬어야지 하고.. 그는 얘기한다. 오래전 싸운일이지만 지금은 모두 잊고 그렇게 다시 친해질 수 있음을 느낀다.

 

여름. 이제 에스코씨도 카페를 운영하기 힘들어진다. 모든것을 정리하고 싶어진다. 아직 남편이 그렸던 그 그림속의 무지개를 발견하지 못했다. 비가 내린후 저녁의 무지개는 그림속의 무지개가 아니었다. 조카 고지는 이제 자신의 집에 와서 지내라고 하지만 그래도 여전히 혼자 있고 싶어한다. 태풍이 심하게 부는 밤이었다. 사람의 나이로는 할아버지 정도인 절뚝거리는 개 고타로와 함께 있었다. 잠도 오지 않고 조금 무섭기도 해서 커피를 마시기로 한다. 그리고 이제 카페 문을 닫기로 결정한다. 아침이 밝았다. 고타로가 짓어댄다. 그리고 새벽녁의 하늘을 바라보고 에스코는 놀라게된다. 남편이 그렇게도 보여주고 싶어했던 오렌지빛의 하늘이 저녁놀이 아니라 바로 새벽놀이었다. 너무나도 아름다운 광경을 바라보고 다시 가게문을 열어볼까? 그리고 오늘도 '맛있어져라' 라는 마법의 주문을 걸고 커피를 만든다.

 

카페 곶은 테이블 두개밖에 없을지도 모르지만 누구보다 사람냄새가 나는 카페였다. 그리고 그 카페는 그곳을 다녀간 사람들에게 희망을 준다. 아내를 잃고 살아가게 되는 남편과 딸에게, 꿈을 잃고 취업을 고민하는 청년에게, 모든것을 잃게 된 도둑에게, 에스코만을 바라본 다나에게, 친구와 오랫동안 싸우고 다시 꿈을 찾아 친구와 화해하는 고지에게, 마지막으로 카페의 주인 에스코에게.. 없어서는 안되는 공간이다. '맛있어져라' 라는 주문을 외워 커피를 탄다. 작지만 큰 창으로 보이는 바다와 후지산의 모습까지. 처음 가는 사람들에게도 속마음을 들어내게 만들고 고민도 들어줄것 같은 에스코의 카페곶에 찾아가 그녀가 직접 갈고 만드는 아이스커피와 바나나 아이스크림이 먹고싶어진다. 나의 고민도 카페 '곶'으로 찾아가 날려버리고 오고 싶어진다. 그녀가 선별해주는 나의 음악은 어떤것인지 궁금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