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을 바꾸는 3분 습관 - 인생을 바꾼 평범한 사람들의 짧지만 강력한 성공 습관
모치즈키 도시타카 지음, 김윤경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2년 5월
평점 :
절판


자기계발서를 열심히 읽고 있다. 그렇게라도 하지 않으면 자꾸 게을러지는것 같아서.. 혹시라도 끊임없이 읽으면 실천하지 않을까 싶어서.. 물론 작심삼일로 그 결심은 여러번 깨졌다. 그래도 놓을수는 없다. 매번 실패할지라도 자극을 받을 필요가 있고 혹 작심삼일이라도 하루일지라도 계획을 세워 열심히 해야할 필요가 있었다. 그건 나의 행복을 위해서도 꼭 필요했다.

 

<내일을 바꾸는 3분 습관> 하루에 딱 3분만 시간을 들여도 내일을 바꿀 수 있는 습관이라.. 꽤 솔깃하다. 과연 그 3분의 습관은 어떤것일까? 그리고 책을 펼쳐보았다. 결론을 얘기하면 그 3분이란 마음가짐이었다. 내가 내일을 어떻게 시작 할 것인지.. 오늘 하루는 어떻게 보냈는지 잠들기 전의 마음가짐이 중요했다. 우리는 항상 하루를 후회하며 시간을 돌아본다. 자기전에는 '내일 또 힘들일이 나를 기다리고 있을텐데..' 이런 걱정거리들로 잠을 청하려고 하니 깊은 숙면에 취할수 없게되고 아침에 일어나는게 더 힘들어지게 되는 것이다. 일어나도 개운하게 잔 것 같지않고 '아 오늘도 힘든하루가 시작되겠군..' 이라는 말로 일어나면서부터 하루의 걱정을 시작하게 되는 것이다.

 

반복되는 후회스러운 삶이나 일어나면서 걱정하는 것은 인생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어느 책에서는 성공하는 사람들의 말에서든 항상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하라고 이야기한다. 다짐을 정할때도 부정적인 말보다는 긍정적인 말로 바꿔서 이야기해야한다. 예를 들어 다이어트를 결심했다면 '군것질을 하지 말아야지'라고 말하는것보다는 '야채위주의 식사를 하자'라고 금지형이 아닌 긍정형으로 바꿔말해야 한다. 그리고 잠들기전에 '내일은 좋은 일이 생길꺼야' 아침에 일어났을때는 '잘잤다. 오늘하루도 좋게 시작하겠는걸'이라는 긍정적인 말들이 그럴지 않을지몰라도 실제로는 많은 변화를 준다고 말한다. 그런 말들이 반복되면 정말 하루하루 좋은일이 일어난다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인생의 목표가 있고 꿈이 있어야 삶에 목적이 생긴다.내가 왜 이걸 해야하는지 모르고 한다면 왜 해야하는지 이해가 가지 않기때문에 우리는 실패하고 마는것이다. 내가 무언가를 하려고 한다면 왜 해야하는지. 무엇을 위해서 해야하는지 잘 알고 있어야 한다. 그렇기때문에 우리는 목표를 세우고 꿈을 꾸는것이다. 그리고 그 계획을 세워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첫째 쉬운일부터 시작해야한다. 하나씩 차근차근 단계를 높여 가는 것이다. 그리고 두번째 내가 그 일 잘 해냈다면 자신을 인정하고 칭찬하고 기뻐해라. 그래야 또 다음단계로 올라갈수 있다. 세번째 내가 한 행동을 수치로 기록해라. 기록을 하면 좀 더 잘 들어나기때문에 더 잘할수 있다. 네번째 노력을 나타내는 가산 수치도 기록하고 잘한 일에 점수를 주고 성과를 쌓아라. 내가 특별히 더 잘한게 있다면 점수를 더 주면서 그렇게 내가 한 일을 확실히 알게끔 하는 것이다. 다섯번째는 실패했다면 성공할때까지 기준을 낮춰 다시 시작하라. 인간이기에 실패를 할 수 있다. 따라서 실패했다고 '난 안돼 내가 항상 그렇지..' 이런만들로 자신을 좌절시키지 말고 다시 그 지점에서 시작하는 것이다. 여섯번째로 매일, 매주, 매월 행동량을 조금씩 늘려라. 항상 같은 양은 발전 할 수 없다. 조금씩이라도 좋으니 내가 성공을 했다면 그만큼 기대치를 늘려가는게 좋다. 일곱번째로 지나친 욕심을 버려라. 너무 지나치게 욕심내기보다 조금씩 실패없이 꾸준히 향해 가는게 좋다.

 

앞서 말했듯이 성취하고자 하는 이유와 의지가 강하면 강할수록 습관을 몸에 익혀 그 꿈을 이룰 확률은 높아진다. 기왕이면 나를 의지해줄 동료가 있다면 도움이 된다. 존경하는 사람과 약속을 한다면 더 '해내야야지' 라는 마음이 강해진다. 습관이나 중요한 일들은 잊지 않도록 여러곳에 붙여놓아 실천하도록 한다. 그리고 항상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잠들어야 한다. '오늘은 멋진 날이었어. 내일도 즐거운 하루가 될꺼야'같은 말들은 나를 힘나게 한다. 바라는 일을 표현하는것도 좋다. '모든 일이 나날이 좋아질꺼야'. '내 꿈은 시기상으로 가장 좋을때 실현될꺼야', '매일 조금씩 성장하는 내가 되고 싶어' 등 이런 말들은 나에게 도움이 된다. '기회가 오면 좋을텐데..'라는 말보다 '기회가 오고있어'라는 말처럼 부정적인 내용을 긍정적으로 표현하는 것도 잊지말자.

 

행복하고 성공한 사람들에게는 세가지 조건이 있다고 한다. 과거에 감사하고 미래를 꿈꾸며 현재를 설레여 하며 살아간다. 이런 마음가짐도 잊지말고 실천해보자. 꿈을 실현하려면 꿈을 모습을 이미지로 그리는 시각화가 필요하고 그 꿈을 말하는 언어화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설레는 마음으로 행동하는 행동화로 실천해야한다.

 

꿈을 이루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할일은 자신만의 보물지도를 만들어보는것이다. 앞서 말한 것들을 모두 실현시키기 위해서 가장 간단하게 표현하고 그러면서 실천가능하게끔 만들어주는 나만의 보물지도를 만드는것이다. 먼저 커다란 보드(코르크보드,큰도화지 등)를 준비하고자신을 이름을 쓴다. 자신의 가장 멋지게 웃고 있는 사진을 붙이고 나의 꿈이나 목표를 나타내는 사진이나 일러스트등을 붙여보자. 사진에는 구체적으로 기한이나 조건을 완료형으로 표현해서 실행가는성을 높인다. 그리고 자신의 꿈이 사회에 보탬이 되는 이유를 생각해보고 내가 세운 꿈이나 목표가 나의 가치관과 맞는지도 확인해봐야한다. 나의 가치관과 맞지 않고 단지 성공하기 위한것이라면 나중에 실패할 확률이 높다. 무엇보다 실행가능성을 높이려면 완성된 보물지도는 눈에 띄는곳에 두어야한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것은 그 꿈을 실현하기 위해 구체적인 행동을 당장 시작하는 것이다.

 

나도 몇번이고 계획한 것을 실패로 끝낸적이 많다. 그걸 알면서도 계획을 세운다. 하지만 요즘에는 점점 자신이 없어지고 있었다. '왜 매번안되는거지..', '왜 기회조차 주지않는거지' 라고 생각하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도 '정말 그럴까? 내가 생각을 바꾸면 정말 나아질까?' 라고 의심하게 된다. 작가도 말한다. 정말 이것만으로도 달라질수 있을까? 라고 의심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하지만 한번 해보라고 한다. 이 계획들은 모두 할 수 있는 일이다. 하지만 쉬운것같아도 쉽지 않다. 하루도 빠짐없이 꾸준히 무언가를 하는게 그렇게 쉬운일이 아니다. '힐링캠프'에서 <박진영편>을 봤을때 17년동안 아침 8시에 일어나서 항상 먹는만큼의 아침식사와 스트레칭과 발성연습을 해왔다고 한다. 그리고 자신이 지키지 못하면 자신에게 벌을 주어 반성한다고 말했다. 그래서 지금의 그가 있는 것이다. 너무 힘들때 '내가 왜 이래야 하는거지?' 라는 생각이 들때면 자신을 보며 열광하는 팬들의 사진을 보며 다시 다짐한다고 한다. 그에게 그런 목표가 있듯이 분명 자신만의 무언가가 있을지도 모른다. 힘들면 나에게 힘이 나게 해주는 것들이 있을것이다. 내일을 바꾸는데는 3분의 습관이면 된다. 3분은 비록 마음가짐일지 모르지만 그 마음가짐이 정말 나의 내일을 바꾸게 될지도 모른다. '내일부터'는 없다. 항상 '지금 당장'이라는것을 기억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