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브 미 샘터 외국소설선 7
리사 스코토라인 지음, 심혜경 옮김 / 샘터사 / 2012년 3월
평점 :
절판


우연이 기회로 알게된 지인의 번역작품으로 선물도 받아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세이브 미> 리사 스코토라인은 서스펜스 스릴러의 작가로 유명하다. 접한 작품은 없지만 서스펜스 스릴러 장르를 주로 써왔기 때문에 스펙터클하면서 남성적인 느낌이 강할거라고 생각했던 나의 예상을 비켜갔다. 책 표지에서 느껴지는 느낌이 있다. 모성의 느낌. 책을 한장 한장 넘기면서 그 느낌을 강하게 느낄수 있었다. 두꺼운 책에 비해 읽기 쉽게 번역되어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금새 책 속으로 빨려들어가게 했다.

 

로즈 메케나는 평범한 주부이자 멜리와 존의 엄마이다. 딸 아이 학교의 급식도우미를 자처하며 학생들의 점심시간에 급식 도우미 자원봉사로 일하고 있었다. 딸아이가 반아이의 아만다와 시비가 붙게 되었다. 멜리에게는 얼굴에 흉터가 있었는데 반 아이들은 그 흉터를 가지고 놀려대고 있었다. 로즈는 그런 멜리의 친구를 말리려하고 있었고 급식 도우미의 다른 엄마는 아이들을 혼낼 자격이 우리에게는 없다고 어서 아이들을 밖으로 내보내야 한다고 이야기 했다. 딸은 상처받아 화장실로 뛰쳐들어가고 상황은 점점 나빠지고 있었다. 그순간 갑자기 무언가 폭팔하게 되었다. 로즈가 정신을 차렸을땐 연기가 뿌옇게 불이 나고 있었고 아이들은 모두들 놀라고 선생님들은 아이들을 모두 밖으로 내보내고 있었다. 로즈는 자신의 아이가 화장실로 들어가는모습을 보았다. 자신의 딸 아이를 구해야만 했다. 그런데 아이를 놀려댔던 아만다가 나가지 못하고 울고만 있었다. 도와줘야하지만 화재의 순간에는 1분 1초가 소중하다. 조금이라도 늦게 되면 자신의 아이의 생명이 위험할지도 몰랐다. 하지만 아만다 역시 모른척 할 수 없기에 그녀가 할수 있는 최선의 선택을 할 수밖에 없었다. 완전히 밖까지는 내보내지 못해도 나가는 길을 안내해주고 로즈는 멜리를 구하기 위해 불길속을 뛰어들었다. 가까스로 자신의 딸을 구조할수 있었고 병원으로 실려갔다. 로즈는 자신도 다쳤지만 자신의 딸이 무사하기만을 바랬다. 다행이도 아이는 생명에 아무 지장없이 깨어나게 되었다. 현장에 있던 TV뉴스나 신문의 기자들은 모두 그녀를 영웅엄마라고 칭찬해주고 있었다. 그녀는 자신의 딸을 구해려고 했던것뿐 영웅이 되려고 했던건 아니였다.

 

그 사고로 주방에 있던 세명의 교사가 그자리에서 숨지게 되었다. 아이들은 모두 목숨을 구할 수 있었으나 한아이가 실종되고 말았다. 그 아이는 멜리를 놀렸던 그리고 로즈가 마지막에 나가야할 길을 일러주어 내보내는것까지 확인했던 아만다였다. 마지막으로 로즈와 있었다는걸 아는 다른 아이들과 선생들은 그녀를 나무라기 시작했다. 학부모들은 자신의 딸을 구하기 위해 눈에 보이는 가엾은 아이를 버려두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로즈는 그러지 않았다. 완전히 밖으로 내보내지는 않았지만 나가는길을 안내하고 나가는 모습도 보았다. 아만다가 다시 들어온것이다. 아무도 그녀의 말을 믿지 않았다. 하지만 로즈는 자신의 딸을 버려두고 밖으로까지 내보낼 수도 없었다. 의사는 5분만 늦었어도 생명이 위험했을거라고 이야기했다. 아만다의 행방을 찾아 응급실에 실려왔을때는 상태가 매우 나빴다. 어린나이에 연기를 너무 마셨고 마음의 준비를 해야할 정도로 위급한 상황이었다. 로즈는 하루아침에 영웅엄마에서 자신의 딸밖에 모르는 엄마가 되어버렸다.

 

로즈의 가족은 몇달전 리즈버러로 이사오게 되었다. 딸아이가 학교에서 놀림을 받고 있어 새로운 환경으로 이사를 오게된것이다. 아직 어린 아들 존과 이제 학교를 다니게 멜리를 키우기는 쉽지 않았다. 너무 어린 아들은 손이 많이 가고 마음에 상처가 있는 멜리도 엄마의 손길이 필요했다. 하지만 이 사건으로 아이는 더 큰 상처를 입게 될 수도 있고 그로인해 또 다른 곳으로 이사를 가야할지도 모른다. 로즈의 남편 레오는 그녀의 잘못이 아니라고 누구라도 자신의 딸을 먼저 구했을거라고 그녀를 위로했다. 하지만 점점 상황은 안좋은 쪽으로 흘러갔다. 그 아이가 목숨이라도 찾으면 다행일텐데 깨어나지 못하고 있었고 아무리 진실을 이야기해도 자신의 딸을 놀렸기에 복수했다고만 다들 생각한다. TV뉴스와 신문에서도 점점 그녀를 비난하는 사람들이 많아졌고 그녀의 페이스북과 이메일에서도 그녀를 비난하는 글로 쇄도하고 있었다.

 

로즈는 혼란에 빠졌다. 자신이 생각했던 의도와는 다르게 돌아가고 있었다. 자신으로 인해 사랑하는 가족을 지킬수 없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다. 어떻게 해야할지 몰랐고 피하고 숨으려고만 했다. 자신의 지난과거까지 들추며 자신을 공격하려는 사람들에게서 스스로 자신을 지켜야만 했다. 그런일들로 남편과 다투는 일이 잦아졌다. 자신으로 인해 멜리가 다시 학교에 가지 못할지도 모른생각 들었다. 가족을 지켜야만 했다. 왕따를 자신이 겪어보면서 강해져야 겠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일이 어떻게 된것인지 스스로 일을 파헤쳐본다. 갑자기 폭팔이 일어난 사건부터 의문이 들기 시작하고 그 사건에 대해 캐묻고 도움을 주었던 사람들까지 갑자기 사고로 목숨을 잃게 된다. 파헤칠수록 단순한 사고가 아님을 알게되고 위험을 감수하고 가족을 지키기 위한 강인한 엄마로 변화하게 된다.

 

나약하기만 했던 한 여성이었다. 자신의 가족을 만들게 되고 그 안에서 가족을 지키려고 애쓰는 로즈. 첫남편과의 사이에서 태어난 멜리와 두번째 남편 레오와의 사이에서 낳게된 존. 너무나도 사랑하는 아이들과 남편이었다. 자신의 실수로 가족은 위기를 겪게된다. 그로인해 아이들이 상처를 받게되고 어쩌면 그 동네를 떠나야 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엄마는 강했다. 그리고 가족을 지켜낸다. 강한 모성을 보여준다. 여성이 아닌 엄마로써 아이들을 지키려고 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여자는 약해도 엄마는 강하다'는 말이 이럴때 나오는게 아닌가 생각해본다. 사건의 원인은 결국 한 기업이 자신의 잘못을 감추려고 시작된 일이었다. 작은 사건 하나를 덮기 위해서 더 많은 희생을 불러일으킨다. 자신의 욕심을 채우기 위해 남의 자식의 목숨쯤은 아무것도 아니라고 생각하게 된다. 아이를 키우는 사람이면서도 그런 행동을 할 수 있다는게 무섭다. 결국 어른들의 잘못으로 피해를 입은건 아이들이었다.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고 서로 믿을 수 있는 사람으로 자랄 수 있게 하는건 역시 어른들의 몫이다. 그렇게 아이들을 지켜낸 로즈의 가족은 그 전보다 더 행복하게 가족들을 사랑하며 살아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