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이 그렇게 연애하는 까닭 - 사랑에 대한 낭만적 오해를 뒤엎는 애착의 심리학
아미르 레빈.레이첼 헬러 지음, 이후경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1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남녀의 연애에 관한 서적을 즐기지는 않는다. 하지만 남녀의 연애에 있어서도 그 사람에 대한 심리상태를 알고 나의 심리상태를 알고 있다면 연애를 하는데 있어서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꼭 연애가 아니어도 괜찮다. 누군가를 만나려고 할때 두려움을 갖고 있다거나 내가 어떤 사람인지 모를때 매번 연애에 실패를 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이 도움이 될것 같다. 이 책은 여러 실험을 통해 남녀의 심리상태를 알아본다. 그리고 그 유형별에 맞는 자신의 연애상태를 일러주고 그 특성에 맞는 연애방식을 알려준다.

 

가장 먼저 알아야 하는건 내가 어떤 유형에 있냐는 것이다. 세가지의 유형으로 나뉜다. 상대방의 심리를 자신이 직접 계산을 하면서 불안과 걱정을 안고 사는 '불안형', 사랑에 있어서도 사람들과의 사이에 있어서도 깊게 들어가면 피하려 하고 다른사람에게도 솔직하지 못하는 '회피형', 감정싸움이 싫어서 자신의 감정을 솔직히 말하고 상대의 솔직한 마음을 알기 원하는 '안정형' 이렇게 세가지의 유형으로 나눈다. 그리고 책 속에서는 세가지의 유형을 가지고 좀더 자세히 구분을 지어 자신이 어떤 타입인지를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보고, 자신의 유형을 알았다면 이제 자신이 어떻게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하는지 방법을 제시해준다.

 

연애를 할때 가장 좋은건 안정형인것 같다. 나도 감정 싸움을 하는걸 싫어한다. 따라서 내가 솔직해지면 상대의 마음도 솔직해지길 원한다. 하지만 어설픈 연애 서적이나 연애 충고를 보면 '밀고 당기기'의 중요성을 이야기 한다. 물론 그 연애가 시시하게 끝나지 않고 계속 유지해야 한다면 밀고 당기기의 긴장감은 필요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좋아하는데 왜 그런 밀고당기기까지 필요해야 하는지 모르겠다. 다른 방법은 없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안정형은 그런 감정싸움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리고 상대의 마음과 내 마음을 솔직히 이야기한다. 그렇게 서로에게 솔직해진다면 괜한 감정싸움에 자신의 마음을 소비하는 대신 상대를 더욱 존중하고 사랑할 수 있음을 알려준다. 그렇게 안정형은 특별히 연애에 있어서 큰 문제는 있지 않다.

 

문제가 있다면 불안형과 회피형이다. 불안형은 자신이 상대의 마음만 가지려고 하는것 같다. '내가 이렇게 해서 저 사람이 날 싫어하면 어떻하지?' '혹시 다른 사람을 만나고 있는건 아닌가?' '내가 계속 연락해서 이사람이 나를 미워하면 어떻하지?'늘 그렇게 상대에 대한 마음을 몰라 불안에 하면서 살아간다. 내가 이렇게 하면 혹시 헤어지자고 하는건 아닐까 걱정하고 상대에게 묻고 싶지만 정말로 헤어지기를 원할까봐 솔직히 다가가지도 못하면서 혼자 불안에 떨면서 연애를 한다. 하지만 이상하게도 이런 불안형이 회피형을 만날 확률이 더 많다는 것이다. 이들은 회피형에게 매력을 느끼는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안정형에게서는 처음에 매력을 느끼지 못한다. 처음 만나면 회피형에게 매력을 느끼고 회피형을 만나면서 자신은 불안형으로 바뀌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그런 불안형은 안정형을 만나야 변하게 된다. 그런 사람을 만나 대화를 통해서 자신을 치료해 나가야 하는데 회피형은 그 대화자체를 회피하기 때문에 둘사이에서는 문제가 생기는 것이다.

 

회피형은 모든것을 피하려고만 한다. 솔직하게 자신의 마음을 고백해서 상대는 자신을 좋아할거라 생각하지만 어느순간 애매한 말로 그 마음을 잘 모르게 만든다. 마치 다 줄것처럼 이야기하면서 결정적인 순간에는 다른사람처럼 변해버리는 것이다. 모든것에 있어서 피하려고만 한다. 결국 자신의 마음을 상대에게 다 주지 못한다. 솔직해지면 서로가 편할텐데 서로에게 솔직해지지 못해 서로를 힘들게 하는 유형인 것이다.

 

연애를 하는데 있어서 연애뿐만이 아니라 사람사이의 관계에 있어서는 대화가 중요한다. 안정형도 서로와의 대화를 통해서 연애를 하기 때문에 그 관계가 오래 갈 수 있는 것이고 불안형도 안정형을 만나 대화를 통해 자신의 문제를 극볼 할 수 있는 것이다. 자신의 마음을 숨기기만 하고 자신의 마음을 돌보지 않으면 연애에 있어서도 문제가 되어 서로 틀어질 수 밖에 없는 상태가 오게 된다. 가끔은 기사를 통해 끔찍한 사건을 접하게 된다. 애인이 헤어지자고 말했다고 만나주지도 않는다고 사랑했던 애인을 죽이거나 그 가족을 죽이는 끔찍한 사건들을 보곤한다. 이런 사건들 역시 자신에게 문제가 있는데 자신의 문제를 제대로 보지않아 생기는 끔찍한 사건이다. 자신이 어떤 유형인지를 파악하고 자신의 문제점을 들여다보고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혹시 자신이 만나는 상대가 회피형이나 불안형이라면 그 상대에게도 자신의 마음을 말하고 서로 극복 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

 

처음만나는 사람에게서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는 알 수 없다. 하지만 대화를 하다보면 그 사람이 어떤사람인지 어느정도 유추해 볼수 있다. 그리고  그 사람에게서 매력을 느꼈다면 나 자신도 솔직해져서 상대의 마음도 솔직 해질수 있는지 알아보고 연애를 하는것도 중요하다. 나중에 가서 힘들어 하지말고 솔직해지고 대화를 통해서 오래 사랑하자. 연애에도 노력은 필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