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am Melody - 세상을 위로하는 곽윤찬의 해피 재즈 이야기
곽윤찬 지음 / 테리토스(Teritos) / 2011년 8월
평점 :
품절


째즈 피아니스트 곽윤찬. 그가 i am Melody 라는 책으로 돌아왔다. 이 책에 그의 음악과 인생이야기가 담겨 있다면 음반으로 된 i am Melody도 음악으로 그의 인생을 이야기해준다. 책속에서 그의 인생이야기와 그 음반이 만들어지게 된 과정들도 짤막하게 이야기해준다. 그리고 우리가 째즈라는 걸 알고는 있지만 아직 대중적이지 못해 많은 사람들이 잘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도 설명해준다. 나도 째즈를 좋아한다. 근데 나는 째즈를 잘 알고 있을까? 째즈가 과연 뭘까? 생각해보게 된다. 내가 아는 째즈는 피아노와 트럼펫이 있고 콘트라베이스가 어우러져 연주하는 음악.. 이라고 해야하나? 그리고 흑인음악, 조금은 끈적한 느낌이 나는 음악. 내가 아는 째즈는 이런 음악이다. 조금 빠른 템포의 째즈도 있고 조금 느린듯한..바에서 어울리는 음악도 있고, 때로는 유쾌해지기도 하지만 또 때로는 센치하게 만들어 주는 그런 음악.

 

이 책은 친절하게 째즈가 무엇이다 라고 설명해주지는 않는다. 째즈 음악을 하는 곽윤찬씨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그는 어렸을때부터 째즈를 접했던건 아니다. 음악을 하면 가난하다는 말을 듣고 자랐는데 어느날 아버지가 피아노를 사주셨다고 말한다. 그리고 그 피아노는 그에게 있어서 최대의 무기였다. 피아노를 배운것도 아니고 칠 수 있는것도 아니였다. 그저 두드리는 것외에는.. 그리고 집 옆의 교외에서 피아노소리를 들으면서 자라왔다. 그곳에 가서 피아노를 치게 되고 그 곳에서 집에 있는 피아노보다 더 큰 무기를 발견하게 되었다. 그랜드 피아노였다. 그렇게 피아노와 인연을 시작으로 지금의 자리까지 오게 되었다.

 

이 책을 접하기전에 나는 째즈 피아니스트 곽윤찬을 알지 못했다. 하지만 꽤 유명하신분이신것 같다. 많은 가수들과 i am Melody라는 음반 작업을 해오셨다. 그 음반에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모델 장윤주, 가수 나얼, 영준, 리사, 김범수 등 많은 분들이 참여해주셨다. 이 음반은 찬송가들로 채워져있다. 나는 기독교나 천주교가 아니여서 찬송가 음악을 접해보지 않았다. 모든게 생소한 음악들이었다. 어떤 느낌의 음악들인지 들어보지 못했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조금 멜로디부분만 접해보게 되었다. 역시 잘 모르겠다. 그는 자신의 연주를 듣고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감동적인 음악이였어요' 라는 말보다 '행복해지는 음악'이었다고 말해주는게 좋다고 말한다. 음악을 통해서 행복해지는것. 그것이 그가 추구하는 음악일지 모른다.

 

결혼하고 10년동안 아이가 생기지 않았다. 그리고 생기게 된 첫 아이.. 그때도 같은 음악을 반복해서 들었다고 한다. 아이가 세상에 태어나고 잠시 잊었던 음악을 다시 듣게 되었을때 그때 그시절의 추억까지.. 음악은 그에게 있어서 그런것이었다. 째즈가 다른 음악과 다른점도 음표까지 그려가면서 설명해준다. 나도 피아노를 쳐본적이있어서 그때만큼 악보를 잘 볼 수 있는건 아니지만 기본적인 음계는 볼 줄 알지만 역시 어렵게만 느껴진다. 같은 음악인데도 째즈의 느낌은 또 다르다고 한다. 박자를 맞추는것도 쉬운듯 어려운.. 하지만 연습하다보면 또 그 박자를 맞출 수 있다고 한다. 나도 박자맞춰가면서 따라 해보지만 역시 쉽지 않았다.

 

많은 째즈 아티스트들과 음악이야기가 담겨있고 그의 음악작업했던 에피소드들과 그의 소중한 아이 이야기, 그리고 그에게 있어서 빠질 수 없는 하나님의 이야기까지.. 그의 음악은 하나님의 은혜였다. 이부분에 있어서 종교적인 차이가 있어 이해하기 힘들었던것 같다. 그는 음악을 통해서 하나님의 은혜와 따뜻한 감동을 표현하고 싶었던것같다. 꼭 종교적인걸 떠나서라도 음악은 사람들에게 많은 감동을 준다. 말로하기 힘든것들도 음악을 통해서 전달되곤 한다. 드라마와 영화에서도 음악이 들어갔을때와 들어가지 않았을때 엄청난 차이가 있다. 그 음악이 주는 메세지는 생각보다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그런 감동을 표현하고 째즈를 통한 행복을 보여주고 싶었던것 같다.

 

i am Melody 는 그런 의미를 담고 있다.

모든 공로를 나에게 돌리시는 그분의 마음이 담겨 있다.

나를 드러내시기에 M이 대문자다.

나의 긍정적 생각이 대문자를 만든 것이 아니다.

그것은 오직 그분의 은혜다.

그런 아버지의 겸손을 배우고 싶어 i를 소문자로 했다.

더 이상 머리만 거져서는 안된다.

교만했던 마음, 이젠 깨달을 때가 왔다. p19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