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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미모자를 그렸나 - 손미나의 로드 무비 fiction
손미나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11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손미나의 변신은 정말 놀랍다. 아나운서라는 직업을 관두고 여행작가로 어느날 우리곁을 다가오더니 이제 소설로 우리곁에 다시 돌아왔다. 그녀의 여행 에세이 중 <스페인, 너는 자유다>를 읽고도 참 대단하다고 생각했다. 글쓰는 솜씨도 훌륭했고 여행하면서 곳곳의 이야기도 꽤 재미있었다. 하지만 여행 에세이는 자신이 겪었던 일을 토대로 표현하지만 소설은 픽션이니깐 그만큼 더 어렵고 적당이 재미도 있어야 할텐데.. 정말 대단한 여자이구나 싶었다.
두가지의 이야기가 나온다. 첫째는 한국의 대필작가 장미와 프랑스 의사 로베르 그리고 프랑스 배우 테오와 화가 최정희 라는 국적이 다른 남녀의 사랑이야기가 교차되면서 읽다보면 그들의 사랑에 나도 모르게 빠져들게된다.
장미는 한국의 재벌의 딸 최정희의 책의 대필작가를 맡게 되었다. 자신의 책을 쓰고 싶었지만 기회가 되지 않아 선배의 부탁으로 대필작업만 오래 해오고 있었다. 자신의 책을 낼 수 있다는 생각으로 일을 해왔지만 언제나 숨어서 남의 이야기만 써주고 있었다. 그러다 만나게 된 최정희라는 인물. 그녀가 프랑스에서 사랑했던 테오라는 남자에 관한 조사를 하러 프랑스로 떠난다. 그러다 역에서 가방이 바뀌게 되었다. 가방의 물건들로 찾아낸 의사 로베로. 로베로의 집에서 보게된 어떤 그림. 미모자꽃이 만개한 그림. 그 그림으로 인해 한 여자를 찾는 그들만의 여행이 시작된다. 그리고 짧은 만남이지만 같이 지내다 보면서 둘은 서로에게 끌리게 된다. 어쩌면 가방을 바뀐것도 그 그림으로 인해 같이 여행을 하면서 한 여자를 찾게 된것도 그둘의 운명이었을지도 모른다. 또 그 그림의 화가를 찾게 되면서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된다.
마르세유에서 아버지의 곁에서 바닷일을 하는 테오. 배우처럼 외모도 출중하고 배우가 되고 싶었지만 자신은 바닷일을 하는게 운명이라는 아버지의 말에 언제나 그곳에서 꿈만 꾸며 살고 있었다. 그러다 만나게 된 한남자. 자신을 배우로 키워 줄 수 있다고 프랑스로 가자고 말한다. 지금까지 그가 바래왔던것. 그렇게 프랑스 파리로 건너가 돈벌 수 있는 여러 가지 일을하면서 연기공부를 하게 된다. 그러다 돈 벌이가 괜찮다는 누드 모델을 소개받아 하게 되고 소개받은 교수를 통해 레아 최를 만나게 된다. 거짓말로 인해 어긋났던 만남. 하지만 왠지 그 만남이 잊혀지지 않았다. 그리고 우연히 맡게 된 연극의 단역. 연극을 보러와 다시 만나게 된 레아 최. 그녀가 속해있는 '아리스토텔레스' 라는 모임에서 정식으로 그녀를 다시 만나게 된다. 그리고 점점 그녀에게 더 빠져들게 되고, 둘은 결국 사랑하게 된다. 8살이나 많은 레아 최. 한국 재벌의 딸. 하지만 그 어떤것도 그들에겐 장애가 되지 않았다. 만나면 만날수록 더욱 빠져들게 된다. 그러나 그들에게 뜻하지 않는 일이 일어나게 된다.
두가지의 이야기인듯 보이지만 결국 둘은 연결되어있다. 파리라는 배경에 두 커플의 사랑이야기. 파리라는 곳이기에. 그곳이라면 꼭 사랑을 해야할것만 같은 곳이기에 두 커플의 사랑이 더욱 운명처럼 느껴진다. 국적이 다른 두 커플. 한국 여자와 프랑스 남자. 너무나 다른 두 커플의 사랑은 이루어질것 같지 않았다. 대필작가 일을 하는 장미와 의사 로베르. 장미는 자신의 일을 떳떳히 말하지 못했다. 작가이긴 하지만 자신의 이름으로 출판된 책은 없었다. 언제나 뒤에서 남의 책을 써주는 장미는 자신에게 자신이 없었다. 로베르 또한 병으로 죽은 어머니를 위해서 새로운 약 개발을 한다는 명분하에 제약회사에 들어 갔지만 아프리카 아이들에게 임상실험을 하는 일을 하기된다. 아무리 동의하에 한다지만 그렇게 죽은 아이들도 있었다. 함께 지냈던 아이들에게 못할 짓이었다. 그래서 이제 그만하고 싶어 자신이 그 일을 알리려고 했던 것이다. 누구나 말하지 않으면 그들에게 어떠한 아픔이 있는지 모른다. 짧은 만남이었지만 둘은 자신의 이야기를 하면서 더 빠져들게 되고 미모자 그림을 통해 더 운명같은 무언가를 느끼게 된다.
"장미, 당신과 함께한 시간은 정말로 내 인생에서 가장 신나고 행복하고 감동적이고.. 무엇보다 큰 의미를 지닌 순간들이었어요.
그리 길지 않은 시간이었는데 마치 아주 오래전부터 당신과 알고 지낸 것만 같아요.
장미라는 이름도 어린 시절 언젠가 내 기억 속으로 이미 들어와 있던 것처럼 친근해요. 그거 알아요?
이제 당신이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조금은 알 것 같아요.
기분이 좋을 때 콧등을 찡긋하는 버릇이 있는 거, 뭔가 걱정이 있을 때 오른손 검지로 어딘가 두드리는 습관이 있다는 거,
화가 났을 때 불같이 달아오르기도 하지만 곧 바람 빠지듯 풍선처럼 누그러들어서는 눈물을 펑펑 쏟고 마는 울보라는거..
하지만 무엇보다 당신이 얼마나 순수하고 영리한 사람인가 하는 것을 정말이지 매력 있는..."
" 알아요.. 이제 가방을 되찾았으니 나와 함께 있을 이유가 없어졌다는거..
원래는 오늘이 마지막이 될 수 있으니 말하지 않으려고 했는데.. 가만 생각해보니 그래서 더 꼭 말해야 할것 같아요.
어쩜 서로가 힘들어질 수도 있을까 봐 정말 안 그러려고 노력했지만 ... 나, 당신을 사랑하게 된 것 같아요.."p303
로베르가 장미에게 고백하는 장면은 영화의 한장면처럼 너무 멋진 순간이었다.
가난한 테오. 그리고 한국에서 재벌 딸인 레아 최. 둘의 사랑도 이루어질 것 같지 않았다. 레아 최의 아버지는 자신의 딸을 이용해 자신의 욕심을 채우려 했다. 어려운 순간에도 딸을 외면하고 말았다. 하지만 테오는 레아를 지켜낸다. 그들의 사랑이 비록 자신을 감춰야 하는 일일지 몰라도 그만큼 사랑했기에 가능했던게 아닐까?
책속에서 만나는 미모자 꽃. 책의 표지에서도 알 수 있듯이 정말 아름답다. 봄레미모자. 원래는 종류가 수백종인데 겨울이 끝나갈 즈음 짧고 가는 솜털 뭉치 모양의 샛노란 꽃. 꽃이 핀다기보다 나무를 가득 덮어 버린다 싶을 정도로 탐스러운 꽃. 2월말이면 마을 전체가 노란 숲 속에 폭 싸여버린다고 묘사되어 있다. 말만 들어도 싱그러움이 느껴진다. 그들이 데이트 하는 파리의 장소들. 루브르, 상제리제, 개선문, 에펠탑, 노트르담 성당, 몽마르트, 엑상프로방스, 파리의 연인이 가득한 노천카페등 많은 곳은 책속의 또 다른 재미를 주기도 한다.
파리에서라면 누구나 그럴 사랑을 꿈꿔볼만하다. 파리라면 누구나 사랑을 해야할 것만같다.
모든 이의 마음속에는 악마가 있소. 그것을 다스리지 못하면 어느 누구도, 자기 자신조차도 사랑할 수가 없지.
사랑하지 못하는 자는 이번 생에서 무엇을 찾고 있는지도 알지 못한 채 허상만 좇게 된다니까.
어떤 일에 확신이 있을때는 아가씨 마음속에 악마가 들어서게 하지마시오. 그러지 않으면 그 어떤 일도 해낼 것이오.
아, 그 악마의 이름은 '두려움'이라오. 그럼 행운을 빌겠소. 언제나 신의 은총이 함께하기를.. p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