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로 배우는 어린이 SDGs - 지구가 어떤 상태에 있는지 알 수 있는 책
송지현 옮김, 아키야마 고지로 감수 / 스쿨존에듀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SDGs란 무엇일까?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를 말한다. 2030년까지 달성 약속한 인류 공동의 17개 목표가 있다.




빈곤층 감소와 사회안전망 강화/ 식량안보 및 지속 가능한 농업 강화/ 건강하고 행복한 삶 보장/ 모두를 위한 양질의 교육/ 성 평등 보장/ 건강하고 안전한 물관리/ 에너지의 친환경적 생산과 소비/ 좋은 일자리 확대와 경제성장/ 산업의 성장과 혁신 활성화 및 사회기반시설 구축/ 모든 종류의 불평등 해소/ 지속 가능한 도시와 주거지 조성/ 지속 가능한 생산과 소비/ 기후변화와 대응/ 해양생태계 보전/ 육상생태계 보전/ 평화·정의·포용/ 지구촌 협력 강화

이렇게 17개 목표를 2030년까지 달성하자고 약속한 인류 공동의 목표를 SDGs라고 정의했다. 지속 가능한 발전은 환경을 보호하고 경제를 개발하고 사회적 통합을 하는 것을 말한다. 요즘 모든 것에서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것들이 모여 있다. 지구촌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는 기후변화의 피해들, 굶는 사람, 배우지 못하는 사람, 물 부족으로 어려운 사람 등 다양하게 사회적으로 취약한 사람들까지 모든 인권을 존중하는 것과 더불어 다양한 경제활동을 통해 부와 가치를 만들어 내는 것이 앞으로 지구를 지속 가능하게 발전할 수 있는 것들이다.



이 책은 총 5장으로 나뉘어 숫자로 여러 가지를 확인해 본다. 1장에서는 코로나19가 세계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2장에서는 퀴즈를 풀며 세계의 지금 모습을 확인해 본다. 3장에서는 '생활'의 진짜 모습을 숫자로 확인해 보며 4장에서는 '차별'과 '격차'의 현실을 숫자로 알아본다. 5장에서는 '환경'의 현실을 숫자로 알아본다. 이에 더해 마지막 부록에서는 SDGs의 17개 목표를 더 자세히 알아본다.



책의 구성은 각 주제를 가지고 한 장 정도의 분량으로 여러 자료를 통해서 지금 상황을 보여주고 있다. 어려운 개념에 대한 설명도 해주고 아이들과 함께 읽어보면서 다양한 질문이나 생각을 해볼 수 있는 생각거리들도 던져준다. 그림, 그래프, 통계자료 등 다양하게 조사한 결과를 눈으로 직접 확인해 볼 수 있어 지금 어떤 현실이 처해있는지 아이들은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문제를 받아들인다. 자신이 살고 있는 나라와 너무 다른 모습을 눈으로 직접 확인해 보니 아이들도 믿을 수 없다는 생각을 더 많이 한다.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아이들이 직접 본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어쩌면 믿고 싶지 않은 현실들도 많을지 모르겠다.

한 번도 먹을 게 없어서 굶는다는 생각을 해 본 적도 없고 물 부족으로 인해 불편함을 겪어본 적 없는 아이들이기에 여름마다 물놀이를 즐기는 행동들이 조금은 미안한 마음이 들게 만든다. 공부하는 게 어렵고 힘들기에 배우는 것을 간절히 원해본 적이 없어 학교를 다닌다는 것에 대한 감사를 다시 한번 느껴보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전기가 안 들어오고 깨끗한 물이 없어서 씻는 물은커녕 마실 물조차 없다는 것에 대한 불편함, 이걸 과연 느끼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모든 것을 당연하다고 생각해오고 살아왔던 아이들이기 때문에 아이뿐 아니라 어른들도 어쩌면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이런 일들을 외면하고 싶을지도 모르겠다.

아이들과 함께 이 책을 읽으면서 지금 세계 곳곳에 일어나고 있는 다양한 일들의 문제들과 그래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들이 무엇이 있을까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그리고 정말 17개의 목표가 2030년까지 이뤄질 수 있을까? 모두가 함께 노력해도 그때까지 가능할까?라는 의심은 들지만 그래도 함께 이런 사실들을 자각한다면 가능하지 않을까라는 희망찬 미래를 예견해 보기도 했다.

환경오염으로 인한 변화는 가난한 나라이든 아니든 속도의 차이는 있을지 모르지만 언젠가는 모두 겪게 된다. 따라서 마냥 내버려 둘 수 없다. 어쩌다 한 번씩 방송에 나오면 많이들 지킬 것처럼 말하지만 결국 끝까지 실천하는 사람들은 드물고 모두가 '나 하나 한다고 되겠어'라는 마음으로 별 효과가 없는 경우도 많이 보게 된다. 지금의 아이들 그리고 앞으로 태어나지 않은 미래의 아이들까지 아니 지금 살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겪게 될 문제들이다. 환경에 관한 문제는 조금 더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

요즘은 학교에서도 환경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하는 듯싶다. 우리나라는 환경에 대한 문제의 심각성을 많이 느끼고 있다고 한다. 느끼고 있는 만큼 더 많은 실천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학교에서도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실천과 함께 생산에서도 지속 가능한 소비를 할 수 있도록 제품이 만들어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물론 환경 문제뿐 아니라 성차별, 교육에 관한 차별, 빈부격차, 폭력 등 사회적으로 다양한 문제가 많다. 이런 문제들도 아이들과 함께 현실을 바라보며 문제를 해결하는 여러 이야기를 함께 나눠보며 모두가 할 수 있는 다양한 실천들을 해나가야 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이 책은 현실을 바라볼 수 있도록 해준다. 여러 실천 방법에 대해서 알려주기도 하지만 그걸 해야 하는 사람은 결국 우리들이다. 현실을 외면하지 말고 바라보면서 함께 실천할 수 있도록 많은 이들이 자각하고 현실을 똑바로 바라볼 수 있도록 지금의 지구를 모두에게 알리고 지구에서 많은 이들이 지속 가능하게 살아가기를 바라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