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이스박의 챗GPT 영어공부법 (프롬프트 자료 PDF 다운로드 가능)
조이스 박 지음 / 스마트북스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어에 가장 최적화되어 있는 AI 인공지능 챗 GPT. 제대로 사용하면 모든 이들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AI임에 분명하다. 특히 언어에 최적화되어 있어서 많은 이들이 영어를 공부하는 데 있어서 많이들 사용하고 있고 앞으로도 더 많이 활용될 것 같다. 이 책의 저자 '조이스박'은 '챗 GPT'가 영어교사를 대체할 수는 없어도 영어 회화 연습 등으로 실력을 쌓는 데는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한다. 자유로운 해외여행을 할 때, 비즈니스 영어를 할 때, 엄마표 영어를 할 때, 영어 강사들을 위해서도 보조 역할이 되어 줄 수 있다. 이 책은 챗 GPT를 통해 스피킹, 리스닝, 리딩, 라이팅과 어휘 및 문법 학습을 어떻게 배워갈 수 있는지에 대해 여러 예시를 들어 활용법을 소개한다.


먼저 '챗 GPT'를 어떻게 컴퓨터에 실행할지부터 알려준다. 너무 기본적인 것이지만 먼저 크롬 브라우저에 'Talk to chatGPT'를 추가한다. 그리고 시작한다. 글로 설명은 어렵지만 책 속에서는 그림으로도 보여주기 때문에 훨씬 쉽게 'ChatGPT'를 설치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설정해야 하는 것들을 기본값에 맞춰주고 '챗 GPT'에게 말을 걸어본다. 인사부터 시작해서 어떻게 말을 걸어야 할지 알아보고 영어로 대화하다가 궁금한 게 있다면 언제든지 프롬프트에 "Please translate the conversations into Korean"이라고 넣으면 된다.

여행 회화와 함께 유튜브 영어 영상을 즐길 수 있는 방법도 소개한다. 'YouTube ChatGPT'를 구글에 검색한 후 'YouTube Summary with ChatGPT'를 클릭해서 Chrome에 추가한다. 확장 프로그램을 추가한 후 내가 보려는 유튜브 영상의 영어 자막을 선택하여 자막을 살펴보고 '챗 GPT'가 켜져 있는 상태에서는 내용 요약도 가능하니 내용만 짧게 알고 싶을 때 활용하면 좋겠다.

어린아이나 영어 왕초보를 위한 '챗 GPT' 활용법도 소개한다. 설정에 따라 '챗 GPT'는 상대에 맞게 영어 어휘와 표현을 말한다. 예를 들어 이제 갓 7세 아이라고 설정하고 '챗 GPT'를 선생님으로 설정했을 경우 상대의 말이 느리거나 영어 발음이 별로라도 더 잘 알아들을 수 있다. 영어 왕초보자도 이런 조건을 넣어서 활용하면 그에 따라 '챗 GPT'를 활용해 볼 수 있다.

비즈니스 회화를 할 때는 상황별로 필요한 회화문을 미리 뽑아두고 연습해 보면 영어 공부에도 큰 도움이 된다. 예전에 읽었던 '챗 GPT'책에서 보았던 에세이를 쓰는 것도 가능하다. 이 또한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그리고 단어를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지에 대해, 몇 장 정도 써줄지에 대해 자세히 묻는다면 내가 원하는 에세이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프롬프트를 계속 정교화하여 질문을 해야 원하는 에세이를 얻을 수 있다. 읽는 사람에 따라 단어 수도 맞출 수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영어 지수 등급을 활용하여 질문하면 된다.


엄마표 영어를 하다 보면 고민이 되는 게 '어떤 책을 읽어줄까?'이다. 아이의 지금 수준에 맞는 책을 고를 때도 우리 한국에서 사용하는 AR 지수, 렉사일 지수보다 'GRL 지수'를 사용하여 아이의 읽기 수준에 맞는 책을 추천받을 수 있다. 'GRL 지수' 레벨은 A부터 Z까지 있고 Z 등급이 가장 높다고 보면 된다. "GRL level M 그림책 추천해 줘"라고 질문도 해보고 그냥 책이라고 하면 내용도 나오기 때문에 "제목만 추천해 줘"라는 식으로 다시 원하는 답을 하나씩 찾아가면서 영어 그림책 추천을 받아 아이에게 좋은 영어 그림책을 읽어주면 좋을 것 같다. 레벨뿐 아니라 주제를 정해서 그 주제에 맞는 영어책으로 추리는 것도 가능하니 이 또한 정교하게 질문을 바꿔가며 질문하면 좋겠다.


어휘 학습에도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영어 단어뿐 아니라 철자와 발음, 유의어, 반의어, 파생어, 어근과 접사, 숙어, 구동사, 관용어구 등 영어 어휘의 깊이를 배워갈 수 있다. 어떤 한 단어의 유의어를 찾거나 그 단어가 들어간 예문을 만들거나 유의어를 통해 비슷한 문장을 만들거나 너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 영어 회화나 비즈니스 영어 공부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듣기, 읽기 뿐 아니라 쓰기에도 도움을 준다. 내가 쓴 영작문을 교정할 수도 있다. 단어 수를 지정하여 수정할 수도 있고 좀 더 쉬운 단어를 사용하여 수정할 수도 있다. 이런 글쓰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짧은 기사 쓰기나 책 쓰기도 가능하다고 한 것 같다. 마지막으로 시험 영어를 위한 챗 GPT 활용법도 나와있다.

예문 위주의 책이어서 내가 어떤 점에서 챗 GPT를 활용하고 싶은지 확인해 보고 그 부분을 좀 더 중점적으로 읽어나가야 더욱 도움이 될 것 같다. 두루두루 알고 있으면 좋지만 생각보다 너무 방대한 양이고 하나씩 다 내 것으로 만들어가기에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부분부터 하나씩 배워가면서 '챗 GPT'의 활용도를 높여가면 좋겠다. 내가 해보고 싶었던 챗 GPT 활용은 영어회화 공부였다. 문장을 어떻게 영작해야 할지 모르겠다. 영어 공부를 할 때 내가 하고 싶은 말부터 영어로 익히는 연습을 해야 할 것 같은데 사용법을 전혀 몰라 듣기만 했지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막막했는데 이 책을 통해 기초적인 부분들을 글뿐 아니라 이미지로도 보여주기에 초보자가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활용법을 배웠으니 이제 엄마표 영어뿐 아니라 영어 작문에도 도움을 받아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