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머리 공부법 - 맞벌이 쌍둥이네, 서울대 둘 보낸 문해력 공부법
김선 지음 / 스마트북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모라면 '아이들 공부를 어떻게 지도해야 할까?'라는 고민을 할 것이다. 정말 다양한 책이 출판되어, 읽으면 읽을수록 복잡해지는 경우가 많다. 물론 책마다 공통적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는 비슷하긴 하지만 이 방법을 어떻게 풀어나갈지는 조금씩 다르다 보니 나의 자녀만 키워온 엄마의 입장으로써는 나만의 교육관을 가지고 있지만 흔들리는 경우가 종종 찾아오곤 한다. 이번에 읽어 본 <국어 머리 공부법>에서는 '맞벌이네 공부법'이라는 부제목에 끌려 읽어보게 되었다.

맞벌이라 하면 분명 엄마, 아빠가 많이 바쁠 것이다. 단순한 공부법으로 쌍둥이 둘을 서울대에 보냈다고 하는 타이틀.. 엄마로서는 제법 솔깃한 이야기가 아닐 수 없다. 서울대라는 타이틀을 떠나서 단순하게 하고 싶었다. 과목마다 이건 어떻게 하고 저건 어떻게 하고, 이런 문제집을 풀어야 하며 저런 문제집을 풀어야 하며, 내신 준비는 어떻게 해야 하고, 다른 과목을 또 어떻게 해야 하는지.. 찬찬히 들어가 보면 너무 따져봐야 할 것이 많다 보니 단순하지만 확실하게 배워볼 수 있는 공부법을 배워보고 싶었다.

먼저 부모는 아이 뇌의 '가소성'을 믿어야 한다

아이마다 가지고 있는 성향이 다르고 배우는 속도도 다르다. 먼저 아이 뇌의 가소성을 믿어야 한다는 전제가 필요하다. 모든 아이가 같지 않고 같은 것을 배워도 누구는 잘 받아들이고 이해가 느려서 더딘 아이도 있을 수 있다. 아이 뇌의 가소성을 믿는다는 것도 결국은 아이의 속도에 맞춰서 공부해나가야 함을 강조하는 것이다. 내 아이의 속도대로 공부를 해나가야 함을 알려주기에 아이의 뇌가 조금씩 계속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믿고 공부를 해나가야 한다.



이 책에서 강조하는 것: 소리 내어 읽기, 남에게 가르치기, 요란하게 공부하기

무엇보다 소리 내어 책 읽기를 강조하고 있다. 교과서일 수도 있고 책일 수도 있고 문제집의 문제일 수도 있다. 이해가 안 될 때는 책을 소리 내어 읽어보는 것이다. 실제 연구에서도 소리 내어 읽을 때와 눈으로 읽을 때 다를 수도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읽기 자동화'라는 말이 있다. 눈으로 읽고 있는 글이 진짜 쓰여 있는 글과 다를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눈으로 몇 개의 단어를 보고 '이런 단어일 것이다' 예상하고 읽어나가는 것이다. 그게 잘못되어 있는지도 모른 체 '읽기 자동화'가 되어 있기 때문에 그렇게 읽어가는 것이다. 따라서 제대로 읽어내려면 소리 내어 읽어보면서 잘 읽고 있는지 꼭 알아볼 필요가 있다. 소리 내어 읽으면 눈으로 읽는 것보다 몇 배는 더 힘들지 모르지만 오래 기억에 남든다. 그리고 더 정확하게 읽어내려갈 수 있다.

그리고 '남에게 가르치기' 꼭 그게 사람이 아니어도 된다. 인형을 앉혀놓고 알려줘도 된다. 실제로 많은 책에서도 내가 알고 있는 것을 남에게 알려줄 때 더 기억에 잘 남는다고 했다. 그만큼 누군가를 가르치는 것이 나의 학습에 있어서도 아주 큰 도움이 된다. 동생이나 친구, 부모에게 선생님이 되어 알려준다면 이 또한 효과가 꽤 오래간다.

저자는 그만큼 요란하게 공부하기를 강조한다. 소리 내어 읽는 것도 누군가를 가르치는 것도 결국 요란하게 무언가를 하는 행위다. 이렇게 요란하게 공부를 배워가는 아이들이 그 방법을 점차 터득하면서 조금씩 자기 자리에 앉아 학습을 이어가게 된다. 저자는 집에서 첫째, 소리 내어 읽기를 보통보다 더 오랜 기간한다. 둘째, 모르는 문제는 두 번 낭독한다. 셋째, 요란한 공부법, 강의식 공부법으로 공부한다. 이 원칙으로 아이들이 공부를 해나갔다는 것을 강조한다. 물론 그만큼 부모의 노력도 필요하다. 부모도 집에서 이런 방식을 공부하는 모습, 책 읽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아이들이 뭐라고 하면 "엄마도 공부하는 거다", "엄마도 책 읽고 있는 거다"라고 말하면서 "~해라"가 아닌 보여주기를 하면 아이들도 어느새 따라 하고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 내가 활용하고 싶은 부분

책을 읽으면 정말 너무 좋은 점들이 많아서 '이것도 우리 아이들과 해보면 좋겠다' 이런 식의 반응을 많이 하게 된다. 하지만 그 집에서 하는 다양한 방식들을 내가 직접 해보려고 하면 방법은 너무 많고 하나씩 다 해나가기 어려워 처음에는 잘 해나가다가 결국 며칠 하지 못하고 그만두는 경우가 많았다. 좋은 점들이 아무리 많아도 내가 다 해낼 수 없다면 정말 할 수 있는 부분만 하면 된다. 이 책을 통해서 "하나라도 배워가자"라는 마인드를 활용하고 싶었다. 뭔가를 배우는 것은 다 공부다. 수업 시간에도 많은 내용을 듣겠지만 그 많은 것을 다 알 수는 없을 것이고 이 중에서 '내가 하나라도 배워가자'라는 마인드로 공부한다면 그것만으로 나쁘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 역시 이 책을 통해서 많은 것을 배웠다. 하지만 분명 또 그 많은 것 중 해내지 못하는 것이 많을 것이다. 그래도 꾸준히 아이들에게 한 번씩 소리 내어 교과서 읽기를 하고 강의식 수업은 꼭 해보겠다는 생각은 한다. 강의식 교육도 화이트보드 사놓고 몇 번 한 적은 있는데 늘 시간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미뤘다. 꼭 자주 안 해도 되고 모든 문제를 할 수 없다는 것도 알고 있다. 그래도 아이가 잘 배워가고 있는지 확인 차원에서 강의식 공부를 할 수 있도록 한 번씩 기회를 주어야겠다.

그리고 무엇보다 하루에 하나씩 배워가기. 이 부분을 이 책을 통해서 활용하고 있다. 어떤 것이든 좋다. 학교에서 공부한 것일 수도 있고 책을 통해서일 수도 있고 누군가에게 들었던 정보도 상관없다. 아이가 하루에 하나씩 새로 알게 된 사실 그 어떤 것이든 상관없다. 매일 밤 아이들과 "오늘 뭘 배웠어?"라고 물어보면 다양하게 대답을 한다. 그게 엉뚱한 것일 수도 있지만 아이 스스로도 고민을 하고 있구나 느껴졌다. 처음에는 부담처럼 느껴질지 모르지만 아이는 나름 그 시간을 재밌어한다.

아이들이 교과서를 통해서라면 하루에 하나라도 배운 게 있을 것이다. 정 안되면 그냥 그날 하루 정도는 건너뛰어도 되고.. 하지만 이렇게 매일 하루에 하나씩 알아간다면 아이 스스로도 자기효능감도 키워가면서 조금씩 성장함을 느낄 수 있게 될 것 같다. 이 책에서 강조하는 몇 가지만 매일 꾸준히 해나가도 국어 머리뿐 아니라 다른 과목에서도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을 거라 기대해 본다. 부모의 욕심을 내려놓고 먼저 보여주면서 아이가 어렵지 않도록 지도해 주는 것. 그게 부모의 역할인 것 같다. 내가 책을 읽을 때 집중이 안 될 때 소리 내어 읽어보는 것도 나의 집중력을 위해서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