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다 보면 알게 되는 저학년 관용구 소문난 국어 5
이창우 지음, 임수경 감수 / 글송이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웃다보면 시리즈'가 또 나왔다. 엄마인 내가 읽어도 웃다보면 뭔가를 알게되는 느낌이다. 저학년이 딱 좋아할 만한 그림으로 글씨체도 크다 보니 웃으면서 뭔가 배워가는 기분이 든다. 한 번쯤 들어봤을만한 관용구들. 사실 나는 '관용구'라는 용어의 정확한 뜻을 몰랐다. 분명 '관용구'에 무엇이 있는지는 알고 있지만 이런 것들을 '관용구'라고 하는지는 아이의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아이를 키우면서 내가 배워가는 게 참 많다.



 

관용구란 무엇일까?

두 개 이상의 단어로 되어 있는데 그 단어의 뜻만으로는 전체의 뜻을 알 수는 없다. 단어들의 원래의 뜻과는 다른 의미로 굳어져 상황을 전혀 새롭게 표현해서 아이들이 그냥 들었을 때는 무슨 뜻인지 모를 수도 있다. 낱말의 뜻이 아닌 속의 뜻을 알아야 하는 게 관용구의 특징으로 볼 수 있다.

그럼 이 어려운 관용구를 왜 알아야 할까?

겉으로 드러난 뜻이 아닌 비유와 상징 등 다양한 어휘를 사용하기 때문에 말하기와 글쓰기에 도움이 되고 관용구를 정확히 알고 사용한다면 표현력이 좀 더 풍부한 사람이 될 수 있기에 알아두면 두루두루 좋다.

이 책을 어떻게 활용해 볼까?

관용구를 읽어보고 무슨 뜻인지 한번 생각해 본다. 그리고 풀이를 확인한 후 내가 생각했던 뜻과는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 본다.

만화로 되어 있기 때문에 어떤 상황에서 관용구를 사용해야 하는지 쉽게 익힐 수 있기 때문에 실생활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해 볼 수 있다.

캐릭터 살펴보기

고양이 야옹군, 펭귄 펭덩이, 똥 똥군 그리고 외계인들이 이 책에 등장한다. 외계인이라지만 너무 귀엽게 생긴 외계인과 아이들이 좋아하는 똥까지 등장하니 읽으면서 웃지 않을 수가 없다. 읽고자 하는 흥미를 불러일으킨다.



ㄱㄴㄷ순으로 100개의 관용구를 만나볼 수 있다. '귀에 못이 박히다',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다'처럼 있는 그대로 해석해 버리면 무시무시한 관용구가 있기도 하고 '날개가 돋치다'. '눈도 깜박 안 하다', '손이 맵다'처럼 말도 안 되는 관용구도 있고 '머리털이 곤두서다', '바가지를 쓰다', '엉덩이가 근질근질하다'처럼 웃긴 관용구도 있다. 정말 이런 말을 들어보지 못한 아이들이라면 이게 무슨 뜻일까? 조금 무시무시하다는 생각이 들지도 모르겠다.





관용구가 먼저 나오고 뜻을 설명해 준다. 뜻을 읽기 전에 관용구를 읽어보고 무슨 뜻인지를 먼저 추측해 본다. 그러고 나서 만화를 읽어보고 내가 생각했던 뜻과 비슷한지 한 번 살펴보고 이와 같은 상황을 겪어본 적이 있었는지, 어떤 상황에서 이런 관용구를 쓸 수 있는지 한 번 생각해 보면서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눠가면 더 좋다.




마지막 장에는 몸과 관련돼 관용구를 13개 따로 정리해두었다. 한 번쯤 들어봤을 몸과 관련된 관용구, 이것도 읽어보면서 아이와 함께 어떤 상황에 쓰면 좋을지 한 번씩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알고 있는 것도 많았지만 읽다 보니 만화가 꽤 재밌어서 글을 잘 못 읽는 아들에게도 읽어주었다. 누나보다 들어본 관용구가 많이 없다 보니 재미있는지 관용구 그대로를 가지고 말장난도 하면서 놀아보기도 했다. 아이들과 함께 읽어보면서 나 또한 관용구에 대해서 어림짐작 한 것들도 다시 한번 제대로 알아보는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