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수학 공부법 - 수학에 강한 아이를 만드는
현선경 지음 / 믹스커피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수학에 대한 책을 여러 권 읽고 있다. 읽다 보면 비슷한 유형의 책이 많은 것도 사실이다. 이런 책들이 계속 출간되는 것도 엄마의 불안함을 조금이라도 줄여주기 위해 출판하고 있는 게 아닐까 생각해 본다. 불안함을 줄이기 위해서는 엄마도 공부가 필요하다. 엄마가 방향을 잘 잡고 가야 아이가 당황하지 않고 미래를 준비해 나갈 수 있다. 수학뿐 아니라 모든 과목에서 꼭 필요한 것 같다. 유독 수학은 '수포자'라는 말이 만들어질 정도로 일찍 포기하는 아이들이 많다. 왜일까? 저자는 '대입'이라는 큰 그림 없이 친구 따라 학원을 다녀서, 부모의 욕심으로 입시와 상관없는 불필요한 곳(각종 경시대회)에 시간을 소모해서, 유명 학원의 '톱(top) 반'에 목숨을 거는 경우로 인해 '수포자'가 다른 과목에 비해서 많다고 이야기한다.

수학은 '이해'와 '응용'이 먼저 바탕이 되어야 한다. 여러 수학 책에서 '최상위'가 좋다고 아이에게 무리하게 '심화 학습'이나 '사고력 수학'을 무조건 풀게 해서는 안된다. 아이가 '개념'을 잘 이해했는지 살펴본 후 '응용'으로 넘어가고 단계가 되었을 때 '심화' 학습으로 넘어가야 한다. 다른 책에서는 초등학생은 선행이 필요하지 않다고 하지만 이 책의 저자는 선행학습이 어느 정도는 필요하다고 말한다. 물론 아이가 현행을 잘 따라가고 있을 때이다.

선행 학습이 필요한 이유

이 책에서는 선행이 어느 정도 필요하다고 말한다. 초등학생의 수학은 웬만하면 잘 따라오지만 중학교, 고등학교로 들어가면 수학의 양이 점점 많아지기 때문이다. 저학년 때 미리 진도를 빼두면 수능 준비로 바쁜 고등학교 2~3학년 시기를 시간에 허덕이지 않고 수월하게 보낼 수 있기 때문에 선행학습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나중에 공부량이 늘어서 공부에 대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기 위해서 미리 준비하는 선행이 필요함을 알려준다. 하지만 선행 학습이나 심화 학습을 할 때는 늘 '현행 학습'이 기준이 된다는 것을 잊지 말자. 심화 학습도 기초가 된 아이에게 필요한 과정이다. 부모의 욕심으로 남들이 다 한다고 심화 학습을 해나가는 것은 아이에게 독이 될 수 있음을 명심하자.



오답노트는 필요한가?

만약 아이가 문제를 많이 틀린다면 오답노트는 오히려 공부의 양을 늘려 아이가 싫어하게 될 수도 있다. 오답이 많다면 차라리 비슷한 문제집을 한 권 더 사서 풀어보는 게 도움이 된다. 오답이 많지 않을 때는 오답노트를 활용해서 시험 전 활용하면 좋다.

꾸준히 복습하는 것도 필요하다. 새로운 문제를 계속 풀고 선행을 계속 나가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지금 하고 있는 것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진도만 뺀다면 나중에 다시 그 문제의 심화가 나올 때 막힐 수밖에 없다.

'에빙하우스'는 망각으로부터 기억을 지켜내기 위해 '복습'을 강조했다.

10분 뒤 복습하면 하루 동안 유지, 하루 뒤 복습하면 일주일,

일주일 뒤 복습하면 한 달, 한 달 뒤 복습하면 6개월 이상 유지를 한다.

초등 수학 공부법

복습을 하면 다음 공부를 할 때 시간이 부족하지 않을까 생각하겠지만 복습 횟수를 늘릴수록 그만큼 많이 복습해왔기 때문에 복습할 양과 시간은 줄어들게 된다.

수학 실력을 점검하는 방법

기출문제를 풀어보고 오답노트를 활용한다. 친구와 '선의의 경쟁'을 한다. 실력이 늘었다면 경시대회를 도전해 본다. 달리기에서도 '페이스메이커'가 필요하듯 이 책에서는 '선의의 경쟁'을 해보는 게 수학 실력을 늘리는데 좋다고 말한다. 문제집 한 권을 친구와 같이 사서 "언제까지 풀어오자"라고 약속을 정하고 바꿔서 채점해 보면서 서로의 실력을 확인하게 되면 자극이 되어 문제집도 더 잘 풀게 되고 친구에게 창피하지 않기 위해 스스로 공부를 하고자 하는 의욕을 만들어 줄 수 있다고 한다. 그만큼 "선의의 경쟁"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

초등학생 때는 수학을 잘하는 것보다 수학을 좋아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초등학생 때부터 입시를 위한 로드맵이 필요하다. 물론 아이가 어떤 대학의 어떤 전공을 하고 싶은지는 바뀔 수 있겠지만 어느 정도 대학의 입시전형을 아는 것이 아이가 수학을 공부할 때 어떤 방향으로 공부해 나갈 수 있는지 도움이 된다. 자녀만의 학습 플랜을 짜기 위해 어느 대학의 어느 전공인지 입시요강을 살펴보고 그 대학에 많이 들어간 고등학교는 어떤 것인지 그곳에서 어떻게 공부를 해오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살펴보며 중학교, 초등학교까지 쭉 내려오다 보면 어떤 방향으로 공부를 해나가야 하는지 대략적으로 플랜을 짜나갈 수 있다.

수학뿐 아니라 초등 학습에 있어서는 아이가 공부에 질리지 않도록 계획을 짜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책 읽기는 초등학생 때는 무조건 필요하다.(어떤 책을 읽어도 초등 독서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수학과 함께 영어 공부도 꾸준히 해야 하고 운동 한 가지도 배워두면 좋다. 또 아이의 바른 인성을 가지고 자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자녀가 꿈꾸는 대학에 입학하기 위한 초등학생 때 갖춰야 할 기본 소양이라 할 수 있다.

엄마표 학습을 해나가기 위해 필요한 준비

엄마가 그 무게를 다 책임지려하지 말아야 한다. 엄마도 처음이다. 필요하다면 엄마표 학습과 사교육을 병행하여 균형을 맞춰가면 된다. 다만 아이가 잘 따라오고 있는지는 체크하자. 아이가 잘하고 좋아하는 분야를 찾아 공부할 수 있도록 늘 아이를 관찰해야 한다. 엄마표 수학을 할 때도 아이 수준에 맞는 교재를 활용해야 하며 매일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 수준에만 맞는 문제가 아닌 모르는 문제나 어려운 문제도 조금씩 제공해 주어 레벨을 올려가는 게 좋다. 아이가 공부를 꾸준히 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고 무엇보다 어떤 상황에서도 화내지 않으려는 부모의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수학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다. 초등수학에서는 연산, 사고력, 기초 수학의 3박자 조화가 필요하다. 문제집 푸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수학 도서를 통해 생각하는 힘이나 사고력을 키워가자. 이 책에서는 수학을 싫어했던 저자의 아이를 옥스퍼드 대학에 보낸 저자만의 엄마표 수학의 비법도 나와있다. 여러 수학 중에서 내 아이에게 필요한 수학을 공부해서 커갈수록 부족한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목적에 따라 수학을 나눠 공부해야 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이야기해 준다.

어떤 책에서는 초등 수학에서는 선행이 필요 없다고 말하는데 좀 더 먼 미래를 봤을 때 선행이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아이가 현행을 잘 따라왔을 때 이야기다. 엄마표 학습을 한다고 너무 많은 것을 짊어지려 하지 않고 때로는 내려놓아 무리하게 아이를 끌고 가지 말아야겠다. 사실 우리 아이는 수학이라는 과목을 싫어한다. 싫어한다고 학교에서 하는 학습을 못 따라가는 것은 아니다. 다만 반복되는 연산을 싫어하기는 한다. 하지만 연산 실수가 많다 보니 연산 문제집을 포기할 수도 없는 것 같다. 지금 싫어하지만 그래도 수포자가 되지 않도록 어떻게 균형을 맞춰가야 할지 수학 공부 로드맵을 크게 바라보고 생각해가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