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를 사귀는 아주 간단한 마법 - 존중하기 같이쑥쑥 가치학교
조영경 지음, 시은경 그림 / 키즈프렌즈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에 입학하면 가장 걱정스러운 부분이 아이들 친구 사귀는 문제다. 이제 3학년이 되어가는 우리 딸이지만 여전히 부모는 올해는 또 어떻게 친구를 잘 사귈 수 있을까? 걱정하게 마련이다. 아이는 괜찮다지만 부모 입장에서는 아이가 학교생활을 좀 더 재밌게 해나가는 데 도움이 되도록 마음 맞는 단짝 친구 한두 명쯤은 사귀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아이 스스로도 좋은 친구가 된다면 앞으로도 좋은 친구를 사귀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친구를 사귀는 아주 간단한 마법>이라는 책을 아이에게 건네주었다.

이 책은 <겁쟁이 달팽이와 받아쓰기 30점>과 <우리 모두 조금씩 달라>라는 두 이야기가 담겨있다. 이야기뿐 아니라 어떻게 하면 나 스스로도 좋은 친구가 될 수 있는지 생각해 볼 수 있는 독후 활동도 담겨있다.


 

 


자신의 단점을 놀려대는 친구. 분명 친구들은 가지고 있는 장단점이 있을 것이다. 누구는 그림을 잘 그리고, 누구는 공부를 잘하고 이 책의 주인공처럼 달리기나 피구를 잘하는 준기가 있는가 하면 운동은 잘 못해도 책 읽기를 좋아하고 받아쓰기를 잘하는 선우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 반대로 준기는 책 읽는 거나 받아쓰기는 못하고 선우는 운동을 못한다. 친구의 부족한 점을 놀려댄다면 서로 절대 친구가 될 수 없고 그 옆에서 같이 놀리는 친구들이 있다면 서로 어울리기 힘들게 된다. 만약 친구의 부족한 점 보다 잘하는 점에 초점을 맞추어 그 부분을 칭찬해 주고 자신의 부족한 점을 보완해 줄 수 있는 친구라면 나에게도 친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이 책에서는 그런 친구의 단점을 놀리기보다 잘하는 점을 존중해 주기를 당부하고 있다. 상대방의 힘든 마음을 헤아리고 존중한다면 서로 좋은 친구가 될 수 있음을 알려준다.

두 번째 이야기 <우리 모두 조금씩 달라>에서는 여러 가정의 친구가 나온다. 얼굴색이 다른 다문화 가정, 조손 가정, 한 부모 가정이 등장하지만 실제로는 입양 가정, 새터민 가정 등 다양한 가정의 아이들이 학교에 다닌다. 나와 다르다고 친구들을 놀린다면 친구는 상처 밖에 된다. 옛날에 비해서 가정의 형태는 많이 변화하고 있다. 다른 것뿐이지 그게 잘못되거나 이상한 게 아니라는 것을 알려주고 나와 다른 모습을 이해하고 존중한다면 더 좋은 친구 관계가 될 수 있음을 알려줘야 한다.

결국 친구가 될 수 있는 마법은 서로 존중해 주는 것이다. 단점이 아닌 장점을 존중하고 나와 다름을 이상하게 생각하거나 잘못됐다고 생각하지 않는 마음. 누군가를 존중하는 마음에서 나오는 것이다. 요즘은 아이들이 상대를 존중하는 마음을 잃어가는 것 같아 안타깝다. 아이들이 올바르게 배워갔으면 좋겠다. 스마트폰으로 인해 익명으로 악플을 남기면서 상대에 대한 존중을 점점 잃어가는 게 아닐까? 그로 인해 가까이에 있는 친구나 가족에게도 미안함 마음 없이 상처 입는 말을 하게 된 게 아닐까? 생각해 본다.



 

 

아이 스스로 이 책을 읽고 독후 활동을 함께 하면서 한 번 더 친구를 사귀는 아주 간단한 마법 '존중'에 대해 한 번 더 배워나갈 수 있었다. 서로 잘하는 점을 칭찬해주고 부족함 점을 놀리지 않아서 준기와 선우는 서로 친구가 될 수 있었고 선우처럼 미끄럼틀을 무서워하는 친구에게 "친구야, 미끄럼틀이 무서워도 괜찮아. 그리고 너도 탈 수 있어 힘내"라고 응원해준다면 친구도 힘내고 서로 좋은 친구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아이는 이야기한다. 아이가 이런 점을 알았으니 스스로도 좋은 친구가 되고 친구를 항상 존중하는 마음을 잊지말라고 이야기해주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