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는 부모의 등을 보고 자란다
조윤제 지음 / 앤페이지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또 한 권의 부모 교육에 관한 책을 읽어보았다. <아이는 부모의 등을 보고 자란다> 제목에서 느껴지는 부모 역할의 중요함을 다시 한번 느껴본다. 나도 내가 아이를 키워보기 전까지 아이가 부모의 영향을 많이 받을 거라고 생각하지 못했다. 하지만 아이들은 생각보다 부모의 영향을 어렸을 때 많이 받고 자란다. 부모가 아니더라도 주 양육자의 영향은 많이 받는다. 100%라고까지 말하진 못해도 많은 영향을 받는다는 것은 아이를 키워본 부모라면 느껴볼 것이다. 어렸을 때 청소하는 모습, 걸레질하는 모습을 따라 하고 내가 하는 말투와 억양을 따라 말하며 가끔은 내가 저런 모습을 보이나? 싶은 아이의 모습에서 놀라기까지 한다.

이 책은 그만큼 부모의 중요함을 알게 해주는 책이다. 인문고전의 책 <다산의 마지막 공부>, <다산의 마지막 습관>을 집필한 조윤제 작가님의 첫 자녀 교육서라고 한다. 다산의 이야기를 들어만 보았지 읽어보진 못했다. 자녀 교육에 늘 관심이 많다 보니 읽게 된 <아이는 부모의 등을 보고 자란다>는 여러 고전 인문서를 통해 알고 있는 이야기도 있지만 그 밖에 몰랐던 다양한 고전 인문서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아이들을 어떻게 키워야 하는지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공감 가는 내용이 많다 보니 내 아이를 잘 키우고 싶다면 부모가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해 배워본다.

인성이 바른 아이가 인생에서 성공한다(본립도생), 자기조절 능력을 갖춘 아이는 어떤 어려움도 이겨낸다(자승자강), 과거를 배우는 아이가 미래를 창조한다(학고창신), 머리보다 마음이 똑똑한 아이로 키워야 한다(영정치원), 자신을 사랑하는 아이가 타인도 사랑할 수 있다(서이행지), 자신을 지킬 줄 아는 아이가 경쟁에서 이긴다(선승구전) 이렇게 6개의 파트로 나뉘어 아이를 어떻게 키워야 하는지 인문고전서를 통해 그 방법을 배워본다.

평소 작고 사소한 거짓에 크게 신경 쓰지 않는 경우가 있다. '남이 보지 않으니깐',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니깐'이라는 생각으로 나 또한 아이들에게 거짓을 하는 경우가 있다. 특히 무단횡단, 차가 많이 다니지 않는 길, 기다리기 힘들어서 엄마가 신호볼 줄 아니깐 바쁜데 그냥 지나가자.라고 말한다. 법으로 어긋났다기보다 도덕적으로 좋지 않은 행동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버스 놓칠까 봐, 수업에 늦을까 봐 등 다양한 이유로 어쩔 수 없다는 식의 행동을 보이곤 한다. 조금 더 일찍 움직였으면 됐을 텐데..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을 읽고 그런 나의 행동을 아이 자신도 내가 없을 때 따라 할까 봐, 혹은 그로 인해 사고를 당하면 어쩌지..라는 불안한 생각을 하다 보니 그런 나의 행동을 반성하게 된다.

또한 엄마부터 게으른 행동을 하면서 아이에게 왜 숙제를 바로 하지 않고 노느냐고 혼냈던 나 자신도 반성하게 된다. 엄마는 당장 꼭 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하며 아이에게만 너무 야단을 친 것 같다. 결국 그 행동을 아이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크게 줄 거란 생각은 해보지 못한 것 같다. 당장에는 아이가 엄마의 행동을 따라 하진 않아도 결국 그런 모습이 반복된다면 아이에게도 영향을 줄 것이기에 조심해야겠단 생각이 들었다.



모든 것이 결국 부모의 좋은 습관이었다. 책을 가까이하는 모습을 보이면 아이도 자연스럽게 그렇게 되고, 공부하는 모습, 규칙적인 모습, 운동하는 모습 등 다양한 건강한 습관을 보인다면 아이들도 그렇게 되고 건강한 가정이 될 수 있다는 말에 동의해 본다.

온고이지신, 인의예지, 시종일관, 호연지기 등 많이 알고 있는 사자성어부터 시작해서 <논어>, <채근담>, <명상록>, <도덕경>, <장자>, <한비자> 등 다양한 고서들을 통해 지금 부모가 아이를 키우는 데 있어서 배워야 할 다양한 지침들을 배워보았다. 옛말 틀린 거 하나 없다더니, 아이를 키우는 데 있어서는 옛날이나 지금이나 똑같은 것 같다. 아무리 시대가 변했다고 하지만 사람을 키우는 것, 자신을 키우는 것에 있어서는 크게 다를 바 없는 것 같다. 결국 모든 부모는 아이를 처음 키워본다. 첫째를 잘못 키웠다고 해서 둘째를 잘 키울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아이마다 기질이 다르고 성격도 다 달라서 아이 하나 잘못 키웠다고 바꿀 수 있는 그런 것이 아니다. 그래도 우리는 옛날부터 자식을 키워왔던 여러 사람들을 통해, 그리고 그런 이야기가 담김 인문고전을 통해 사람에 대해서 배운다.



인문고전은 사람에 대한 공부다. 사람의 본성에 대한 이해와 지켜야 할 도리를 아는 것이 인문학이다. 또한 인문고전은 생각의 힘도 길러준다. 정답이 정해져있지 않고 해답을 찾는 학문이다. 사람마다 답이 다를 수 있고 어느 것도 틀렸다고 말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런 해답을 찾아가는 게 인문학이고 그런 공부를 해가면서 생각의 힘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또한 지금 같은 시대에도 꼭 필요한 것이 인문학이다. 융합하는 것. 이 시대에 꼭 필요한 새로운 것을 만드는데도 필요하다. 그래서 지금 살아가는 부모에게도 아이에게도 꼭 필요한 학문이다.

왜 인문학을 배워야 하지?라는 생각을 많이 했다. 근데 인문학에 대한 책을 읽어가면 읽어갈수록 우리에게 꼭 필요한 학문임을 깨닫게 된다. 세인트 존슨 대학교에서는 고전 책만 읽는다고 한다. 그 안에서 인생에 필요한 모든 것을 배워가기 때문이다. 한자가 많이 나오고 딱딱한 느낌이 들어서 여전히 거부감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아이는 부모의 등을 보고 자란다>를 읽어보며 무조건 딱딱한 것이 아닌 그 안에 담겨있는 깊은 의미에 대해서 배워보게 되었다. 그리고 그만큼 부모의 역할이 중요함을 배워보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