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들아, 부동산 공부해야 한다 - 14평 반지하에서 50억 자산가가 된 엄마 아빠의 현실 부동산 재테크
정선용(정스토리).안창순 지음 / 리더스북 / 2022년 5월
평점 :
<아들아, 돈 공부해야 한다>를 읽어보고 그때 나도 느낀 생각이 저자의 부인이 어떻게 부동산을 투자했을까라는 생각을 많이 했다. 그래서 이번 책 <아들아, 부동산 공부해야 한다>가 나오게 되었다고 한다. 여자들이 부동산에 대해서는 남자들보다 더 잘 안다고 한다. 감각적으로 느끼는 것이 있다고 한다. 특히 주부는 자기가 산 동네를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여기가 괜찮은지 않은지 더욱 알 수 있고 현실적으로 느끼는 게 더 많을 거라 생각한다. 어쩌면 그래서 이 책의 엄마도 그랬는지 모르겠다.
저자가 투자를 주로 했던 분야는 재개발이었다. 그 현장을 바로 보았기 때문에.. 신혼집으로 겨우 구했던 반지하 빌라의 주변에서 재개발되어 새 아파트를 보았고 그게 가격이 엄청 뛰었다는 사실을 눈으로 직접 실감했다. 그런 사실로 인해 어떻게 투자해야 하는지 감각적으로 알게 되었다. 너무 악착같기도 했다. 내가 부동산에 관한 주부들의 다양한 책을 읽어보면 솔직히 그렇게 살 자신이 없다. 나는 그렇게 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나 자신에게 해보는데 열에 열 번 다 그랬다. 물론 어쩔 수 없는 현실이 된다면 할 수 있을지도 모르지만 내가 살아왔던 환경에서 그보다 못한 환경으로 다시 내려가라는 것은 솔직히 너무 힘들 것 같다. 특히 아이가 있는 경우는 더욱 그럴 것 같다.
책 속의 저자는 아이가 아토피와 비염이 심해도 반지하 방에서 어떻게 해줄 수가 없었다. 그냥 고스란히 떠안고 가야만 했다. 그나마 전세 기간을 버티고 1층으로 이사 갔지만 입지는 더욱 안쪽으로 올라가는 것이었고 아주 나아졌다고 할 수도 없었다. 그런 상황에서 아이를 키우고 또한 더욱 돈을 모아야겠다는 악착같은 다짐으로 돈을 모았다.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말은 옛말이라고 하지만 적어도 이 책 속의 엄마는 티끌 모아 동산 정도는 될 수 있다고 말한다. 동산이라도 만들어야 투자를 하고 그래야 그 돈이 일을 해서 더 큰돈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뜻이다. 예전보다야 못하겠지만 그래도 투자를 하려면 자본금이 있어야 하기에 무엇보다 저축을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아빠는 다른 투자보다 부동산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왜 부동산이어야 하는지.. 직접 겪어왔던 일들에 대해 이야기해 준다. 20년이 넘게 일해왔던 직장이지만 생각보다 빨리 퇴직하게 되었고 하지만 아내가 착실하게 저축하고 재테크를 해 왔기에 자산을 불리게 되었다는 것을 말해준다. 지금 청년들이 나라의 어떤 제도들을 활용해야 좋을지에 대한 정보를 준다. 알고 보면 청년들이 활용할 만한 대출 제도들도 있기에 모르고 있어서 잘 써먹지 못하는 제도들도 꼼꼼히 따져보면 좋을 것 같다.
이 책에서도 강조하듯 종잣돈을 모으려면 먼저 목표를 세워야 한다. 저축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어야 한다. 지출을 철저하게 관리하고 대출을 빨리 상환했다고 한다. 대출을 빨리 상환하면 중도 상환 수수료를 내지만 그보다 고정금리가 아닌 변동 금리 일대라던가 다음 투자를 위해 또다시 대출을 받는 상황이 왔을 때를 대비해서도 돈이 생긴다면 먼저 대출을 상환했다고 한다. 또한 금리로 인해 어떤 현상들이 일어나는지에 대해서 알려준다. 통화정책 시스템을 알고 있어야 어떻게 움직일지를 알 수 있다. 그로 인해 금리의 변화들을 잘 살펴보는 게 좋다. 물가 상승으로 인해 정부는 어떻게 대책을 세우며 은행은 어떻게 움직이는지, 그런 전체적인 경제의 흐름을 알고 있어야 재테크를 하는 데 있어서도 공부가 된다는 것을 배우게 되었다. 경제지표가 아닌 현재 체감할 수 있는 것으로 경제 흐름을 파악하는 게 좋다.
안목이 좋아 조금이라도 빨리 재개발 투자를 하게 되어 부동산 자산을 키워갈 수 있었다. 물론 아무리 기회가 찾아와도 준비되어 있지 않다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비록 지금 가지고 있는 자산이 없더라도 언젠가 꼭 기회는 올 것이다. 월급쟁이로는 부자가 될 수 없다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알고 갈수록 부모 때보다도 더 잘 살아갈 수도 없는 지금 이 현실을 알고 있다. 그러기에 더더욱 재테크는 필요하며 기회가 왔을 때 잡을 수 있도록 준비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