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쓰레기는 재활용되지 않았다 - 재활용 시스템의 모순과 불평등, 그리고 친환경이라는 거짓말
미카엘라 르 뫼르 지음, 구영옥 옮김 / 풀빛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쓰레기가 생각보다 재활용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환경에 대한 관심이 생기면서부터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생각했다. 그래서 환경과 관련된 책을 몇 권 읽어보았는데 생각보다 지구온난화가 끔찍했고 탄소발자국으로 인해 지구가 많이 병들어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런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고민해 봐야 했다. 솔직히 환경운동가처럼 할 자신은 없었다. 아이를 키우다 보니 나 혼자 실천하는 것보다 어려웠다. 나의 생각으로 인해 아이들에게 모든 것을 희생하라고 강요할 수는 없었다. 개인의 생각이 바뀌는 게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가족 모두가 실천하는 게 가장 좋지만 그렇지 않다면 나라도 뭔가 해야 했다. 내가 할 수 있는 것에는 한계가 있었다.

예전에 내가 버린 쓰레기를 분리수거하면 재활용되는 줄로만 알았다. 하지만 언젠가 쓰레기 사태가 일어났을 때 우리가 버린 쓰레기가 반환되어 왔을 때 '아,, 우리가 버린 쓰레기가 재활용되는 게 아니었구나'라는 생각을 처음 알게 되었다. 정말 우리가 분리수거한 것 중 일부만 아주 일부만 재활용되었다. 그 과정들을 <당신의 쓰레기는 재활용되지 않았다>를 읽고 알았다. 그리고 이 일을 하는 베트남의 민 카이 마을같이 삶의 질이 많이 안 좋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냥 안 좋은 게 아니었다. 너무 안 좋았다. 먹고살기 위해서 하는 일이지만 쓰레기를 뒤지고 냄새를 맡고 그로 인해 병이 생기고 우리가 분리수거라는 것을 제대로라도 했다면 좀 덜했을 텐데..라는 생각이 들면서도 실제로는 최대한 쓰레기가 나오지 않는 제품을 사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 생각했다.

요즘 들어 친환경 제품이라고 말하는 것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그것조차 크게 도움이 되진 않는다고 한다. 안 하는 것보다는 나을지 모르지만 생각보다 우리가 모르는 진실들이 더 많은 것 같다. 미세 플라스틱으로 만든 옷들도 결국 그 과정에서 많은 비용과 환경에 오염되는 것들이 발생하고 그 미세 플라스틱 옷은 더 작은 미세 플라스틱을 만들 뿐이었다. 라벨지를 없애고 페트로만 되어있는 페트병들도 결국은 플라스틱일 뿐이다. 100년 이상 썩지 않는 비닐봉지만 돌아다닐 뿐이다.

내가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을 해보지만 결국 그 모든 것들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이 충격적이었다. 플라스틱을 조금이라도 줄여보기 위해 비누를 사용하는데 통은 없어졌을지 모르지만 여전히 배송 과정에서는 탄소발자국을 남기고 있다. 못 사는 나라는 못 사는 나라대로 어쩔 수 없이 먹고살기 위해 그 쓰레기를 떠안고 결국은 더 질이 안 좋은 삶을 살아가게 된다. 환경에 대한 이야기를 알게 되면 알게 될수록 이대로 괜찮은 걸까? 우리 아이들이 살아가는 미래는 정말 많이 달라져있게 되는 것은 아닐까? 생각하게 된다.

모두가 경각심을 갖고 살아간다면 아주 조금이라도 달라지지 않을까? 각국의 많은 나라들이 탄소발자국을 줄이기 위해 애쓰지만 아직은 너무 미미하게 느껴진다. 모두들 자기들의 소리를 내며 이런저런 이유로 쉽지 않다, 힘들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다들 먹고사는 사정들이 있기에 이 또한 참 정답을 찾아갈 수 없는 과정이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더더욱 소비자들의 의견과 행동이 필요해 보인다.

마트에서도 각종 포장되어 있는 상품들이 적어도 공산품이 아닌 채소, 과일만큼이라도 소포장되어 판매하지 않고 개인이 필요한 만큼 무게를 달아 가져갈 수 있게 개인이 주머니를 준비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바구니 하나를 준비해서 무게를 달아 그만큼의 양을 개인의 주머니에 담아서 판매하는 방식. 물론 불편하다. 사는 소비자도 파는 판매자도. 마트뿐 아니라 다양하게 소포장되어 있는 제품들, 갓 나온 빵들도 개인이 주머니를 준비해서 살 수 있도록 늘 준비되어 있어야 하는데 그게 쉽지 않다. 사람들이 무언가를 사야겠다는 생각으로 늘 준비되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하지만 개인의 작은 실천부터 시작해서 큰 기업들의 움직임이 시급해 보인다. 우리들로 인해 못 사는 나라들이 더욱 질 나쁜 삶을 살아가지 않기를 바란다면, 우리로 인해 그들이 희생당하며 살아갈 이유는 없다.

우리가 알고 있는 환경들에 관한 친환경적인 제도들이라는 것이 결국은 모순과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살아가야 할 것이다. 나로 인해 불편해지는 누군가가 있다는 것, 나에게 조금 불편한 것이 결국 미래를 불투명하게 만든다는 것을 알고 살아가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