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바늘로 뜨는 귀여운 손뜨개 인형 - 엉뚱 발랄 아미구루미 캐릭터 25선
로렌 에스피 지음, 이소윤 옮김, 박상숙 감수 / 참돌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말 똥 손이다. 나도 손재주가 많은 사람들이 너무 부럽다. 아이들 도시락 싸줄 때 이쁘게 싸주는 사람, 귀엽고 아기자기한 것을 만들어서 아이들에게도 선물해 주고 싶은데 내 손을 거쳐가면 뭔가 이상하다. 나는 그냥 할 수 있는 만큼만 하면서 살아가는 사람이다. 바느질이라는 것도 학교 다닐 때 말고 가끔 단추 떨어져서 꿰매야 할 때 말고는 해본 적이 없다. 그러다 임신을 하면서 나도 바느질 태교라는 것을 했다. 뭐 그래도 나름 잘 만들었다고 생각했고 기회가 되면 아이 낳고도 시간 되면 아이들 인형도 만들어주려고 했다. 하지만 딱 거기까지. 펠트 인형 만들기, 미싱으로 생활소품 만들기, 바느질로 아기 배냇저고리 정도까지는 만들었는데 아이를 키우다 보니 역시 할 기회는 없었다.

내가 좋아서 하는 것이 아닌 이상, 꼭 해야 하는 것이 아닌 이상 꾸준히 한다는 게 쉬운 게 아니었다. 그러다 아이들이 유치원 갈 때 또 바느질을 하게 된다. 아이들에게 인형을 만들어주는 것이다. 그때도 날짜를 맞추기 위해 정말 열심히 했다. 내가 봤을 때는 이 정도면 괜찮네.. 지만 남들이 봤을 때는 그렇게 특별할 것 없는 그런 인형이었다. 하지만 똥 손인 내가 그 정도 완성했다는 것에 난 늘 의미를 두었다. 그렇게 시간이 흘러 내가 바느질을 다시 할 기회가 있을까? 싶었는데 이 책을 보는 순간 한 번 더 도전해 볼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냥 바느질이 아니라 코바늘로 인형을 만드는 것이기에 좀 달라 보였다.

아이들이 <코바늘로 뜨는 귀여운 손뜨개 인형> 이 책을 보고 이런 인형을 엄마가 만들어줬으면 좋겠다고 한다. 엄청 어려울 것 같은데 이게 초보자도 봐도 되는 책인가 싶었는데 설명으로만 보면 충분히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부끄럽게도 책을 보면서 아직 한 번도 코바늘로 만들기를 시도해 보지는 못했다. 그래도 먼저 책부터 훑어보았다. 아이들이 사람 인형은 좋아하지 않아도 이렇게 아기자기한 느낌의 인형은 좋아한다. 인형 가지고 놀기도 잘하고 정말 순수하게 아이들을 생각해서 한 번 시도해 보기로 한 것이다.


책의 목차를 보면 간략하다. 종류가 많지도 않다. 종류별로 나눠나서 그렇지 여러 가지가 있었다면 해보려고도 안 했을 텐데 Part 별로 한 개의 인형만 만들어봐도 좋을 것 같았다. 만들어서 아이들 인형놀이할 때 사용하거나 키 링을 만들어서 달고 다녀도 좋을 것 같다.


초보자들은 어떤 재료를 사야 할지 모른다. 코바늘도 종류가 많은지 몰랐고 실 종류도 여러 가지가 있다는 것을 몰랐다. 그냥 색깔만 선택하면 되는 줄 알았는데 재료상에 가보니 종류가 많다는 걸 알고 결국 사지 못해서 다시 확인하고 사야겠다고 생각했다. 인형을 만들기 때문에 인형 눈도 필요한데 이 책에서는 나사형 인형 눈을 사용한다고 한다. 아이가 어리다면 펠트나 자수 실로 놓는 게 좋다는 참고의 말도 있다. 재료가 어떤 목적으로 쓰이는지 친절한 설명과 함께 그 밖에 필요한 추가 재료도 소개해 준다.



초보자인 나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얼마나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는가이다. 학창 시절 코바늘을 해 본 적이 있긴 했다. 그래서인지 읽으면서 조금 기억이 나는 듯했다. 물론 손으로 직접 해봐야 정확히 기억난다고 할 수 있지만.. 다만 왼손잡이인 내가 그림을 보면서 이해하는 것과 실제로 해보는 것에 차이가 있을 거란 생각은 들었다. 그래도 설명은 친절해서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자신감이 들었다. 한 장면 한 장면이 사진으로 표현되어 있어 그대로만 잘 따라가면 될 것 같다. 요즘은 QR코드를 찍어서 영상으로 바로 갈 수 있는 책도 많다 보니 그런 점에 있어서는 좀 아쉬움이 있었다.


인형을 만들고 난 후 눈이나 입은 어떻게 표현하면 좋은지에 대해 수놓는 방법도 아주 친절히 소개되어 있으니 인형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참고하면 좋겠다.


원하는 인형을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완성 그림과 함께 실제 사이즈, 재료, 만들 때 사용된 기법과 도안 참고가 표시되어 있어서 만들 때 참고하여 만들면 도움이 되겠다.

사실 요리 책도 바느질 책도 실제 해봐야 알 수 있겠지만 눈으로 읽고 보면 나도 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긴다. 이 책에 재료를 어디서 구하면 좋은지에 대해 참고하여 재료부터 구매하여 나도 올해는 손뜨개를 좀 배워볼까 한다. 뭔가에 집중을 한다는 게 복잡한 마음을 다스리기에도 좋고 그것 하나에 집중하면 쓸데없는 고민과 걱정들이 그 순간은 사라져서 어느 순간 차근차근 해결해 가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럴 때 도움이 되는 게 이런 취미생활인 것 같다. 취미라고는 책 읽기 밖에 없다 보니 가끔은 책도 집중 안 될 때 손이 움직이는 뭔가를 해야겠단 생각이 들었다. 그런 순간 이 귀여운 책을 발견하고 나도 한 번 해보자라고 마음먹었다. 아이들에게 올해 하나씩 선물을 해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