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아파트 지도 - 수도권 구석구석에서 골라낸 알짜배기 아파트 특급 답사기
이재범 지음 / 리더스북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재범의 <서울 아파트 지도>를 읽을 때도 저 많은 아파트에 대한 정보를 모두 조사해서 책을 만들어내었다니.. 대단하구나 싶었다. 특히 아는 동네가 나오면 반가운 마음도 들고 이 아파트가 이렇게 비쌌단 말이야?라는 생각을 하며 내가 살았던 동네와 그 주변들, 내가 돌아다니던 동네들의 아파트가 그렇게 많이 올라갔다는 사실에 정말 많이 놀랐었다. 이번에는 <경기도 아파트 지도>를 만들어 돌아오셨다. 경기도는 서울보다 범위도 크고 신도시가 많이 생겨서 쉽지 않을 텐데.. 이번에도 묵직한 경기도 아파트 지도 책을 읽어보았다.

1기 신도시, 2기 신도시, 수도권의 다른 신도시와 경기도의 다른 도시, 인천광역시와 경기도 신설 철도를 분석하여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기 신도시로 분당, 일산, 중동, 평촌 산본이 있다. 분당은 강남과 지리적으로 가까워서 거의 서울의 입지를 자랑할 정도로 많이 급부상하였다. 오래되었다는 점만 빼면 신분당선의 개통으로 인해 교통과 일자리 면에서 빼놓을게 하나도 없을 정도가 되었다. 학군도 좋다. 일산은 경기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도시로 처음 생겼을 때만 해도 예쁜 단독주택들이 많아서 인기가 많았다. 하지만 지리적으로 봤을 때 강남으로 가기까지의 거리가 멀어서 시간이 지나면서 다른 1기 신도시가 오르는 동안 많이 오르지 못했다는 아쉬움이 남아있다. 평촌은 경기도 지역에서도 학군으로 유명하다는 사실은 익히 들어 알고 있었는데 그만큼 오래된 도시여도 여전히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에게는 인기 많은 지역으로 손꼽히고 있다.

1기 신도시에 이어 2기 신도시로 판교, 동탄, 운정, 고덕 등이 소개된다. 판교는 분당에 이어 강남과 가까운 거리 그리고 IT기업이 많아 일자리로 젊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좋은 지역 중 하나다. 그만큼 아파트값도 많이 올랐다. 광교도 호수 공원을 끼고 있고 주변에 대기업 등의 일자리가 풍부하고 아파트의 연식도 오래되지 않아 인기가 많다. 운정은 거리상 북쪽에 있어 너무 멀지만 GTX의 수혜를 받아 최근 들어 아파트값이 많이 뛰었다. 동탄도 대기업과 GTX 등 교통과 일자리 면에서 매력이 많은 도시로 역시 아파트값이 많이 올랐다. 특히 동탄 2기 신도시에는 신축과 호수 공원을 끼고 많이 올랐다. 그 밖의 수도권 신도시들이 생각해 보면 정말 외진 곳에 아무것도 없는 곳에 지은 아파트인데도 대부분 교통시설 GTX의 수혜를 등에 없고 아파트 가격이 많이 상승하였다. 아무래도 신축이라는 매력이 더해져서 서울의 오래된 아파트보다 젊은 사람들에게는 인기가 많은 것 같다. 물론 서울의 아파트 가격이 젊은 사람들에게 너무 비싸다는 영향도 있겠지만..

그 밖에도 다른 도시 수원, 성남, 용인, 과천, 의왕 등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지역에 아파트 들에 대해서도 소개해 준다. 오래된 도시인 수원, 과천 등도 그 안에서 신축을 꾸준히 짓고 있는 곳이 많아 그런 지역의 아파트값은 꾸준히 오르고 그로 인해 주변도 영향을 받는 것 같다.

이 책은 경기도의 아파트를 지리적으로 분석한 여러 이야기와 지금의 시세가 어느 정도인지, 대장 아파트를 중심으로 어떻게 가격이 형성되어 있는지 알아보고 저자가 알려주는 팁이 소개된다. 거래량이 많으면 아파트 가격도 상승할까? 꼭 거래량이 많다고 아파트 가격이 상승하는 인과 관계는 아니어도 상관관계는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역 개통하는 곳과 아파트 가격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광역버스만 다니던 곳도 지역에 전철 노선이 생기면 호재가 된다. 분당선에 이어 신분당선이 개통되면서 강남과 가까워진 분당의 아파트 가격이 일산 입장에서는 이제 따라잡을 수 없는 것만 봐도 그렇다. 앞으로 집을 구매할 때 제4차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에서 언급되거나 확정된 지역을 조사해 역이 들어설 곳을 확인하면 좋을 것 같다. 부동산 투자 목적은 시세차익과 임대수익으로 나눌 수 있다. 어떤 것을 하느냐는 때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하락기에 대출액이 지나치게 많으면 버티지 못한다. 부동산 하락은 금융 시장을 비롯한 전반적인 경기 침체를 의미한다. 상승기에는 집값이 상승하는 것에만 몰두해 현금 흐름을 무시하지만 현금은 위기가 왔을 때 나를 지켜주는 보호막이 될 수 있다. 하락기에 살아남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부동산 투자에서는 꼭 기억해야 한다. 또한 투자가 아닌 내 집 마련이라면 상승기든 하락기든 상관하지 말고 지금 당장 내 집 마련하는 게 좋다.

6장에서는 경기도 신설 철도에 대해 소개해 준다. 우리가 알고 있는 GTX(광역급행철도)가 어떻게 연결되는지 그 밖에도 고속철도, 광역철도도 어떻게 연결되면 어느 정도 진행되었는지에 대해 소개해 준다. 어디에 무엇이 생긴다더라 하는 호재보다는 정확하게 어떻게 되며 어느 정도 진행되었는지도 알아두어 투자할 때 도움을 받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