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쉽게 배우는 유치원 수학 뺄셈 - 4~7세 예비초등 수학 8
가게야마 히데오 지음, 고경옥 옮김 / 글송이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치원 다니는 아이는 놀아야 된다고 생각한다. 꼭 공부를 알려주려고 뺄셈을 해보는 것은 아니었지만 누나가 놀아주지 않으면 늘 심심하고 할 게 없다는 아이에게 무언가 필요했다. 물론 책도 읽어주고 장난감으로 놀기도 한다. 하지만 그래도 우리 아이는 늘 심심해한다. 함께 놀아주는 이가 없으면 너무도 심심해한다. 특히 누나 공부 봐줄 때 자기도 공부를 하겠다고 한다. 그래서 덧셈을 해볼까 하다가 덧셈은 잘하는 것 같아서 뺄셈을 시켜보기로 했다. 물론 강제로 시키는 것이 아닌 스스로 하고 싶을 때 하는 것으로..



이 책의 저자는 일본인이다. 이 책은 덧셈, 뺄셈, 그리고 받아 올림과 받아내림 총 4권의 세트로 되어 있다. 이제 6살이 된 아이에게 받아 올림과 받아내림을 이해하기는 어려울 것 같고 덧셈은 조금 알고 있다. 물론 뺄셈도 먹을 것이나 장난감으로 예를 들어가며 알려주면 잘 알고 있지만 아직 1부터 10까지를 제대로 못 쓴다는 게 함정이다. 알려주고는 있는데 여전히 숫자 쓰는 것을 어려워하고 있다.



이 책의 구성을 보면 왼쪽 페이지는 숫자로 점 잇기, 수 세기, 남은 수 구하기, 선 긋기, 다른 그림 찾기, 생각하는 이야기 문제로 구성되어 있다. 오른쪽 페이지에는 남은 수가 1일 때, 6에서부터는 숫자 빼기를 한다. 그리고 숫자를 쓰고 답을 구한다. 아이는 빼기를 못하는 게 아니라 숫자 쓰는 것을 못해서 보면서 자꾸 쓰도록 연습 시켜주었다. 여전히 6과 9는 헷갈려 하고 거울 글자를 쓰는 경우도 많았다. 숫자를 쓰는 것을 보니 위에서 아래로 숫자를 안 쓰고 아래에서 위로 숫자를 쓴다. 숫자를 쓰기보다 그림 그리듯 그리는 경우가 많아서 숫자 쓰는 법을 차근차근 알려주었다. 물론 아이는 공식으로 되어 있는 빼기는 어려워했다. 하지만 그림을 보며 6개 중 몇 개가 빠졌구나..라는 생각을 하며 뺄셈을 해나갔다.



아이는 오른쪽 페이지의 숫자만 많이 들어있는 곳보다는 왼쪽에 숫자가 없으면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방식을 역시 더 좋아한다. 처음에는 쉬운 것 같아서 하루에 한 장씩만 풀라고 해도 3장씩도 열심히 풀더니 이제 조금씩 어려워졌다고 생각하는 것 같았다. 누나 수학 문제 풀 때 자기도 수학 문제 풀겠다고 가져오지만 쉬운 부분만 골라서 하고 있었다. 사실 옆에서 잘 봐주면 조금씩 할 수 있는데 아직 공부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누나 공부할 때 쉬엄쉬엄 봐주고 있어서인지 숫자 쓰는 부분은 어려워한다.

그래도 다른 그림 찾기나 블록 수 세기는 좋아하는 것 같았다. 블록 수 세기는 열심히 세면서 누가 더 많은지 1등에서 4등까지 표시도 혼자 하고 있었다. 여전히 숫자 쓰는 법은 좀 알려줘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도 그냥 하라고 하면 안 썼던 숫자도 문제집에서 쓰라고 하니깐 조금씩 쓰기는 했다. 6살이 되었으니 1부터 10까지는 그래도 제대로 쓸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겠단 생각이 든다.

그냥 계산법만 있는 것도 아니고 점선 그으면서 그림은 색칠도 해줘도 되고 다른 그림 찾기처럼 놀이도 할 수 있어서 지루해하지는 않았다. 마지막에 서술형 문제처럼 생각하는 이야기 문제가 있다. 이 부분은 엄마가 읽어주면 아이가 생각하면서 뺄셈을 조금 더 재미있게 풀 수 있는 방식으로 되어있다. 글이 많아 처음 보면 아이는 '우와 어려운 문제다'라고 생각하지만 뺄셈 문제를 조금 더 쉽게 이해하는 데는 오히려 도움이 되는 것 같다.

아이는 혼자 하는 것보다 엄마와 같이 하는 것을 더 좋아한다. 솔직히 내가 아이에게 이런 책을 건네주는 이유는 조금이라도 혼자서 무언가를 하라고 주기는 한다. 하지만 아이들이 하는 놀이 책들도 아이들은 엄마와 함께 하는 것을 더 좋아한다는 것이다. 그 시간만큼이라도 아이와 함께 책을 보면 이해력도 키울 수 있고 글 쓰는 것을 보면서 연필 잡는 법도 배우고 숫자 쓰는 순서도 익혀가는 것 같다. 조금이라도 시간을 내어 아이와 함께 <쉽게 배우는 유치원 수학_뺄셈>을 해나가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