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초보자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56
나수지 지음 / 메이트북스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ETF를 처음 알게 된게 아마도 '월급쟁이 부자들' 팟빵을 들었을때 일 것이다. 그때 패널로 나왔던 분(이름은 기억 안 나지만)이 ETF에 투자만 해도 수익을 볼 수 있을거란 이야기를 했다. 그게 올 초쯤이나 작년말쯤이었던 것으로 기억되는데 그때 내가 공부해서 투자했더라면 그랬을 수도 있겠구나 싶었다. 요즘 신문을 보면 ETF에 관한 이야기가 확실히 더 나온다는 것을 느낀다. 예전에는 많이 찾아볼 수 없었는데 요즘은 신문에서도 추천도 많이 해주고 있다보니 확실히 많은 사람들이 알게 된 재테크 방식 중의 하나인 것 같다.

근데 주식과 다르게 ETF는 용어가 좀 어려웠다. 물론 주식도 아직 잘 모르지만 상품에 대한 설명이 ETF는 좀 더 어렵게 느껴졌다. ETF의 장점은 지수를 따라가기 때문에 전부 살 수 없는 주식을 모듬으로 모아 살 수 있다는 것, 주식만큼 큰 수익은 못 올려도 초보자가 하기에는 좀 더 안전해보였다. 투자도 사람의 성향으로 움직인다고 하는데 ETF를 통해서 조금씩 수익을 보면서 주식으로 가는 길이 좀 더 안전한 느낌을 주는 것 같아 ETF를 먼저 공부하는게 내 성향에 맞을 것 같았다. 근데 막상 공부하려고하니 시중에 너무 많은 책이 나와있다. 어떤 책을 보면 좋을지 초보자의 눈높이에 맞는 책이 무엇이 있을까? 물론 요즘은 책만으로는 세상이 너무 빠르게 변화하고 있기에 영상도 함께 보면 좋을 것 같았다.

그래서 <ETF 초보자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56>이라는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그냥 최다질문이 아니라 초보자가 가장 알고 싶은 질문이기 때문에 초보자의 눈높이에 맞춘 책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ETF가 무엇인지, 펀드와는 또 뭐가 다른지, 그리고 가장 궁금했던 TIGER, KODEX 등 상품명에 붙는 이름을 통해 앞에 붙는 말은 운용회사의 이름이라는 것을 알았다. 미국, 중국 등 나라이름이 붙으면 그 나라 상품이라는 것과 나라이름이 붙지 않으면 우리나라 상품이라는 것도 알 수 있었다. 먼저 ETF를 공부하려면 상품명을 보며 어떤 상품인지를 잘 알고 있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투자하려고 하는 상품이 뭔지도 모르고 좋다고 하는 것에 무작정 투자하는 것도 옳은 것 같지 않아서이다. 또한 주식보다는 공부는 덜해도 될지 몰라도 나중에 주식을 제대로 투자하겠다고 생각했을때 미리 공부를 해두는 것도 좋을 것 같아서 ETF를 할때도 공부는 필요해보였다.

질문을 통해서 답변을 주고 거기에 유튜브 강의까지 실려있어서 조금 더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 1장에서는 ETF가 무엇인지 어떻게 구성이 되어 있는지에 대해, 2장에서는 투자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기초 지식, 3장에서는 투자 전략, 4장에서는 수익률을 높이기 위한 투자 노하우, 5장에서는 ETF가 추종하는 주요국의 대표지수, 6장에서는 돈되는 주요 테마 ETF, 7장에서는 돈 버는 ETF, 8장에서는 고수가 되기 위해 필요한 ETF에 대해 소개해준다. 차근차근 읽어보면서 내게 필요한 부분들을 찾아 읽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다.

7장에 보면 ETF도 종류가 다양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배당주만 담는 ETF도 있고 금, 원자재, 채권, 부동산 등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는 ETF가 많다는 것도 배울 수 있었다. 관심있는 분야를 하나 공부해봐도 좋을 것 같다. 기초적인 부분들을 다루면서도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어 초보자부터 활용해볼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러번 읽으면 여러모로 도움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