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독서 습관 60일의 기적 - 공부 잘하는 아이들은 이렇게 책을 읽습니다
김선호 지음 / 빈티지하우스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왜 어렸을때 독서를 하지 않았을까? 라는 후회를 해본다. 좀 더 많은 세상을 일찍 만날 수 있었을 것이고 좀 더 다양한 생각을 하는 사람들을 인정할 수 있었을텐데.. 나는 예전에 그런 후회를 했다. 그랬더라면 내가 원하는 것을 내가 찾을 수 있었을테고 내가 하고 싶은 진짜 일을 하며 살아갈 수도 있었을텐데. 라는 생각말이다. 조금 늦게라도 책을 읽으면서 많은 사람들의 생각이 다르다는 것을 인정할 수 있었고 좀 더 현재의 삶에 충실 하게되었다. 후회해봐야 아무것도 달라지는 것은 없고 지금을 생각하며 미래를 바라보는게 현명하니깐.. 그래서 아이들의 독서에 좀 더 신경 쓰고 있다.

내가 살던 어린시절은 부모님들이 바쁘셨다. 먹고 살아가는데 신경쓰다보니 아이들은 공부를 해라라고 말씀하셨지만 하나하나 다 봐줄 수는 없었다. 지금 나는 아직 아이들을 내가 돌보고 있기때문에 충분히 아이들 독서에 신경써줄 수 있다. 내 아이가 책과 멀리하지 않도록 매일 힘들어도 하루 한권이라도 읽어주려고 하고 글을 읽을 수 있는 아이에게도 책을 읽어주려고 노력하는 이유 중 하나가 그것이다.

<초등 독서 습관 60일의 기적>을 읽어보면 초등 저학년때는 책을 많이 읽다가 고학년이 될수록 그 수가 줄어든다고 한다. 하지만 실제로 수가 줄어드는 것으로는 계산을 하면 안된다. 저학년 책은 그림책도 많다보니 권수로 따지면 훨씬 많을 수 있다. 고학년에 갈수록 그림이 차지하는 비중보다 글이 차지하는 비중이 많아지기 때문에 권수가 아닌 시간으로 따지는게 더욱 제대로 된 계산법이라 할 수 있다. 계산이라고 표현하기는 좀 그렇긴 하지만 아이가 책 몇권을 읽었느냐보다 하루에 얼마나 책을 읽느냐가 중요한 것이다.

다양한 독서 책에서 들어보면 먼저 책에 대한 첫인상이 중요하다. 습관이 되기 위해서는 독서를 한다는 것 자체를 어렵고 힘든 일이라고 생각하면 안된다. 독서를 싫어하는 아이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독서를 공부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어렸을때부터 습관이되도록 매일 읽어주는 것도 중요하고 아이가 글을 읽을 줄 알아도 적어도 초등학교 4학년까지는 조금씩이라도 매일 읽어주는게 좋다. 아이가 '소리 독서'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엄마아빠에게 소리내어 읽어주면서 스스로 자발적인 독서를 할 수 있도록 해준다.

매일 40분씩 자발적으로 독서를 하는 습관이 가져졌다면 다양한 장르의 책을 읽는 것도 중요하다. 어떤 책이든 책만 읽으면 좋다는 생각은 안좋다. 만화책도 물론 좋을 수 있지만 그 이상을 읽을 수 있도록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요즘은 너무 만화책이 잘나와서 교육에 도움이 되는 것도 사실이지만 아이가 머리 속으로 그리고 상상하는 것도 다양한 생각의 확장이 되기 때문에 만화책만 읽는 것도 좋진 않다. 또한 한장르의 책만 읽지 않도록 도와주어여 한다. 어렸을때는 한가지보다 다양하게 접하는게 좋다. 다양한 경험과 생각을 할 수 있도록 여러 장르의 책을 읽도록 기회를 주어야 한다. 그렇게 습관을 들여 인문학 책도 읽으면서 인문학적인 소양도 쌓도록 해주어야 한다. 다양한 장르를 위해서 어린이 신문, 어린이 잡지 등 다양하게 접하면 도움이 된다.

또한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교과서의 중요성은 더해진다 여러번 반복해서 읽으면서 교과서 내용을 잘 파악할 수 있도록 그 배경지식에 독서의 중요성이 깔려있다. 글을 읽을 줄 알지만 문장을 이해하는 문해력이 뒤쳐지지 않도록 독서는 여러모로 도움이 되고 교과서 읽기도 그만큼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독서에 관한 Q&A까지 독서 습관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다양한 이야기가 담겨있는 <초등 독서 습관 60일의 기적> 을 읽으면서 다시 한번 독서의 중요성과 우리 아이들이 독서를 싫어하지 않도록 내가 먼저 보여주고 아이와 함께 책을 읽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다. 지금 노력해서 습관을 들여놓는다면 오히려 성장할수록 어렵지 않게 아이 스스로 책을 찾아서 읽을 수 있게 된다고 한다. 부모가 조금만 관심갖고 부지런해진다면 독서를 즐겁게 할 수 있고 더불어 공부하는 것에 있어서 자기주도적인 모습을 보일거라 기대하며 독서를 꾸준히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도록 노력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