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가 쉬워지는 초등 맞춤법 사전 교과서가 쉬워지는 시리즈 1
이미선 지음, 권석란 그림 / 미래주니어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건방진곰의 책이야기

요즘은 모바일상에서 대화를 많이 하다보니 말이 점점 줄여쓰려고 한다. 어느 순간부터 손글씨로 쓰는 일도 줄었고 아이들과 대화하다보면 나도 그 말이 맞는지 헷갈리곤 한다. 책을 읽고 리뷰를 쓸 때도 내가 쓴 맞춤법과 띄어쓰기도 헷갈리다보니 아이와 함께 부모도 올바른 맞춤법을 배워야 함을 깨닫게 되었다. 아직 초등학교 1학년 밖에 안되었지만 띄어쓰기와 맞춤법을 제대로 알려주고 싶었다. 엄마인 나도 정확히 알지 못하니 맞춤법과 관련된 책이 필요했다. 그리고 <초등 맞춤법 사전>을 알게 되어 엄마인 내가 먼저 읽어보게 되었다.


먼저 이 책의 활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1장에서는 틀리기 쉬운 OX 맞춤법이 나온다. 사용하는 말 중 많이 혼돈해서 사용하는 낱말에 대해서 알려준다. 2장에서는 뜻이 서로 다른 맞춤법에 대해 알려준다. 3장에서는 꼭 알아야 할 띄어쓰기를 알려주고 4장에서는 예쁜 우리말을 소개해준다. 그리고 부록이 담겨있다.


1장의 내용을 살펴보면 내용은 ㄱㄴㄷ순으로 나열된다. 읽으면서 내가 사용하는 단어들이 많이 나왔다. '틀리기 쉬운 낱말'들이라 예문을 통해서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짧지만 그 예문을 통해 더 쉽게 이해 할 수 있었다. 맞춤법에 대한 책이라 1장의 비중은 다른 장에 비해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2장에서는 '뜻이 서로 다른 맞춤법'에 대해 알려준다. 이 부분도 정말 중요하지만 많이 틀리는 맞춤법중 하나이다. 발음대로 읽다보면 나도 모르게 그렇게 쓰는 경우도 많아 어렵다. 설명과 함께 예문을 통해서 하나씩 배워가면 좋을 것 같다.


3장에서는 '꼭 알아야 할 띄어쓰기'에 대해 알려준다. 아이 받아쓰기나 일기를 봐줄 때 나도 잘 모르다보니 어떤게 맞는지 고민스러운 문장들이 참 많았다. 특히 네모칸 공책을 사용해서 더 고민된다. 줄로 되어 있는 공책에 쓸 때는 적당히 칸을 두며 쓰는게 괜찮은데 네모칸 공책에 쓸 때는 좀 더 신경을 쓸 수밖에 없다. 띄어쓰기에 대한 내용을 읽다보니 둘 다 사용해도 되는 것도 있었다. 말할 때는 몰랐던 것도 쓸때는 많이 달라진 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다.


4장에서는 '예쁜 우리말'을 소개해준다. 처음 들어보는 말도 많았는데 우리말도 이렇게 이쁘게 표현하는 말이 많다는 것을 배웠다.

부록에서는 한자어 고쳐쓰기, 일본 말 고쳐쓰기, 틀리기 쉬운 외래어, 문장 부호 익히기에 대해 알려준다. 한자로 많이 쓰이는 말도 한글로 고쳐 쓸 수 있으므로 알고 있다면 괜히 어려운 표현을 쓰기보다 아름다운 우리말로 사용하면 좋을 것 같았다. '가가호호' 라는 표현대신 '집집마다'를 사용하거나 '간격' 대신 '사이'를 사용하는 것이다. 이런말도 ㄱㄴㄷ순으로 차근차근 살펴보면 좋다. 일본 말 고쳐쓰기에서는 우리가 일제시대에 남아있는 일본말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되고 그로인해 되도록이면 이것도 한글로 바꿔쓰는 습관을 가져야겠다 생각해본다. '닭도리탕'아 아닌 '닭볶음탕', '땡땡이무늬'가 아닌 '물방울무늬'처럼 나도 몰랐던 땡땡이가 일본어라는 것을 알게되었다. 외래어 역시 외국어라도 한글표기를 제대로 안하는 경우가 많은데 외래어도 한글로 쓸 때 맞춤법에 맞게 써야한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다. 아직도 헷갈리는 '초콜렛'이 아닌 '초콜릿', '케익'이 아닌 '케이크'로 써야 한다는 것을 배웠다. 문장부호도 네모칸 공책을 사용하면서어떻게 써야하는지 어려웠다. 어느 상황에서 어떻게 써야하는지 문장부호 사용법도 제대로 배울 수 있었다.

한국사람이라 한글을 쓰는게 쉬울거라고 생각했는데 말하는 것은 쉬울지 몰라도 쓰는 것은 너무 어렵다는 것을 배운다. 영어는 단어가 나뉘어져 오히려 띄어쓰는게 어렵지 않은데 우리나라말은 맞춤법도 띄어쓰기도 어렵다고 느낀다. 갈수록 한글을 직접 쓰는 일이 줄어들고 있다. 하지만 아이들은 이제 막 한글에 대해 알아가고 있다. 점점 말을 줄이고 우리말보다 외래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아름다운 우리말에 대해 제대로 알려줘야겠다. 나라에 힘이 생기면 한글도 다른 나라에서 많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 국민이 먼저 한글을 제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엄마인 나부터 아이들에게 올바른 한글을 알려줘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