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20분 엄마와 함께하는 책 읽기의 힘
이미은 지음 / 메이트북스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집에서 아이들과 함께 하는 것 중 하나는 아이들과 책을 읽는 것이다. 아이들도 이제 자랐고아이 둘이 서로 함께 놀 줄 알다보니 아이들과 장난감 가지고 노는 활동이나 다른 활동도 함께 하지 않고 있다. 밖에 나가 놀때도 아이들은 서로 놀거나 놀이터에서 친구를 만나논다. 노는 것에 있어서는 더이상 엄마 간섭보다는 자유롭게 놀고 싶어하기를 즐기는 것 같다. 또한 아이들도 안다. 엄마가 놀이를 즐겁게 즐기지 못한다는 것을.. 그래서 다른 시간보다 책 읽기에 좀 더 시간을 함께 보내고 책을 잘 읽어주고 싶어서 노력한다. 책 읽기에 대한 다양한 책을 읽어도 여전히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주는 것 이외의 활동이 어렵게 느껴진다. 어렸을 때부터 꾸준히 책을 읽어줘서 책읽기를 싫어하진 않지만 좀 더 다양한 활동을 통해 생각의 범위를 넓혀주고 싶다는 생각은 늘 하게 된다.

<매일 20분 엄마와 함께하는 책 읽기의 힘>은 어떻게 책을 읽어주면 좋은지, 책을 읽고 어떤 질문을 하면 좋은지에 대해 실제 사례를 통해 알려준다. 또한 아이들과 책을 읽으면서 변화하는 아이들의 모습도 볼 수 있었다. 질문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어떤 책을 읽었을때 좋은 질문을 할 수 있는지 다양하게 배울 수 있었다.

책을 통해 질문을 하면 좋은 효과를 준다는 것은 하부르타 독서법에서도 배울 수 있었다. 이 책에서는 질문독서를 하면 아이의 자존감을 키울 수 있고, 인성을 키울 수 있고, 사회성을 높일 수 있고, 공부습관을 만을 수 있고, 감정을 코칭해줄 수 있고, 아이와 부모와의 관계를 회복할 수 있고, 아이와 함께 엄마아빠도 성장할 수 있음을 알려준다. 어떻게 질문독서가 7가지의 좋은 영향을 주는지 그림책을 통해서 배울 수 있었다.

<바보 빅터>라는 실존 인물의 책을 읽고 스스로 바보라고 생각하는 빅터를 통해 다양한 질문을 만들어본다. "왜 스스로 바보라고 생각했을까?", "빅터를 진짜 바보로 만든 사람은 누구일까?", "다른 사람 말에 흔들리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등 질문을 해본다. 아이들은 이야기를 읽고 질문을 스스로 만들고 답을 찾는 과정에서 나라는 사람의 자존감에 대해 배우게 된다. 누구도 나를 지배할 수 없다는 것. 내안의 나는 결국 내가 만든다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말에 휩쓸리기 보다 누가 나를 바보로 생각하더라도 내가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더라면 빅터는 바보로 살지 않고 더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었음을 배울 수 있는 책이었다.

아이의 억압과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책으로 <나쁜 씨앗>을 추천해주었다. 평소 친구들에게 나쁜 행동을 하는 나쁜씨앗, 하지만 처음부터 나쁜 마음을 가지고 그런 행동을 한 것은 아니었다. 혼자가 된 외로운 마음을 나쁜 행동으로 표현한 것이다. '왜 나쁜 행동을 해?'라고 혼내기보다 아이의 마음부터 먼저 알아주었다면 나쁜씨앗도 나쁜 행동을 하지 않았음을 알려주는 책이었다.

즐거운 질문독서를 할 수 있는 책으로 <왜요?>라는 책을 추천해주었다. 처음 만나는 책인데 늘 "왜요?"라는 질문을 하는 주인공으로 인해 지구를 파괴하려는 외계인들이 지구 파괴를 포기하고 우주로 돌아간다는 이야기의 책으로 스토리만 들어도 아이들과 재밌게 읽을 수 있고 다양한 질문거리도 만들면서 질문의 힘을 키을 수 있을 것 같았다.

감정을 들여다볼 수 있는 다양한 책도 소개해주었다. 대표적인 책으로 <아홉 살 마음사전>이 있다. 아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잘 표현하지 못한다. 어른들도 지금 내 마음을 표현하는게 쉽지는 않다. 또한 "지금 네 기분이 어때?"라는 질문에 아이들은 "좋아요","그냥그래요" 뭐 이런 흔한 답변만 나올뿐이다. 마음을 제대로 표현해본 적이 없는 아이들에게 내 마음을 표현한다는 것, 또한 어떤 감정이 있는지 모르는 상태에서 흔한 대답밖에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내 감정을 색깔로도 표현할 수도 있도 여러 마음을 표현하는 말들도 배워가면 상황에 맞는 감정에 대해서 배울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림책은 나이를 떠나 모두가 읽을 수 있는 책인 것 같다. 아이가 초등학생이 되면 조금 글밥이 있는 책을 읽어야 한다고만 생각했다. 하지만 그림책을 통해서도 강력한 메세지를 전달 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배우게 된다. 어린 아이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그 책을 통해 배울 수 있는게 많음을 배운다. 아직 책을 읽고 아이에게 어떤 질문을 하며 어떤 대화를 나눠야 할지는 어렵긴하다. <매일 20분 엄마와 함께하는 책 읽기의 힘>을 통해 질문하는 방법을 배우고 이 책에서 소개하는 다양한 그림책으로 엄마 먼저 어떻게 책을 읽어나갈지를 배워보려 한다. 조금 긴 동화책이라도 끊어가며 아이와 생각하는 힘을 키울 수 있도록 함께 읽어나가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