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시작하는 부동산 상식 공부 - 대한민국 부동산 왕초보를 위한 실생활 부동산 상식
황태연.김제민 지음 / 미래지식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아직 작년이라 말하긴 낯설지만..) 정말 많은 부동산 정책이 발표되었다. 부동산에 관심 없던 나조차 매번 부동산 정책으로 뭔가 빵빵 터졌다는 기사를 보곤 했다. 그리고 이대로 안되겠다 싶어 제대로 부동산에 대해 공부해야겠다고 마음먹게 된 것이다. 작년부터 여러 부동산 책을 읽어보곤 했는데 기초가 없다 보니 단순히 입지에 대한 이야기만 봐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을 했다. 입지에 대한 여러 가지 이야기는 어느 정도 이해했지만 지금 부동산 시장에서 중요한 것은 입지만큼 어떤 정책이 있느냐가 더 중요하게 느껴졌다. 어떤 정책이 있으며 이로 인해 다주택자들은 각종 세금의 부담을 안게 되었다. 무조건 투자를 해서는 안 된다는 것. 각종 세금에 대해서도 알고 있어야 제대로 된 투자를 할 수도 있고 내 집 마련을 하면서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1장 부동산 기초 상식

부동산 거래에서 실패를 줄이려면 등기부등본과 건축물대장은 꼭 살피자. 거래전까지도 꼭 살펴봐야 한다. 너무 당연하게 알고 있으면서도 절대 빠트리면 안 된다는 것을 기억하자. 또한 계약 후에 바로 확정일자를 받고 전세권 설정 등기도 꼭 해야 한다. 금리와 부동산 가격은 서로 영향을 받는다. 기준 금리가 인상될 때 그 폭과 속도가 경기 상황에 비추어 과하면 부동산 가격은 하락한다. 그러나 기준 금리 인상의 폭과 속도가 크지 않다면 부동산 가격이 오른다는 것을 기억하자. 우리나라의 금리를 이해하기 위해 미국 금리를 알아두면 좋다. 그만큼 미국 시장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것이다.

부동산은 노후를 위해서 우리가 준비하는 자산 중 하나이기도 하다. 하지만 부동산에 치우치면 안 되기 때문에 연금 5층 집을 탄탄하게 구성하기를 알려준다. 1층 국민연금, 2층 퇴직연금, 3층 개인연금, 4층 주택연금, 5층 월 지급식 연금으로 구성되어 있다. 탄탄한 연금으로 노후를 준비하기를 알려준다. 미분양을 노릴 때는 청약률이 높았는데 초기 수요자들이 계약 포기한 물량을 알아보자. 무조건 미분양이라고 덤비면 안 되고 그만큼 입지가 중요함을 알려준다.

2장 부동산 계약과 기초 법률

부동산 거래에 있어 알아야 한 기본 용어와 계약에서 잔금으로 마무리하기, 절대 얼굴 모르는 집주인과는 계약하지 않기를 당부한다. 부동산 거래가 처음이면 상황에 따라 집주인 직접 거래하지 않는 경우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니 꼭 집주인의 계좌로 돈이 오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전세금 사기를 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꼭 전입신고와 확정일자를 받아둬야 한다. 잔금 수령을 위해서도 주말이며 돈 찾는 것이 힘들 수 있기 때문에 계좌이체를 위해 자신의 한도부터 먼저 확인해두어야 한다는 것도 잊지 말자. 20년에 생긴 임대차 보호법으로 계약 후 2년 동안은 집주인이 월세를 인상해도 집주인의 요구를 거부할 수 있다. 집주인이 바뀌어도 보호받을 수 있다.

3장 무주택자를 위한 부동산 상식

내 집 마련을 위해 필요한 상식들을 소개한다. 나라에서도 다양한 법이 만들어지고 있지만 사실 무주택자들에게는 크게 영향을 주진 않는다. 각종 규제들도 다주택자들과 투기꾼들을 잡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무주택자라면 다양하게 도전할 수 있는 내 집 마련에 도전하기를 당부한다. 먼저 우리가 알고 있는 청약통장. 일찍 들고 오래가지고 있을수록 그 빛을 바란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알 것이다. 그 밖에도 무주택자라면 다양한 특별공급도 있으니 내 집 마련을 꿈꾼다면 책의 다양한 방법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4장 유주택자를 위한 부동산 상식

유주택자가 요즘 가장 힘들 것이다. 많은 부동산을 갖고 있는 것이 물론 문제가 된다. 나라에서는 꼭 1인 1주택을 해야 한다고 각종 규제를 만들어 놓고 있다. 하지만 노후를 위해서 투자를 하는 분들에게도 너무 깐깐한 것은 아닌가 개인적인 생각도 해본다. 물론 나도 돈 많은 투기꾼들의 투기는 나쁘다고 생각한다. 그 중간 지점이 어디인지 모를 뿐이다. 요즘 각종 규제로 인해 정부가 많이 막아놔서 다주택자들이라면 세금을 무시할 수 없다. 종부세, 양도소득세, 증여세, 재산세, 상속세 등 너무 많은 세금이 있어서 나도 정확히 잘 모르겠다. 어쨌든 이런 다양한 세금에 대해서 알려준다. 다주택자라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무조건 집을 살 수 있는 상황도 아니고 무조건 집을 팔아서도 안된다. 내가 절세할 수 있는 것이 있다면 절세 팁을 활용해서 집을 찾고 투자하는 방법을 알아볼 때 책을 통해 찾아보면 좋을 것 같다

5장 비주택 부동산 투자를 위한 상식

부동산에는 아파트뿐 아니라 다른 것도 있다. 노후를 위해서 수익형 부동산을 찾는 이에게는 도움이 될 것 같다. 상가와 오피스텔, 지식산업센터, 게스트하우스, 펜션, 토지, 리츠 증 다양한 부동산에 대해 설명과 함께 장단점이 무엇인지 소개해 준다.

6장 재개발과 재건축 투자 상식

요즘 재개발과 재건축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온다. 그만큼 우리나라 부동산이 많이 노후화되기도 했고 서울의 인구밀도가 높기 때문에 서울 인근으로 수요를 분산시키기 위해서이기도 하다. 그래서 재개발과 재건축에 대한 관심도 많은 것 같다. 이때 중요한 점들 모두가 알고 있듯이 가장 좋은 장점은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수익을 높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만큼 위험이 크다는 것을 알고 접근해야 한다. 재개발/재건축의 기본 원리, 재개발과 재건축의 현장 답사를 꼭 해야 하는 이유, 재개발과 재건축의 사업성을 꼭 판단해야 하는 이유, 조합원이란, 지역 주택조합이란 무엇인지. 책을 통해 알게 되었고 무엇을 주의해야 하는지 알아볼 수 있었다.

6가지의 구성으로 내 필요에 따라 필요한 상식을 찾아보기에도 좋은 것 같다. 각 장마다 우리가 많이 고민하는 질문에 대해 답을 해준다. 그리고 그에 따른 다른 중요한 것들도 함께 정보를 제공해 준다. 지금 이 시장의 부동산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어 지금 당장 내 집 마련을 하거나 투자를 계획하는 이들에게 필요한 기본 상식을 전해준다. 부동산은 정책에 따라 너무 많이 바뀐다. 입지분석은 예나 지금이나 다를 것은 없겠지만 어떤 정부에서 내 집 마련을 하고 투자하는지는 달라지는 것 같다. 지금 현시점에 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있다면 기본 상식부터 체크해보고 부동산 거래를 하고자 한다면 도움이 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