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를 신박하게 살아가는 36가지 방법 - 100세 쇼크 그 두번째 이야기
NH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 지음 / 굿인포메이션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내 머릿속은 온통 노후 준비뿐이다. 예전에는 현재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는데.. (물론 현재도 중요하다) 지금은 그만큼 미래도 중요하단 생각을 하게 된 것이다. 물론 열심히 부지런히 그리고 현명하게 오늘을 살아간다면 분명 밝은 미래가 기다릴 거라고 생각한다. <100세 시대를 신박하게 살아가는 36가지 방법>을 읽고 나니 초조함이 생기기도 했지만 그렇다고 넋 놓고 가만히 있는다고 나아지는 것 없기에 그 방법을 알아보기로 했다.

먼저 이 책은 수치로 자세히 설명해 준다. 우리는 지금 우리나라는 노령사회에 접어들었다. 몇 년 사이에 노인 인구가 많아진 것이다. 그런데 요즘은 65세도 노인 같지 않다는 것을 누구나 다 알고 있다. 그래서 이 책에서 노령인구의 나이를 올리면 우리나라의 노령 인구수는 줄어들고 그로 인해 생산 가능 인구가 줄어드는 것도 해결 가능하다고 말한다. 고령 인구 기준을 10세만 올려도 그래서 75세가 되어도 우리나라는 아직 청춘 국가인 것이다. 10세가 무리라면 5세만 올려도 70세만 되어도 훨씬 줄어든다도 할 수 있다.

물론 나이가 들어서도 일을 하면 좋다. 삶의 질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고령이 일을 하는 경우는 생계유지를 위해서 일한다고 하는 수가 많다고 한다. 그만큼 노후 준비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은퇴라고 하면 즐겁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분위기가 되어야 하는데 우리는 더 많은 걱정으로 그리고 일을 하며 살아가야 하는 것이다. 행복한 노후의 기준은 건강, 재무, 가족, 일/여가, 그리고 사회적 관계가 중요하다고 한다. 연령대별로 무엇이 중요한지 알려준다. 물론 첫 번째는 건강이다. 건강하지 않다면 아무것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두 번째로 중요한 게 재무다. 요즘 영끌이라고 해서 2030세대들의 집을 사는 일이 많다. 집값이 더 올라가기 전에 무리하게 집을 사는 경우가 많아진 것이다. 아직 한창 일을 해야 할 나이인데 무리하게 집을 사서 그만큼의 수익을 올릴 수 있다면 다행인데 그러지 못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고 말한다.

아무튼 중요한 건 재무 상태인 것이다. 연령대별로 어떻게 재무관리를 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30대, 40대, 50대로 나눠 어떻게 자산관리를 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연금. 연금 3종 세트,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은 꼭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연금만 준비되어도 반은 준비되어 있고 이걸 토대로 나머지 반을 준비해야 하는 것이다.

이제 40대로 접어들게 된다. 그러면 정말 더욱 중요하다. 30대에 시작했더라면 좋았을 텐데.. 이제라도 시작해서 10년이라도 준비한다면 내 노후는 달라질 수 있다. 40대를 맞이하면 먼저 급여는 올라갈 수 있지만 그만큼 지출이 많아진다. 아이의 교육비에 많이 투자하게 되기 때문이다. 아이들의 미래도 중요하지만 그만큼 내 노후도 중요하기 때문에 부모가 해줄 수 있는 적정선에서 아이들의 교육비를 지원해야 하는 것도 잊지 말자. 40대에 필요한 소득을 보면 연금소득, 금융 소득, 부동산 소득, 근로 소득이 필요하다. 어느 하나 빠짐없이 준비해야 하는데 아직 우리 가족은 소득이 별로 없어 확실히 노후준비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다.

주식 투자를 위한 금융 소득을 얻기 위해서도 꼭 기억해야 할 사항이 있다. 주식은 심리적인 요소가 크게 작용하지만 확고한 원칙을 가지고 장기 투자를 하기를 강조한다. 나만의 투자 원칙 세우기 첫째 투자 대상 종목 선택 기준, 매수/매도 기준 및 시점, 자금 관리 기준 등 원칙을 정해서 투자하기, 또한 여유자금과 분산 투자, 공부하고 경험을 쌓아가며 투자하기를 강조한다. 요즘 자산관리에서 자주 나오는 ETF와 ETN도 나왔는데 인텍스 상품으로 요즘 인기라는데 역시 이 부분은 내게 어렵게 느껴졌다.

재무를 위해서 준비해야 할 게 많다. 요즘은 원한다면 언제든지 원하는 정보를 제공받을 수는 있지만 그 수많은 정보중에서 내게 필요한 것을 잘 찾아서 공부해야 함을 깨닫게 된다. 필요하다면 무료로 공부할 수 있는 유튜브도 많이 있고 무료로 제공하는 사이트도 많으니 이제라도 제2의 직업을 갖기 위한 준비도 늦추면 안될 거라는 생각을 해본다. 여전히 무엇을 어떻게 해서 근로 소득을 얻어야 할지 모르겠다. 책을 읽고 팟캐스트도 들으며 공부해보지만 여전히 내겐 어렵게 느껴진다. 이 책을 통해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고 무엇보다 수치를 통해 지금 상황이 어떤지 무엇이 필요한지 객관적으로 알아보는 시간이 되었다.

1979년 하버드 심리학자 엘렌 랭어 교수가 70~80대 8명의 노인을 대상으로 '시계 거꾸로 돌리기' 실험을 해보았다고 한다. 이 실험에 참가한 노인은 타임머신을 타고 20년 전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1959년으로 돌아가 생활한다. 단 2가지 규칙이 있다. 첫째, 1959년을 살고 있는 것처럼 그때 당시의 모습으로 일주일을 보내고 두 번째 규칙은 집안일을 직접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 실험을 통해 놀라운 결과를 얻었다. 일주일 만에 8명의 참가자는 시력, 청력, 기억력, 지능, 약력 등이 50대 수준으로 올라갔다는 것이다. 어떤 의학적 도움 없이 말이다. 어떻게 그럴 수 있을까? 마음가짐 하나로 20년은 젊게 살 수 있는 것이다. 비록 나이가 그럴지라도 그 마음가짐 하나로 이렇게 달라질 수 있다고 한다. 다시 한번 어떤 마음가짐으로 살아가는지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

은퇴 후 걱정 없이 살고 싶다. 늦었다고 생각하기보다 지금이라도 더 열심히 살아가자. 후회하는 시간도 아깝다. 머리에 흐리멍덩하게 열심히 살자 라기보다 계획을 세워서 큰 계획을 세우고 점점 작은 그림을 그리면서 하루하루를 살아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