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 버는 80가지 습관 - 잘 벌고 잘 쓰고 잘 관리하는
무천강 지음, 이에스더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0년 9월
평점 :
요즘 참 해이해졌다. 매번 가계부를 간략하게 쓰고 있는데 요 몇 달 동안은 늘 예산을 초과하고 있다. 재난지원금, 경기재난지원금, 육아지원금을 날짜 안에 써야 하는 것도 있어서 좀 더 많이 돈을 쓰기도 했고 8월은 아이들 방학을 하고 얼마 되지 않아 가정 보육으로 바뀌어 늘 집에 있다 보니 돈을 더 많이 쓰게 된 것 같다. 아이들과 집에서 지내다 보니 마냥 텔레비전만 틀어줄 수는 없고 뭐라도 하나 더 만들고 도서관도 직접 가서 책 고르기가 힘드니 책도 좀 더 사고 놀이하기 위한 여러 재료를 사다 보니 핑계 아닌 핑계로 지출이 많았던 것 같다.
그런 나에게 돈 습관을 점검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코로나19로 늘 마음은 심란하고 뉴스를 보면 좋은 소식보다 나쁜 소식이 많다 보니 여러모로 몸과 마음이 해이해져서 뭔가를 해야 한다는 의욕이 조금 사라졌다. 이럴 때일수록 정신 차리고 돈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지금처럼 여러 핑계를 대며 지출이 점점 많아질 것 같다.
잘 벌고 잘 쓰고 잘 관리하는 <돈 버는 80가지 습관>은 하버드의 부자들의 돈 관리 습관에 대한 80가지를 알려주는 책이다. 알고 보면 정말 쉬운데 실천하기 어려운 80가지 습관. 돈을 많이 벌지는 못해도 제대로 쓸 줄 알고 잘 관리한다면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 살아갈 수 있지 않을까 읽으면서 다짐을 해본다.
몇 가지를 살펴보면 우선 지금 우리의 가계 사정을 제대로 알고 있는 것이다. 부자습관에 나오는 어디에서나 강조하고 있는 것이 바로 우리 가계 사정이다. 한 달에 얼마를 벌며 한 달 지출이 어느 정도 되며 정확이 가지고 있는 돈과 빚은 얼마나 되는지 제대로 알고 시작하는 것이다.
과도한 채무는 당신을 돈의 노예로 만들지만 적당한 빚은 당신을 뛰게 만든다는 것도 기억하자. 어느 어부가 있는데 다른 어부들도 같이 장어를 낚시해서 시장에 파는데 이 어부만 시장에 내다 팔았을 때 장어가 싱싱해서 돈을 많이 벌었다고 한다. 어부가 이제 아들에게 자신의 노하우를 알려주는데 장어를 가둔 곳에 메기를 함께 두는 것이다. 그럼 서로 방어를 하면서 더욱 힘을 키우기 때문에 시장에 내다 파는 동안 살고자 하는 기운이 더 생긴다고 한다. 그렇다고 이곳에 상어를 두면 장어는 어차피 잡아먹힐 거라는 것을 알기에 살려고 하는 욕구가 생기지 않는다고 한다. 이 이야기에서도 알 수 있듯이 적당한 빚은 삶의 활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하지만 빚이 지나치면 역시 살아가는 희망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내가 관리할 수 있는 '양성 채무'가 필요함을 알려준다.
돈 모으기에 중요한 건 지출보다 저축이 먼저라는 것도 기본이다. 10원, 100원 등 푼돈일지라도 절대 푼돈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잘 쓸기 위해서 주의할 점도 있다. 내가 물건을 사러 갈 때 그 기준을 확실히 정해서 간다. 내가 사려고 하는 목록을 정해 가고 무조건 싸다고 사지 않고 판매자의 칭찬에 넘어가면 안 된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자. 내가 가지고 있는 수입에 맞는 지출이 필요하다. 또한 같은 돈을 써도 소비행위가 되기도 하고 투자 행위가 되는 경우가 있다. 나에게 없어지고 마는 것은 그냥 소비행위다. 하지만 내가 공부하기 위해서 사는 책이가 강연 같은 것은 투자 행위가 될 수 있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한 투자라고 생각하며 그 돈은 아깝게 여기지 않고 나를 위해 투자하는 것이다.
투자 법칙 10가지, 금에 투자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것, 주식을 하기 전에 알고 있을 주식 형성 가격, 또한 주식을 할 때 주의사항, 자신에게 필요한 보험이 무엇인지 자신의 재정상태를 잘 살펴본 후 꼭 필요한 곳에 가입하라고 일러준다. 아이를 키우고 있다면 자녀에 대한 투자는 아끼지 말라고 알려준다. 물론 올바른 투자여야 한다. 무조건 사교육을 시킨다고 아이가 커서 잘 되는 것은 아니다. 자신의 역량에 따라 투자해야 함을 기억하자. 아이에게 용돈을 주고 스스로 소비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하자.
그밖에 다양한 이야기. 총 80가지의 돈 버는 습관에 대해 짧지만 기억하기 쉽게 알려준다. 조금 해이해진 마음을 다잡을 수 있게끔 해주었다. 어떻게 돈을 관리해야 하는지 알고 있지만 실천하기 어려운 것들. 80가지 한 번에 해나가지는 못해도 하나씩 내가 할 수 있는 것부터 해나가야겠다. 적어도 힘들게 신랑이 벌어온 돈이 옆으로 새어나가지 못하게 바로잡아야겠다. 다시 한번 힘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