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로 바로 이해하는 가장 쉬운 행동경제학 - 사람의 행동을 이해하면 돈이 보인다! 일러스트로 바로 이해하는 가장 쉬운 시리즈
마카베 아키오 지음, 서희경 옮김 / 더퀘스천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소비를 할 때 나도 모르게 그냥 무언가를 사는 경우가 있다. 그 행동을 하고 나서 '내가 왜 그랬지?', '왜 현명한 소비를 하지 못하고 낭비를 해버렸을까?'라고 돌아온 후 자책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런데 우리가 하는 이런 모든 행동에는 '행동경제학'이 숨겨져있다. 물론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비를 하지 않고 자신의 뜻을 끝까지 유지하는 현명한 소비자도 있다. 또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모두가 그런 행동을 했다고 해서 현명한 소비자가 아니라는 것 또한 아니다. 다만 우리가 하는 행동에는 우리도 모르는 무언가의 심리적인 현상이 있다는 것을 알아두면 좋을 것 같다.

<일러스트로 바로 이해하는 가장 쉬운 행동경제학> 이 책은 그냥 글로만 쓰여있는 '행동경제학'이라는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을 일러스트를 통해 쉽게 이해하고 나의 행동에 숨겨진 심리를 알아보고 그 행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이 담겨있다. 글이 많았다면 무엇을 이야기하려는지 초점이 흐려졌을 것이다. 이 책에서도 나와있듯이 글이 많은 것보다 이미지로 표현하면 사람들은 더 쉽게 잘 받아들인다. 또한 내가 무엇을 사고자 할 때 최종 결정에도 승패를 가를 수 있다.

영업을 하든 프레젠테이션을 하든 우리는 살면서 한 번쯤은 학교 다닐 때라도 그런 경험이 있을 것이다. 내가 아무리 설명을 잘 해도 좋은 점수를 받지 못했다거나 성과를 내지 못했던 경험 말이다. 이 또한 '행동경제학' 중 하나인 것이다. 앞서 이야기했든 단순화가 필요한 것이다. 문자 정보의 홍보보다 영상 정보의 홍보가 더 사람들이 잘 기억하고 프레젠테이션 할 때도 논점을 좁혀가며 전달하고자 하는 것을 짧게 요점 지어 말하는 게 도움이 되는 것이다.

우리는 그럼 왜 '행동경제학'을 알아야 할까? 행동경제학은 우리가 어떤 행동을 하려고 할 때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행동경제학은 심리학 이론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에 심리나 감정이 판단에 영향을 주고 어떤 행동을 하는지 영향을 받는다. 기분 좋을 때 맛있는 게먹고 싶고 슬플 때 술이 마시고 싶듯이 맑은 날에는 좋은 일만 생길 것 같고 흐린 날에는 안 좋은 일이 생길 것 같은 기분도 이런 상황이나 환경도 경제를 움직이는 요소 중 하나인 것이다.

우리는 그런 행동경제학을 알고 있지만 늘 합리적이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다. 건강을 위해 운동을 한 후 저녁이나 디저트를 많이 먹는다거나 싸다고 산 물건이 다른 데서 보니 더 쌌던 경험을 누구나 느꼈본 적이 있을 것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현실과 이론이 동떨어진 경험을 누구나 겪어봤을 것이란 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르는 것보다는 알고 있는 것이 소비를 하는 데 도움이 되고 내가 그 경험을 겪어봤기에 다음번에 좀 더 현명한 소비를 하거나 판단을 내릴 수도 있다는 것을 깨닫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같은 용량이어도 어떤 단위로 표시하는냐에 따라, 마트나 백화점에서 들려주는 배경음악에 따라 내가 마지막으로 입수한 정보에 따라 우리의 선택은 달라진다. 마케팅을 통해 우리는 알고 있다. 그리고 마케팅은 그런 사람의 심리를 이용해 소비를 끌어내는 것이기 때문에 돈을 벌 수 있고 우리는 소비를 하고 경제는 돌아간다.

앞으로 이런 행동경제학을 이용하여 우리 삶은 풍요롭게 변할 것이라고 한다. 그 이유는 '그렇구나'라고 우리가 납득하기 때문이다. 행동경제학은 개인이 의사결정을 설명하고 생활을 보여주는 이론이다. 물론 우리는 실패를 한다. 하지만 실패를 통해서 배우게 되고 더 만족스러운 의사결정을 하고 삶을 풍요롭게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이야기가 등장하지만 일러스트를 통해서 배운 '행동경제학'은 신기한 이야기가 많았다. '어, 나도 그런 행동했는데.., 이래서 내가 그랬구나'라는 납득이 가는 다양한 사례를 통해서 행동경제학을 배워보게 되었다. 물론 내가 모르는 또 많은 '행동경제학'은 존재한다. 우리가 겪고 있는 상황에 따라 우리의 행동경제학은 정해져 있는지도 모른다. 나의 일상과 그 상황에 맡는 행동경제학을 통해 우리는 좀 더 현명한 의사결정을 하게 되고 그로 인해 자신에게 필요한 삶을 완성해나갈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