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인생에서 중요한 것만 남기기로 했다 - 단순한 삶이 불러온 극적인 변화
에리카 라인 지음, 이미숙 옮김 / 갤리온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인생에서 중요한 것만 남기기로 했다>라는 책을 읽었다. 삶은 단순하게 살기 위해서, 미니멀하게 살기 위해서 내 주변의 물건 정리뿐 아니라 다른 것들의 정리도 필요함을 느꼈다. 무언가를 버리는 것이 아닌 중요한 것만 남기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전에 읽었던 <정리의 힘>은 내 주변의 물건을 정리하면서 새로운 나를 발견하는 것이라면 이 책은 물건 정리뿐 아니라 인생에서 필요한 것만 남기는 방법을 알려주어 미니멀라이프를 살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 준다.

너무 많은 것들은 가지고 살아가는 요즘, 물건, 인간관계, 일 등 다양하게 많은 것들로 우리는 피곤한 삶을 살아가고 있다. 이때 우리는 중요하지 않은 것들을 제거해서 꿈꾸던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부정적인 생각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의식해 긍정적인 생각으로 바꿔야 한다. 의식적인 소비를 하고 소비를 통해 기쁘고 만족스러운 삶을 만들어야 한다. 양보다 질적인 소비를 하는 것도 중요하다. 외적인 것보다 내적으로 훨씬 뿌듯함을 느끼는 삶을 살야 가야 한다. 미니멀리즘에서 가치와 목표를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내가 미니멀라이프를 추구할 때 주변 사람이 나와 같은 길을 선택하도록 만들 수는 없다. 내가 미니멀라이프를 살아가면서 좋은 모습을 보인다면 주변의 사람들도 나의 삶의 방식에 좋은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미니멀라이프를 통해 가족과의 시간을 소중히 여기는 것이 중요하다. 소비로 인한 행복이 아닌 함께 하는 경험을 사는 것이 중요하다. 물질적인 욕구에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사소한 것이지만 그냥 지나칠 수 없는 것에서 아름다움을 찾는 것이다. 미니멀라이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내 인생에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한 번쯤 생각해보는 것이다. 지금 가장 원하는 것이 아닌 간절히 원하는 것을 선택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일하고 집에 오면 피곤하고 아이들 돌보느라 피곤하지만 그렇다고 그냥 늘어지게 휴식을 취하는 것이 아닌 다른 의미 있는 것과 해야 하는 것을 미루지 말아야 한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가치 나무를 그려본다. 집, 가족, 일, 인간관계, 건강 등으로 나눠 하나씩 생각해본다.

먼저 '집' 영역을 보면 내가 집에서 어떤 기분을 느끼고 싶은지, 집에 어떤 비전을 품고 있는지, 원하는 집의 모습을 실현할 수 없도록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본다. <정리의 힘>에서 알게 되었던 집을 정리하는 방법도 좋지만 나만의 방식으로 정리하는 습관을 갖는 것도 좋다. 꼭 한 번에 정리가 아닌 매일 10분씩이라도 정리하며 너무 열심히 하지 않기, 기부 박스 만들기, 모든 물건은 제자리에 놓기, 하나가 들어오면 하나가 나간다는 생각으로 집을 정리하는 것이다.

다음은 '가족' 영역으로 가본다. 가족 구성원으로서 어떤 기분을 느끼고 싶은지, 가족에 대해 어떤 비전을 품고 있는지, 가족생활에서 당신이 원하는 기분을 느끼지 못하도록 가로막는 것이 무엇인지 먼저 생각해본다.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을 소중히 생각해야 한다. 다른 가족과 비교하지 말고 가족 그대로를 바라보자. 꼭 돈을 써서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는 것이 아닌 집안일을 함께 하거나 일주일에 한 번은 가족이 함께 하는 시간을 만들어 의미 있는 무언가를 해보는 것도 좋다. 가족은 하나의 팀이다. 팀 구성원 중 누군 하나만의 희생이 아닌 각자에게 역할을 주고 할 수 있는 일을 나누는 것이 좋다.

'소비' 영역에서는 돈에 대해 생각할 때 어떤 기분인지, 장기적인 경제적 안정을 위해 어떤 비전을 품고 있는지, 돈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이유가 무엇인지 먼저 생각해본다. 내가 어떤 소비를 하고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감정에 의해서 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아닌지 살펴보자. 나와 어울리는 소비를 할 수 있도록 하자. 광고와 접하는 시간을 줄이는 것도 중요하다. 소비를 할 때는 양이 아닌 질로 판단하자.

'시간' 영역에서는 시간을 보내는 방식을 생각할 때 어떤 기분을 느끼고 싶은지,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고 싶은지,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낀다면 왜 그런지 먼저 생각해본다. 내가 하기 싫은 일을 억지로 하지 말고 정중히 '아니요'라고 말하도록 한다. 무언가를 할 때 우선순위가 무엇인지 정한다. 그리고 계획을 세운다.

'인간관계'의 영역에서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어떤 기분을 느끼고 싶은지, 인간관계에 어떤 비전을 품고 있는지, 사람을 만날 때 자신이 원하는 기분을 느끼지 못하도록 가로막는 것이 무엇인지 먼저 생각해본다. 사람과의 관계로 많은 사람들이 미니멀한 삶을 살기 힘들기도 하다. 나에게 해로운 사람이 누구인지 먼저 파악해보자. 그런 사람을 멀리할 수 있다면 멀리하자. 그렇지 못하다면 내버려 두자. 우린 절대로 다른 사람을 바꿀 순 없다. 나만이 나를 바꿀 수 있다. 내 것이 아니면 떠안지 말라. 다른 사람의 고통이나 불행까지 내가 다 안고 살아갈 수는 없다. 공감할 수는 있지만 그것까지 떠안아 나의 삶도 불행하게 만들지 말자. 불필요한 SNS도 하지 말자. 나와 상대방의 다른 삶으로 인해 내가 바라볼 수 있는 지금의 내 행복을 바라보지 못할 수도 있다. 결국 비교가 나의 삶을 망치는 것이다.

어쩌면 이 모든 것이 우리가 다 알고 있는 이야기다. 하지만 알고 있는 것만큼 우리는 실천하지 못한다. 그만큼 그게 어렵기 때문이다. 그래도 지금의 나, 그리고 앞으로의 나, 우리 가족이 함께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아는 것만큼 실천하는 것도 중요한 것 같다. 복잡하게 살고 싶지 않다. 단순하게 살아가고 싶다. 요즘처럼 어지러운 세상, 삶은 좀 더 단순하게 살아가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