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마미아 월급 재테크 실천법 - 이 책대로 하면 당신도 월급쟁이 부자가 된다!, 전면개정판
맘마미아 지음 / 진서원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테크와 부동산에 대한 책을 읽으면서 느끼는 것은 정말 어렵다는 것. 뭔가 이해가는가 싶다가도 이해 가지 않는 부분들이 많다. 생활 속에서 절약하는 법, 통장 관리법, 가계부를 써서 한 달의 예산을 잡으면서 실천하는 법 등 이런 부분들은 조금은 이해하는 것 같다가도 투자에 관한 부분이 나오면 머리가 멍 해진다. '맘마미아'는 전작 <맘마미아 푼돈 목돈 재테크>라는 책에서도 다양하게 재테크 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했다. 이 책은 개정판으로 좀 더 다양한 정보가 실려 있다.

재테크의 준비 단계는 '가계부 쓰기'부터 실천해보는 것이다. 나도 가계부를 쓰고 있다. 수기로 쓰려고 하니 그때그때 쓰는 게 힘들어서 앱을 사용하고 있는데 처음 가계부를 쓰기 시작할 때는 단순히 적는 것에 머물렀다. 그렇게 한참을 써도 가계의 경제가 나아지는 부분은 없었다. 그 이유는 가계부를 다시 돌려보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저 숫자 적는 메모에 불과했기 때문에 가계부를 쓰는 의미가 없었다. 다양한 재테크에 대한 책을 읽어보면 가계부를 적으면서 평균적인 월 예산을 세우라고 얘기한다. 그래서 재테크의 기본이 가계부를 제대로 적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나도 조금씩 예산을 맞춰 생활비를 써보려고 노력 중이다.

그다음 첫째 마당 '월급통장을 제대로 쪼개는 것'이다. 재테크 책에서 늘 말하는 4개의 통장이 아닌 필요에 따라 통장을 쪼개는 것이다. 통장은 개수보다 어떻게 쪼개 쓰는 게 중요하다. 여기서는 월급 통장을 지출 통장, 비상금 통장, 재테크 통장으로 나누고 있다. 지출에는 고정지출이 있다. 절대 줄일 수 없는 지출, 매달 나가는 지출은 날짜를 비슷하게 설정해두어 한 번에 빠져나갈 수 있도록 해두고 일반적으로 변동 가능성이 있는 지출 통장(생활비)을 따로 준비해둔다. 예산을 정해두면 그 안에 맞춰 생활하는데 익숙해지도록 한다. 그리고 불가피하게 갑자기 나가게 되는 지출이 있다. 경조사와 갑작스러운 병 등 다양한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 큰 지출이 나가지 않도록 비상금을 모을 수 있는 통장을 준비해 둔다. 또한 돈을 굴리기 위한 재테크 통장이 필요하다.

둘째 마당에서는 '푼돈 모으는 방법'에 대해 알려준다. 푼돈을 모을 때도 다양한 방법이 있다. 재테크를 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게 푼돈을 모아 목돈을 만드는 것이다. 적은 돈이라도 소중히 여기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혜택이 많아도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를 사용하기를 강조한다.

셋째 마당에서는 '목돈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소개한다. 금테크, 앱테크, 환테크 등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 자신에게 필요한 방법으로 재테크를 해나가면 좋을 것 같다. 또한 이번 장에서 소개한 '18개월 적금' 방법이 있는데 유일하게 저자가 실천해보지 모한 방법이라고 한다. 100원으로 시작해서 매월 저축금액을 2배씩 늘려가는 방식이다. 첫 달은 100원, 둘째 달은 200원, 셋째 달은 400원, 넷째 달은 800원 그렇게 14개월째가 되면 819,200원이 된다. 15개월째가 되면 1,638,400원이라는 큰돈이 나가고 18개월째는 13,107,200원이 나간다. 말만 들어도 어마어마한 돈. 100원으로 시작해서 천만 원이 넘는 돈을 저금해나가는 게 쉽지 않은 일이라고 생각하지만 본인의 금전 사정에 따라 다양한 방법의 목돈 만들기를 소개해주니 실천해나가면 좋을 것 같다.

넷째 마당에서는 '목돈 굴리기', 그밖에 '펀드 투자하기', '주식 투자하기', '부동산 경매하기'에 관한 정보를 알려준다. 여기서부터 내가 읽기 힘들어지는 부분이었다. 펀드와 주식에 관해서는 책도 거의 읽어본 적이 없고 여러 용어들을 이해하기 어려워 거의 글을 읽는 것밖에 하지 못했다. 부동산도 경매에 관한 부분이라 전체적으로 이해하기는 어려웠다. 그래도 <맘마미아 월급 재테크>의 개정판에서는 이런 점을 좀 더 포함시켜 다양하게 돈을 굴리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주니 필요한 부분에 따라 여러 번 읽어보면 좋겠다.

마지막으로 13월의 월급이라고 하는 연말정산과 청약, 보험에 대해 모르고 있던 정보와 필요한 정보들을 알려준다.

직장인이 아니라 전부를 이해하기 힘들었다. 아이를 낳고 키우기만 해서 가계 경제에 대해 무지하다. 그래서 여러 정보를 읽어보지만 여전히 내게는 너무 어려운 재테크. 가정주부라고 모르고 있으면 안 되는 이야기. 외벌이든 맞벌이든 재테크에 관해 여러 정보가 알차게 소개되어 있으니 필요한 부분만이라도 찾아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꼭 처음부터 읽지 않아도 필요해 따라 검색창에서 검색해서 정모를 찾아보듯 정보를 제공해주니 편하게 읽어볼 수 있다. 그래서 책이 좀 두껍다는 단점은 있지만 여러 고스들의 사례들도 실려 있으니 함께 재테크를 배워나가는 데 도움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