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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 중심 창의 놀이 - 엄마표 NO! 활용도 100% 아이 주도 놀이 160, 2020년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 도서 ㅣ 아이 중심 놀이
최연주.정덕영 지음 / 소울하우스 / 2019년 7월
평점 :
긴긴 방학을 보내고 있는 지금, 아이와 어떻게 무더운 여름을 보낼 수 있을까? 방학 전부터 많은 고민을 했다. 날씨가 더워서 나가 놀지도 못하고 아이 둘이라서 어디 데려가기도 힘들고 나가면 돈도 많이 쓰고 그래서 방학 전부터 <아이 중심 창의 놀이> 책을 살펴보았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3세, 6세 아이가 함께 놀기에는 좀 어려운 놀이들이 많았다. 초등학생 정도 된다면 아이와 충분히 재미있는 시간을, 아니 아이 혼자서도 재미있는 방학을 보낼 수 있을 것 같다.
먼저 차례를 살펴보면 영역별로 장난감 놀이, 상상 놀이, 몸 놀이, 창작 놀이, 요리 놀이, 오감 놀이, 인지 놀이, 탐구 놀이, 자연물 놀이로 나눠져 있다. 놀이별로 여러 가지 놀이가 있다.
차례를 지나면 이 책의 활용법에 대해 소개한다. 아이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놀이법. 재료 소개를 하는데 우리가 버리는 재활용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하지만 재활용뿐만 아니라 다양한 재료도 미리 준비해두면 좋다.
160가지의 여러 가지 놀이가 이 책에 담겨 있다. 영역별로 나눠져서 아이가 선택하여 놀이를 할 수 있다. 재활용을 활용한 놀이는 아이가 언제든지 놀 수 있게 씻어 준비해두면 좋다. 재활용품뿐 아니라 구비해야 하는 재료들도 있다. 그 재료들도 미리 준비해두어 아이가 생각날 때 언제든지 만들 수 있도록 해주면 좋다.
아이들은 뭔가 하다가도 갑자기 생각나면 그림을 그리거나 뭔가 만든다고 이야기한다. 특히 유아들은 그런 말을 더 많이 한다. 그리고 뭔가 만들었지만 사실 엄마가 봤을 땐 뭔지 모르는 게 더 많다. 그래도 아이가 만든 것을 "이게 뭐야?"하고 비난하는 말투로 말하기보다 아이가 무엇을 만들었는지 물어보고 공감을 해주면 아이는 좀 더 생각을 하게 되고 더 나은 작품(?)을 만들어 낸다.
이 책은 초등학생은 돼야 혼자 할 수 있는 놀이들이 많다. 중간중간 유아들도 할 수 있는 놀이들도 있지만 책의 내용에서 좀 더 생각을 덧붙여 새로운 놀이를 하기에는 좀 어려워 보였다. 6세 아이가 보기에도 "엄마, 이건 너무 어려워요."라고 하는 부분이 많아서 아쉬웠지만 "좀 더 크면 할 수 있을 것 같아요."라고 말하는 거 보니 그래도 이 책에 호감을 느끼는 것 같다.
초등학생의 아이들은 이 책을 참고해서 색다른 놀이에 도전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아이들은 뭔가 보면 또 다른 생각을 해서 비슷하게 다른 무엇을 만들고 그로 인해 완전히 색다른 것을 만들곤 한다. 아이들이 그런 창의 놀이를 할 수 있도록 엄마는 옆에서 조금만 도와주면 좋겠다.
엄마의 의도대로 놀면 아이의 창의력은 높아지지 않는다. 결국 엄마가 원하는 생각대로 아이가 움직이게 된다. 이 책을 통해서도 참고만 하는 것이지 "꼭 이렇게 해"라고 말할 필요는 없다. 여러 가지 재료로 다양한 놀이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면 아이 스스로도 그 놀이를 다양하게 활용할 것이다.
우리 아이가 하기에 너무 어려워서 방학 동안 많은 놀이를 하지는 못했지만 아이들이 음식 놀이는 좋아했다. 물론 그것도 엄마가 어렵고 재료가 없다고 많이 하지 못했지만 놀이하면서 먹을 수 있는 것들은 무척 좋아했다. 그리고 다른 재료 가지고도 해보자고 이야기하는 것 보니 아이들이 재밌어하는 것 같다. 좀 더 알찬 방학을 보내기에 좋은 놀이들이 다양하게 담겨있으니 아이들이 좀 더 크면 더 많은 활용을 해봐야겠다.